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 make anythingby writing
C.S.Lewis
2022년 1월, 2월, 3월 아카이빙
☞주말엔 S-레터 공짜 구독하기 https://bit.ly/319DiiE 2015년에 <침묵의 소리>라는 책을 냈다. 소리로 모든 것을 표현하는 음악가가 ‘침묵의 소리’라는 역설적인 제목의 책을 쓴 것에 대해 의아하
n.news.naver.com
프렌즈|로빈 던바 지음|안진이 옮김|어크로스|584쪽|2만2000원 “괜찮다. 친구끼리 미안한 거 없다.” 곽경택 감독 영화 ‘친구’의 명대사 중 하나. 친구란 정말 서로 ‘미안한 것 없는’
[학교 ‘쇼츠 세대’ 교육법 고민] 20대는 10~15분 영상 가장 선호, 10대는 더 짧아져서 6~10분 교육업체들 1분·5분 ‘짤강’ 내놔 “유아때 디지털기기 많이 접하면 논리력 저하, 시각 자극에만 민
넷플릭스 1위 ‘지금 우리 학교는’ 53분 요약 영상 조회수 461만 회 ‘오겜’은 15분, ‘지옥’은 42분 압축 “시간은 없고 트렌드는 잡고파” 유행 민감한 젊은 세대에 인기 ‘나쁜 감상법’ vs
틱톡은 세대 차가 유난히 큰 모바일 플랫폼이다. 중국 바이트댄스가 서비스하는 15초 동영상 기반의 소셜미디어인 틱톡은 10대 사이에선 선풍적 인기지만 기성세대는 존재조차 모르는 이가 많다
[핫코너] 대학 강의실 가보니 21명 중 20명이 노트북·태블릿 “책 무겁게 갖고 다닐 필요 없다” 스캔 해서 파일로 바꿔 저장, 복사집 대신 스캔 가게만 북적 이달 초 서울 관악구에 있는 서울대
[세상만사] “여유롭게 음미… 먹는 모습 보면 마음 편안해져” 건강한 식습관, 몸매 관심많은 사람들에 인기 직장인 이모(28)씨는 최근 유튜브에서 어떤 사람이 냉면 반 그릇을 30분 이상 천천히
조기현 | 작가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 내가 1992년 1월생이니, 곧 생일을 지나고 정식으로 만 30살이 된다. 신년을 맞이하니 ‘장래’에 대한 이런저런 고민이 불어난다. 당장에 올해는 무엇을 하
김은형 | 문화기획에디터 새해 첫날, 친구와 죽음에 대해 한참 이야기를 나눴다. 우리가 인간의 삶과 죽음에 대한 신년대담을 나눌 만한 석학은 물론 아니고, 시아버지가 얼마 못 사실 거 같다는
호주의 저명한 식물학자 데이비드 구달이 104세 생일이던 2018년 4월 4일 “내 삶은 야외 활동이 대부분이었는데 이제는 밖에 나갈 수도 없다. 더 이상 행복하지 않다”며 안락사를 선택하겠다고
지식의 헌법 왜 우리는 진실을 공유하지 못하는가 조너선 라우시 지음, 조미현 옮김 l 에코리브르 l 2만1000원 “만일 우리에게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구분하는 능력이 없다면, 당연히
[Books가 만난 사람] 前 가디언 기자 찰스 아서 사용자 분노 겨냥한 소셜미디어 악영향 점진적, 돌이키기 어려워 ‘기후 온난화’와 닮았다고 지적 “2주도 안 남은 대통령 선거… ‘분기탱천’
[삶의 창] 김소민 | 자유기고가 1990년대 초중반엔 ‘오렌지족’이 있었다. “호화사치 청소년층 이른바 ‘오렌지족’들이 서울을 벗어나 경기 남양주 가평 일대에서 ‘유랑생활’을 하고 있다 (
[WEEKLY BIZ] 경제학자처럼 생각하기: 성장률과 제로섬 사회 최근 골드만삭스는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2%에서 2.8%로 내렸다. 다른 기관들도 우크라이나 전쟁과 고유가 등 영향으로 올
판매·자동차제조업 취업 줄고 돌봄·보건·정보통신 수요 늘어 ‘일할 사람’이 계속 줄고 있다. 저출산·고령화 여파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깊게 작동하기 때문이다. 고용노동부가 3일 발표한
[최은경의 재팬 인증샷] 중산층 상징, 전국 곳곳에 진출 “대중의 동경·욕망 먹으며 성장” 17일 정오 도쿄 북서쪽 최대 교통 중심지 이케부쿠로(池袋)의 세이부 백화점 본점. 건물 3동이 연결된
편의점들의 ‘근거리 배달 서비스’ 경쟁이 치열하다. 코로나19 대유행 장기화로 배달 수요가 커지면서 집 앞에 있는 편의점들도 배달과 픽업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편의점들은 접근성과 편
생산 인구도 급감… 정년 지나도 일하는 ‘계속고용제’ 추진 오는 2025년에는 병역 의무 대상인 만 20세 남성 인구가 23만6000명으로 2020년(33만4000명)에 비해 10만명 가까이 급감할 것으로 전망됐
“아무도 도와줄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자다가 갑자기 상태가 안 좋아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잠들기 어려웠어요.” 서울 서대문구에서 홀로 거주하는 직장인 ㄱ(27)씨는 지난 16일 코로나19 확
저출산에도 날개 단 명품 아동복 신세계백화점이 지난 15일 프랑스 패션 업체 디올의 아동복 ‘베이비 디올’ 매장을 강남점에 열었다. 다음달 15일 부산 센텀시티점에도 매장을 열 계획이다. 이
☞한겨레S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bit.ly/319DiiE 미국 펜실베이니아대 인구연구센터 연구팀이 2008년 8월6일치 과학잡지 <네이처>에 합계출산율과 인간개발지수(HDI)의 관계를 분석한 논문을 실었
