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준수 Dec 02. 2024

신입사원 딸에게 아빠 멘토가 주는 편지

(신입사원 19주차 - 작더라도, 확실한 성공경험을 하라)

부제: 일이 나보다 작아 보이는 비결


오늘은 너의 사회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한 가지 비결을 전해주고 싶어. 이 비결은 놀랍게도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반복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반복의 힘은 성공적인 시간과 인생 관리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열쇠란다.


오늘의 결론은 간단해. 작더라도 확실한 성공 경험을 가능한 한 빠르게 만들어보라는 것이야. 이 조언은 네 사회생활 초반에 특히 중요해. 흔히 '세 살 버릇 여든 간다'고 하지만, 이를 조금 바꿔서 이렇게 말할 수도 있어. 직장생활 3년, 은퇴까지 간다.’ 


처음 몇 년 동안 어떤 결과를 만들어내고, 누구와 일하는지에 따라 네가 평생 직장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할지가 결정될 수도 있단다.

이 중요한 시기를 위해 나는 네게 세 가지를 말해주고 싶어.


(1) 기본을 잘 배워야 한다

모든 스포츠에서 기본이 중요하다는 것을 너도 잘 알지? 맞아, 기본은 마치 집을 지을 때 주춧돌과 같아. 집은 모든 것이 그 위에 세워지듯, 기본은 직장에서 네가 쌓아갈 모든 것의 토대가 될 거야.


예를 들어, 유도에서는 낙법이 기본이야. 처음부터 화려한 기술을 익히는 것보다, 넘어지더라도 다치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지. 회사에서는 신입사원 교육이, 군대에서는 훈련생 과정이 바로 그 기본을 배우는 시기야.


내가 신입사원 시절에 받았던 물류 부서의 교육은 단순히 ‘효율’을 배우는 과정처럼 보였지만, 사실은 문제를 구조적으로 보는 사고방식을 배우는 기회였단다. 처음에는 단순해 보일지라도, 네가 배운 기본은 앞으로 마주할 더 큰 도전과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기준이 될 거야. 그러니 기본을 철저히 배우고, 그것을 너만의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단다.


(2) 작더라도 확실한 성공 경험을 해야 한다

이것이 내가 오늘 너에게 전하고 싶은 핵심이야. 성공의 크기가 아니라 **‘성공의 경험’**이 중요하단다. 성공 경험은 남들이 정한 기준이 아닌, **‘네 스스로가 생각한 한계를 뛰어넘는 것’**을 의미해.


이 경험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뿐만 아니라, 네가 가진 문제를 보는 시야가 바뀔 거야. 가장 중요한 것은 너의 **‘문제 인식의 크기’**가 변한다는 점이야. 즉, 한때 크게 느껴졌던 문제가 너보다 작아 보이게 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될 거야.


내 이야기를 하나 들려줄게. 내가 신입사원으로 일을 시작했을 때, 800억 매출의 패션사업부 물류부에서 일했어. 물류는 흐름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성수기에는 엄청난 일이 몰려오곤 했지.


5월이 되었을 때 회사의 매출 목표는 100억이었고, 중저가 브랜드였기에 물량이 어마어마했단다. 그런데 일이 물리적 한계에 부딪혔어. 야근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지.


어느 날, 일이 너무 힘들어 일찍 퇴근해 초저녁에 깊은 잠에 빠졌단다. 그런데 밤 11시에 눈이 떠지더니, 머리가 맑아지고 아이디어가 떠올랐어. 마치 퍼즐이 한 번에 맞춰지는 기분이었지. 밤늦게까지 손으로 2페이지짜리 보고서를 작성했어.


다음 날 아침, 부서장 면담을 요청했단다. 부서장은 보고서를 보더니 이렇게 말했어.

“이렇게 하면 되겠네요. 합시다.”


그날 오후 바로 실행에 들어갔어. 조직 개편부터 창고 동선, 배송 체계까지 모든 것이 변했단다. 그 결과, 5월에 회사 창립 이래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어.


이 경험은 내 커리어에서 아주 큰 전환점이 되었어. 그리고 나는 깨달았단다.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고민하면, 해결할 수 있다.”

이 경험은 내가 직장생활에서 어떤 문제를 만나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자양분이 되었단다.


(3) 문제가 무엇인지 알면 해결할 수 있다

네가 앞으로 직장에서 만나게 될 문제들 중 상당수는 네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것일 거야. 하지만 두려워하지 마. 문제를 정의하고 고민하기 시작하면, 해결 방법은 반드시 떠오르기 마련이야.


네가 큰 과제를 만났다고 느낄 때, 이렇게 생각해 보렴.

이 문제를 해결하면, 나는 더 성장할 것이다.”

아침에 거울을 보다가, 혹은 산책을 할 때 갑자기 해결 방법이 떠오를 수도 있단다.


그리고 몇 년 전에 우리가 함께 아빠 고향에 갔던 일을 기억하니? 내가 그때 정말 놀랐던 것이 있어. 어릴 적 저 멀리만 보였던 큰 앞산이, 내 코앞에 그렇게 가까이 있었다는 사실이었지. 또 내가 뛰놀던 초등학교 운동장이 그렇게 작을 줄은 상상도 못했단다.


우리가 어떤 문제를 처음에는 너무 크게 느낄 수 있지만, 결국 그 문제를 넘어서면, 한때 커 보이던 것이 작게 보이게 된다는 거야.


그러니, 네가 앞으로 큰 산 같은 문제를 만나더라도, 그 문제보다 큰 사람이 되어 성장해가길 바란다. 결국 문제는 늘 작아질 수 있고, 너는 계속 커질 수 있단다.

 

<적용질문>   

1. 당신에게 있어 한계를 돌파한 경험 한 가지는 무엇인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헤쳐 나갔으며 그것이 당신에게 준      영향은 무엇이었나?

2. 지금 내 앞에 놓인 가장 중요한 도전은 무엇인가? 해결을 위해 시도할 수 있는 첫 번째 한 걸음은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