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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도군 Aug 24. 2016

페이스북 광고해야 하는 것인가??

소상공인들에게 페이스북 광고. 효과가 있다? 없다?

안녕하세요

음악, 예술 칼럼만 쓰다가 저의 본업 중 하나인 온라인 마케팅에 관한

저의 생각을 쓰게 되었네요 ㅎ

사실 저는 온라인 광고 회사에서 조~금 오래 근무를 했었으며

지금은 제가 운영하고 있는 회사에 새롭고 다양한

컨텐츠 개발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보통의 인간입니다

그동안 많은 강의를 보고 직접 강의도 했지만

항상 느끼는 점 중에 하나는

대기업의 예시가 아닌 소상공인들의 성공담

나에게 맞는 광고 진행에 대해 항상 갈망하고

좋은 예시를 만들려고 노력하는데

앞으로는 더 많은 사람들 특히 사업을 하거나

준비생분들을 위해 작은 도움을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남기려고 합니다!


본 매거진은 저의 생각 100%로 제작되었음을 밝히며

딴지는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존하는 광고 플랫폼 중에서 정교하면서

비용 대비 최고 효율을 자랑한다고 하는

페이스북 광고라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일정 부분은 인정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아쉽다고 생각된다고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페이스북 최고의 장점이라고 하면

바로 타게팅을 디테일하게 잡으면서

성과가 좋으면 광고비가 저렴해진다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안에는 다양한 광고가 존재합니다

내가 만든 페이지를 라이크 하도록 유도하는 것부터

모바일 앱 설치 등 상당히 많은

광고를 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자체에도

더 많은 광고를 만들 예정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 보고서를 보면 잘되어 있어서 초보자 분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런 다양한 광고 중에 나에게 맞는 광고가 어떤 거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10명 중 9명은 된다고 생각되는데요~

업종별로 광고 종류, 컨텐츠 컨셉, 카피 문구까지 모든 것이

변해야 하며 SNS의 특징 중에 많은 분들이

잠깐 깜빡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휘발성입니다

유행,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고 유저들은 보다 재미있고

자극적이고 짧고 임펙트가 강한 컨텐츠를 계속 갈망하고 있기에

다양하고 눈길을 사로 잡는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업로드 & 관리를 해야한다는게

생각보다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광고 대상을 40,50대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는

개인적으로 크게 권장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들의 아들,딸,조카를 타게팅으로 광고를

하시겠다고 한다면 말리지는 않습니다

대한민국 유저들은 페이스북 이용하는 용도가

친구들의 안부나 어떻게 사는지 보는것이랑

킬링타임용 컨텐츠 감상에 많이 치우쳐져 있으며

다양한 광고 페이지가 엄청나게 범람하고 있기에

유저들도 이제 어느정도는 그런 것들이 광고라는 걸 

파악했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이 컨텐츠 질적인 수준을

높여야 하는게 현실 입니다

페이스북 자체에도 마케팅 파트너스라고

광고주를 위한 설명이나 FAQ를 마련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자료가 허접(?) 합니다 ㅋㅋ

차라리 검색 사이트에서 궁금한걸 찾아 보는 걸

추천 할 정도로 두루뭉수리한 설명

마치 번역기를 돌린듯한 설명으로 혼란만

느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됩니다

최근 페이스북이 알고리즘 변화로

광고부분이 상당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제 친구나 지인이 올린 컨텐츠를 우대하며

다른 컨텐츠의 노출을 낮추겠다라고 선언을 하여

페북광고가 더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초창기 페이스북 페이지는 광고 없이

컨텐츠로만으로 충분히 키울 수 있었지만

현재는 광고 없으면 불가능하다는 걸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못을 박는 행위죠

그만큼 페북도 광고 수익을 올리겠다는 걸

베이스로 유저들에게는 질 좋은 컨텐츠를

보여주겠다라는 걸 의미 하는거라 생각이 들었답니다

광고로 수익을 올리겠다고 하니깐 비싸지는거 아님??

이렇게 생각하겠지만 생각보다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광고가 비싸다고 생각하지만

실질적으로 광고비용은 비싸지 않습니다

실제 페이스북 광고중 페이지 좋아요 경우는

하루 예산 1,000원으로 진행이 가능 합니다.

페이스북이 어려워 대행사를 맡길려고 하는

대표님들은 진행비용이 상당히 비싸다는 걸

느끼는 분들이 절반이상이라고 생각 할 것 입니다.

대행사들중 사짜 느낌이 나는 업체 빼고는

관리비용은 컨텐츠 제작값이 대부분 입니다

그만큼 퀄리티가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야

광고대비 수익을 올릴 수 있기에

광고업체들은 컨텐츠 투자에 엄청난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일반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가장 힘들어 하시는

부분은 광고를 하는 법이 아니라

좋은 컨텐츠를 만드는것이라 생각됩니다

컨텐츠가 광고의 8할을 차지 한다고

저는 그렇게 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려고 하기에 이 믿음은 절대 깨어지지 않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소상공인들은 페이스북 광고를

해야하는 것인가요??

저의 생각은 확실한 컨셉과 타겟층을 인지하고 있다면

하는 걸 추천 해드립니다

물론 앞에 말했다시피 40,50대를 겨냥하신다면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좋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창조 할 수 있다면

직접 하시는걸 권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대행사를 통해 집행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드네요. 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하지 않으면 되지만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작가의 개인적인 생각을 담은 브런치 입니다

이미지 출처는 페이스북 비즈니스

사이트에서 가져 왔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피드백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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