2020년 우리나라 '월급쟁이'들은 한 달에 평균 320만원의 임금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임금근로자 4명 중 1명의 월급은 150만원에도 미치지 못했고, 중소기업 근로자의 한 달 급여는 대기업의
각자 컴퓨터 켜고 하나, 둘, 셋! 동시에 영화 시작해 채팅 수다 경기도 성남시에 사는 대학생 박선민(25)씨는 지난 달 31일 집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넷플릭스로 영화 한 편을 봤다. 집에 혼
[백브리핑] 8조원대로 추산되는 자동차 리스와 렌트 시장에 MZ세대(1980년~2000년대 초 출생)가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업계 1위인 현대캐피탈이 최근 자사 고객층을 분석한 결과, 20
‘비틀즈 겟 백:루프탑 콘서트’에 다녀왔다. 전설적인 밴드 ‘비틀즈’의 멤버 존 레넌, 폴 매카트니, 조지 해리슨, 링고 스타의 이야기와 그들의 마지막 라이브 공연인 런던의 옥상 콘서트가
흥행작 안 나오면 가입자 이탈 한 달에 10% 이상이 구독 취소 여기저기 갈아타는 ‘메뚜기’ 많아 ‘538만→507만→477만명→528만명’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넷플릭스의 국내 유료 구독자
[박원익의 유익한 IT] CES 2022, IT업계 10대 화두 ● 코로나 시대, 헬스케어·ESG·로보틱스 급성장 ● AI·자율주행으로 더 편안한 일상 누린다 ● 5G 통신기술로 스마트홈·스마트시티 한발 더 다가와
[WEEKLY BIZ] 로봇보다 작지만 강한 협동로봇 시장규모 1년만에 33% 급성장 서울 성수동의 카페 ‘봇봇봇’에서는 외팔 모양의 로봇 바리스타가 원두에 맞는 물 온도와 양을 조절하며 핸드드립 커피
“직원들은 손님 응대 시간을 빼서 음식 준비에 더 할애할 수 있고, 고객들은 최대한 빨리 음식을 받을 수 있어 서로 윈윈이죠.” 1일 서울 마포구 롯데리아 홍대점에서 만난 직원 서인규씨는 매
세상을 떠나 별이 된 스타를, 세상에 있는 많은 이들이 뭉쳐 지상으로 불러냈다. 싱어송라이터 유재하(1962~1987)와 그룹 울랄라세션의 단장 임윤택(1980~2013)이다. 두 사람은 인공지능(AI)의 힘을 빌
‘세계 1위 가전업체 엘지(LG)전자가 자동차를 만든다?’ 사실이다. 다만 실제 굴러가지는 않는 맛보기 차(콘셉트카)다. 엘지전자는 카카오모빌리티 주관으로 오는 10일 열리는 테크 콘퍼런스에
[Cover Story] 게임을 모르는 자, 미래산업 접속불가 메타버스·블록체인·NFT… 이제 모든 길은 게임으로 통한다 30억명. 게임 전문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뉴주(Newzoo)가 추산한 작년 기준 전 세계 게
[Close-up] 가상현실 헤드셋 기기 전쟁 22일(현지 시각) 일본 소니가 가상현실(VR) 기기 신제품인 ‘플레이스테이션 VR2′의 최종 디자인을 공개했다. 게임 콘솔기인 플레이스테이션에서 VR 게임을 할
김상균 | 인지과학자·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왜 도시를 좋아할까? 왜 도시에 모여 살까?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많은 것들을 낮은 비용으로 공유한다. 대도시를 놓고 보면 우리는 2천
글로벌 대기업들이 ‘디지털 쌍둥이’에 푹 빠졌다. 바로 ‘디지털 트윈(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물체를 복제해 시험하는 것)’이라는 기술로, 현실과 별개인 가상 세계 메타버스와 달리 현
코로나19는 오프라인 유통 공룡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았다. 소비의 중심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기울던 중 맞닥뜨린 코로나19 유행은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유통 대기업의 생존까지 위협
‘음악 발견’ 앱에서 ‘상품 발견’ 앱으로 진화한 틱톡 미국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마케팅 키워드로 떠올라 광고 보고 물건 사면 홍보에 넘어갔다 여기지만 소셜미디어서 추천 보고 구입하면
장수경제가 온다|이위재, 남민우, 배정원 지음|한스컨텐츠|216쪽|1만4000원 도와주고 보살피려는 배려. 상대에 대한 존중의 미덕을 나타낸다지만, 공감을 얻지 못한 일방적인 배려는 의도치
그런 세대는 없다 불평등 시대의 세대와 정치 이야기 신진욱 지음 l 개마고원 l 2만원 바야흐로 세대론의 전성시대다. 586, 기성세대, 베이비붐 세대, 2030, 엠제트(MZ)세대, 이대남 등 세대를 일컫는
[issue+] 문화코드 된 세계관 중후장대한 철학적 개념 벗어나 팬덤·마케팅 위한 배경 이야기로 아이돌·게임·대기업서 적극 활용 영웅과 맞짱 뜨는 나훈아 뮤비 신세계·빙그레·대상도 ‘창작’
[가전 업계 ‘구독 경제’ 확산] LG전자, 와인 유통업체와 제휴 와인 구독땐 와인셀러 할인 계획 삼성은 59만원대 ‘비스포크 큐커’ 간편식 구독시 만원에 제공하기도 제휴사도 고객 유치 쉬워
Think the World, Prepare the Fu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