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부엉이 J Oct 27. 2022

낭만을 동경하는 '낭만 사회'의 등장

외모지상주의, 헬퍼, 신도림 등

저는 틈틈이 웹툰을 즐겨보는 편입니다. 그런데 웹툰을 보다 보니 베댓(베스트 댓글)에 많이 등장하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바로 '낭만'입니다.


여러 웹툰에서 베스트 댓글로 등장한 '낭만'


어떤 장면에서 독자들은 낭만을 말하고 있는 것일까요?


외모지상주의 379화의 낭만은 '1194일 동안 짝사랑해온 여자가 위험에 쳐하자, 강력한 적에게 아무런 망설임 없이 뛰어든 남자'를 보며 한 말입니다.

헬퍼2 291화의 낭만은 '사회 가장 밑바닥으로 떨어진 주인공을, 한결같이 세상에서 가장 빛나는 존재로 바라봐 주는 소녀'를 보며 한 말입니다.

신도림 114화의 낭만은 '방사능으로 지상에서 살 수 없는 상황에서, 막연한 한 줄기 희망을 위해 목숨을 바쳐 싸우고 있는 부산사람들'을 보며 한 말입니다.


한결같이 실제 현실에서는 나타나기 힘들지만, 일어난다면 정말 가슴을 울리는 모습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 '낭만' 검색결과_연령 : 13세~39세 / 범위 : 모바일


단순히 웹툰에서 등장하는 것을 넘어, 실제로 단어 '낭만'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기 있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포털 네이버에서 검색된 검색량을 알 수 있는 '데이터랩'을 통해서 '낭만'을 검색해보니, 낭만에 대한 검색량은 2016년부터 증가 추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ometrendbiz : 2018~2021년 '낭만' 연관어


또한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낭만'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소셜미디어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sometrend biz’를 활용하여 '연관어'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그러니 아래와 같은 연관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차, 여행, 카페, 여수, 바다, 고양이 등



낭만포차, 노래 제목인 낭만고양이 등은 낭만과 관련된 연관어에 자주 걸릴 수밖에 없는 단어입니다. 나머지 단어인 여행, 카페, 바다, 여수 등을 보면 낭만은 주로 '일상을 벗어난 휴식'을 상징하는 말들과 많이 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낭만 - 

현실에 매이지 않고 감상적이고 이상적으로 사물을 대하는 태도나 심리. 또는 그런 분위기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그렇다면 왜 낭만이라는 단어를 많이 쓰게 된 것일까요?


첫 번째. 인간관계를 가성비로 보는 '인덱스 관계'에 대한 반발입니다.


인간관계에서 가성비를 추구하는 시대입니다. 자신과 조금만 안 맞으면 친구와 절교합니다. 개인주의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자기 취향은 확실해지는데, 예전보다 새로운 사람은 쉽게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낭만'이 현실에서 사라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가 없어진 것입니다. 너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너를 사랑한다. 내가 죽더라도 너와의 의리를 지킨다 등등. 


모두가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사람은 누군가 자신을 있는 그대로 한결같이 바라봐주는 관계를 꿈꿉니다. 그러므로 그 마음을 충족하는 웹툰 장면을 보며 '낭만'이라는 베뎃이 나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현실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사이트에서 '낭만' 검색량이 뚜렷하게 우상향하기 시작한 시기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시기와 일치합니다. 팬데믹으로 일상이 힘들어진 사람들이 현실을 자유롭게 벗어나는 '낭만'을 동경하게 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낭만'이란 단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주목받을 것이 분명합니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잠재성장률을 낮아지고 있는데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짐에 따라, 현실은 더욱더 힘들면 힘들었지 나아지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철학자 비트겐슈타인은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곰곰이 생각해보면 사람들이 쓰는 '언어'는 곧 그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세계'를 상징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낭만적으로 살 수 없지만, 낭만적으로 사는 것을 동경하기에 사람들은 '낭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앞으로 세상을 이끌어 갈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디프로필(body profile) 사진이 유행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