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ersjoo Aug 31. 2023

110. TWL Original Hanji

전통 종이 X 모던 패턴

| 2020년 5월 28일 발행

| 이 내용은 원본의 수정 및 보완 버전입니다.  



한국 전통 종이 한지에 모던하고 세련된 디자인 패턴을 더해 특별한 결과물을 만들어낸 TWL의 '오리지널 한지 프로젝트'를 읽어보세요. 곱디고운 색감과 바삭한 질감, 여기에 세련되고 모던한 패턴이 만나 다시없을 우리만의 종이를 만들었습니다.  


-


1. 전통 공예를 재발견하는 사람들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 소품 브랜드 TWL은 'Things We Love'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사용하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일용품을 선보이죠. 특히, 브랜드의 스탭 자신들이 필요성을 느낀다면 직접 선택, 기획하고 제작까지 진행합니다. 

TWL 로고 © https://www.twl-shop.com


하지만 이곳이 여타의 리빙 편집숍과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전통 공예품과 공산품의 가치 및 쓰임을 재발견하는데 또 다른 목표를 가진다는 점입니다. 전통을 내포하면서도 현대 생활 속에 자연스럽고 깊숙하게 들어와 활용될 수 있는 제품들을 찾고, 기획하고, 만드는 것입니다.  




2. 전통 한지와 studio fnt의 모던 디자인        

그러한 TWL은 최근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한 가지 진행했습니다. 한국의 전통 방식과 모던한 그래픽 디자인이 만난 한지 프로젝트입니다. TWL과 손잡고 그래픽을 디자인한 곳은 다수의 좋은 디자인을 배출한 유명 디자인 에이전시 'studio fnt'입니다.  


한 그루의 닥나무가 한지로 다시 태어나기까지의 과정 중엔 메밀 짚으로 만든 잿물에 삶아낸 닥나무 속껍질을 대나무발로 여러 번 떼내고, 그것을 다시 방망이로 두드려 수일 동안 햇볕에 말려야 하는 지난하고도 복잡한, 그리고 섬세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의 복잡함 때문에 요즘 한지를 잘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지가 가진 고운 색과 결은 TWL 멤버들에게 우리가 놓치고 있던 우리 주위의 아름다움으로 다가왔고, 그것에 대한 감탄은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었습니다. 

TWL X studio fnt © https://studiofnt.com/TWL-Original-Hanji


그렇게 시작된 한지 프로젝트에서 TWL이 중점을 둔 것은 전통 한지와 현대적 디자인의 조화였습니다.     

그리고 그 디자인을 성공적으로 구현해줄 'studio fnt'와 손을 잡게 된 것이지요. 


 


3. 종이, 카드, 그리고 봉투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선택된 한지들은 예로부터 종이로 유명한 전주의 '성일한지'와 '천일한지', 그리고 원주의 '원주전통한지'에서 왔습니다. 그들은 색감의 완성도 높은 구현을 위해 순지와 색한지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이렇듯 질 좋은 한지에 섬세한 인쇄를 공들여 마친 후 카드와 봉투, 그리고 오리지널 한지를 제작했습니다. 

먼저, 그 어떤 변형을 주지 않고 그대로 액자에 넣어도 작품이 될만한 수준 높은 그래픽과 색감의 오리지널 한지는 이번 프로젝트가 가진 전통과 모던의 조합이라는 의미를 고스란히 전달합니다. 

오리지널 한지 © https://www.twl-shop.com


또한, 그 한지들을 이용하여 제작한 9종의 각기 다른 패턴이 아름다운 한지 봉투와 심플하면서도 디자인적인 10종의 일러스트 카드는 오래 두고 사용해도 좋을 한지 상자에 담겨 또 하나의 라인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드&봉투 세트 © https://www.twl-shop.com


모두가 그야말로 마음을 다해 마음을 전할 때 선택하면 좋을 만한 특별한 디자인과 제품입니다.  




4. 전통 공예의 현대화는 계속된다 

한국 공예 분야에서 전통 공예를 현대화하는 작업은 여전히 주요한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우리의 것인데 오히려 잘 모르고 놓치며 살아왔던 수많은 소재와 디자인들이 현대인들의 생활 속에서도 쉬이 어울릴 수 있도록 개발되고 있죠. 


TWL의 한지 프로젝트도 그러한 연장선에 서있습니다. 

앞으로는 또 어떤 전통X모던 프로젝트가 시작될지 궁금합니다. 



| 이런 분들께 이 뉴스레터를 강추합니다! |

+ 한국 전통 공예의 모던한 해석이 궁금한 분들 

+ 라이프스타일 소품 시장의 지금이 알고 싶은 분들 

+ 한지가 가지고 있는 고급스러움과 우아함을 엿보고 싶은 분들 

  

| TAG |

#twl #소품브랜드 #소품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전통한지리다자인 #한지프로젝트 #전통공예X모던패턴 

매거진의 이전글 109. KOJIMA 'Jeans Stree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