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수 Jun 29. 2024

복도 위의 두 발자국

실패사례 vs 성공사례 황금비율

1. 대학교 3학년을 마친 딸이 있다. 홍콩에서 학교를 다니다 보니 앞으로 함께 이야기 나눌 시간이 많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름 방학에나 왔다 가고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있기에 세월이 흐를수록 함께 하는 시간은 줄어들 것이다. 다행히 아내가 이 부분을 먼저 생각했다. 그래서 일주일에 2회 정도 아침에 동네 괜찮은 카페에서 이른 브런치를 시작했고, 나도 가급적 함께 하고 있다. 


2. 아이를 통해 대학 졸업하는 선배나 친구들 이야기를 전해 듣곤 한다. 그때마다 느끼는 점은 지금 세대는 이전보다 역량이 뛰어남에도 일자리 구하는 난이도가 확실히 높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의기소침해지기 쉬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들에게 부모의 성공사례는 조금은 먼 나라 이야기다. 특히 부모가 어느 정도 사회적 위치나 배움을 가진 경우라면 더욱 그러하다. 아이가 나름 괜찮은 학교에 다니거나 나름 실력이 있어도 마찬가지다. 


3. 아침 햇살 같은 브런치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여러 생각과 시도 끝에 원 포인트 레슨을 얻었다. ‘부모의 실패사례 공유’ 


가령, 내가 수능에서 수학을 12개나 찍었던 이야기, 대학원에 떨어졌을 때의 정황들, 회사에서 회의 도중에 쫓겨난 스토리 등 실패 사례를 끄집어 내자면 엄청 많다. 그런데 그때마다 아이의 얼굴이 밝아지는 것을 발견했다. 귀를 쫑긋 세우고 나의 말을 경청했다. 아내는 관계 속에서 실패한 이야기를 실감나게 들려주곤 했는데 그때마다 아이의 안정감과 사기가 올라가는 것이 느껴졌다. 교훈 설명은 짧은 한마디로 족하다. 


4. 어쩌면 자녀가 보기에 성숙기에 이른 부모는 넘사벽처럼 보일 수 있다. 사실, 이전과 전혀 다른 환경에 있는데 당시의 성공 공식을 연결하는 것은 출발 자체가 무리수다. 세대와 시대의 변화는 이민 사회에 도착한 것과 비슷한 모습을 띠기 때문이다.  


5. 다행인 것은 실패에서 찾은 교훈은 시대와 사회를 넘어서 잘 통한다는 것이다. 부모가 지금에 이르기까지 겉보기 보다 일과 관계에서 많은 어려움과 실패가 있었다는 것을 확인할 때 아이는 현실속에서 위로와 도전할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을 확실히 느낀다. 그래서 아내와는 브런치 대화 때 실패와 성공 사례 비율을 1:1 내지는 2:1로 하기로 했다. 


6. 이것은 가정뿐 아니라 링크드인에서도 비슷한 것 같다. 링크드인 포스팅에서도 실패를 소개할 때 더 많은 사람들이 반응한다. 가령, 나도 ‘회의에서 쫓겨난 이야기’ 등의 추천과 노출 빈도가 매우 높게 나왔었다. 직장 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실패는 누구나 겪는 일이기에 실패를 통한 교훈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힘과 위안과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7. 사실 이것은 상당한 근거를 갖고 있다. 성공과 실패를 표현하는 방식 때문이다. 가령, 성공은 예쁘게 포장하고 확대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실제로는 어떤 우연이나 간단한 아이디어를 통해 성공한 것이 많은데 남들에게 이야기하려면 멋져 보여야 한다.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은 몇 가지 원인을 추가하는 이유이다. (그래서 나는 누군가 성공사례를 발표하면 진짜 원인 한가지가 무엇인지 집중하고 밝히려 하는 편이다) 


이에 반해, 실패는 명확한 원인 한두가지로 좁혀진다. 모든 것을 다 드러내기 보다는 감추려고 한다. 이런 연유로 실패사례가 소개가 사실과 본질에 더 가깝게 소통되고 힘이 있기 마련이다.  


8. 내가 아는 어떤 분의 자녀가 학교 시험 도중에 오줌을 참지 못해 바지에 약간 실례를 하고 말았다. 아이는 수치심에 학교를 도망치듯 나왔고 그 이야기를 담임 선생님을 통해 듣게 되었다. 그날 저녁 그 분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제목은 ‘복도 위의 두 발자국’


“아빠는 초등학교 때 시험 도중 너무 긴장하여 오줌을 쌌어. 처음에는 친구들이 몰랐는데 문제는 내가 지나간 복도 마루 바닥위에 선명하게 발자국이 찍혀 있었던 거지….” 그렇게도 대단해 보이는 아빠가 자신보다 더 진한 스토리를 들려주자 아이의 얼굴이 갑자기 확 펴졌다고 했다. 실패 사례는 리얼하게 전할수록 더 효과가 큰 법이다. 


적용질문

1. 가정에서 자녀에게 전할 나의 실패 사례제목 10가지는 무엇인가?  

2. 직장을 포함한 내가 속한 곳에서 실패 사례와 교훈을 통해 유익 얻었던 경우를 생각해보라. 실패사례 활용에 대한 당신의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상사가 옳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