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디자인하는 섬네일 UI. 여러분은 어떻게 구성하시나요?
본 글은 닐슨 노먼 그룹의 <List Thumbnails on Mobile>를 바탕으로 구성했습니다.
이미지의 중요도, 모든 항목이 이미지를 갖고 있는지, 이미지가 전달하는 정보량에 따라 이미지가 놓일 위치가 달라진다.
-이미지가 사용자의 선택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를 고려하라
(예를 들어 옷 쇼핑몰에는 썸네일 이미지가 도움이 되지만, 찻잎을 파는 경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시각적 이미지가 필수적인 건지 보조 도구인지 생각하라
1. 필수적인 경우: 왼쪽에 배치하여 텍스트를 볼 필요가 없이 하라
2. 보조인 경우: 텍스트 설명의 오른쪽에 배치하라
(좌) 사진이 너무 큰 경우: 주의가 분산되거나 텍스트가 잘리게 된다.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린다.
(우) 사진이 너무 작은 경우: 인식하기 어렵고 유용하지 않다.
1. 이 사진이 탐색에 도움이 됩니까? → 아니면 사진 삭제
↓
2. 모든 항목에 들어갈 이미지를 가지고 있나요? → 아니면 오른쪽 정렬
↓
3. 이미지가 텍스트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하나요? → 아니면 오른쪽 정렬
↓
맞으면 왼쪽 정렬
1. 네이버 뉴스 - 모든 뉴스에 사진이 있어서 왼쪽 배치, 대신 크기는 작은 편
2. 쿠팡 - 판매할 상품의 이미지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사진을 왼쪽에 크게 배치
작성자: 장유정
썸네일 이미지에도 많은 생각이 들어가야 한다는 점을 알았다. 그런데 대부분 이미지를 왼쪽 정렬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 것 같다.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