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oJoo Nov 20. 2022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고객  피드백 시스템 구축하기

회사를 운영하면서 앞으로의 방향을 잡기 위해 시작된 < 브랜드 점검> 


여러 시각으로 회사를 바라보고 서비스로 살펴보면서  교육 플랫폼인 우리 회사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참여자 입장에서 솔직한 피드백을 듣고 싶었다. 

사실 나 역시도  우리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콘텐츠를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그리고 콘텐츠를 제공하는 제공자 입장이기 때문에 양쪽의 서비스를 접하는  사용자이다. 

그렇기에 사용자 관점에서  회사를 바라보려고 하나 이미 너무나 익숙해 보이지 않거나 대수롭지 않게 느끼고 지나가는 부분들이 많을 것이다.

분명히  잠재고객, 신규 고객 , 단골 , 팬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경험하는 꿈공방의 서비스에 대한 생각의 차이가 있을 것이고  이런 접점에서의 소비자의 생각을  솔직하게 들을 수 있는 자리가 필요했다.


그리고  피드백에 대한 이런저런 아이디어를 생각하다 보니 나의 경험들이 떠올랐다 

내가 사업을  운영하면서도  개인적으로 많은 성과와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방법과 계기가 바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콘텐트 제공자 즉 꿈공방 코치님들에게  지식창업 운영에 대한 피드백 및  아이디어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다. 


모두가 알듯이 성장하는 데 있어서 피드백을 받는 것이  정말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다.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일도 자신의  성장을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그렇다면 피드백을 제공하면서도 성장할 수 있는 장점을 몇 가지 꼽아보겠다  


첫째, 스스로에게 쉽게 보이지 않는 강점과 개선점을 살펴보는 눈이 생겼다 


둘째 , 나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질문 등으로 스스로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셋째, 다양한 실행 데이터를 모음으로써 비슷한 경우에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성장 시스템을 활용하면 좋을 거 같아 시행하게 된 #꿈공방서포터즈#꾸미 

'꾸미' 라는 이름은  꿈공방 코치님들이 서포터즈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직접 지어주신 이름이다 


서포터즈 "꾸미"는 3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꿈공방 지원을 받아 활동하며 프로그램을 참여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그리고 꿈공방에서 활동하면서 느꼈던 솔직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한 달에 한번  창업자인 나와  그리고  서포터즈 꾸미의  만남을 통해 허심탄회하게 꿈공방 참여자로 느낀 점 및 서로에게 궁금한 점, 성장에 관련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자리를 제공받게 된다 

나 역시 "꾸미"님들이  꿈공방의 프로그램 및 활동을 하시면서 느낀  솔직한 피드백 덕분에 꿈공방시스템 및 프로그램 등의 개선사항 및 장단점을 파악하고 조금씩 수정하며 점검해 가고 있다 

그동안 익숙해서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고 이야기해주니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문제점 등 소비자 '페인 포인트'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의 전환 덕분에

퍼널까지 확장해서 문제점등을 생각해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덕분에 바쁘다고 미뤄왔던 시스템 점검 및 대안 등 찾아보게 되었다  역시 소비자가 상품을 만들어 준다는 말이 또 한 번 와닿게 되었다 


또한 이런 문제점뿐만 아니라  우리만의 장점 및 강점 등을 다양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기존 팬이 느끼는 장점 외에도 신규 고객으로서 느끼는 장점 등을 알아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어 

여러 가지로 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서포터즈를 지원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서비스를 호의적으로 느끼는 분들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받는 좋은 에너지 역시 나에게 큰 활력이 되어 돌아왔다. 


 든든한 꿈의 동지가 되는 것은 상대에 대한 작은 관심부터 시작이며  관심이야말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숨은 열쇠가 된다는 것을  나는 오래전부터 경험했고 꿈공방 안에서 많은 분들이 경험하실 수 있길 바란다. 

우리 꿈공방 꾸미님들 앞으로 남은 활동 기간 더 멋진 경험들 꿈공방에서 즐겁게 하시길 바라며 계속 나에게도 좋은 자극이 되어 주시길 기대한다. 





작가의 이전글  Why, 글로벌 자기 성장 플랫폼을 만들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