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ersjoo Sep 12. 2023

117. Farmer's Fridge

신선하고 스마트한 샐러드 자동판매기

| 2020년 7월 16일 발행

| 이 내용은 원본의 수정 및 보완 버전입니다.  



꽃다발, 컵 케이크, 고기, 채소, 양말...

요즘은 자동판매기를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하지만 이 좋은 아이디어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켜 더욱 특별한 브랜드로 완성한 사례가 있습니다. '농부의 냉장고'를 뜻하는 건강하고 신선한, 그리고 똑똑한 샐러드 자판기 'Farmer's Fridge' 이야기입니다.  


-


1. 신선한 끼니를 위한 아이디어의 시작 

지금으로부터 약 7년 전인 2013년. 미국 시카고에 샐러드 자동판매기 브랜드 하나가 출시됩니다. '농부의 냉장고'란 이름을 가진 이 자판기는 원래 코팅제 공급 일을 하던 'Luke Saunders'에 의해 만들어지는데요. 이동이 잦은 일을 하던 손더스가 더 이상 정크 푸드가 아닌 건강하고 신선한 음식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결과 손더서는 은행 ATM기에서 힌트를 얻은 샐러드 자동판매기를 고안했고, 그 후 지금까지 내용적, 물리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일궈냈습니다.  


하지만 여기까지의 아이디어는 그리 특별한 것이 아니라 할 수 있습니다. 'Farmer's Fridge' 이전에도 은행 ATM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자동판매기 서비스들은 이미 다수 소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자동판매기 유형 ©google image




2. 특별함을 만드는 차별점  

또다시 '하지만'. 

이 브랜드만의 차별점들로 인해 'Farmer's Fridge'는 그중에서도 성공적인 모델이 됩니다. 


첫째, 'Farmer's Fridge'는 일반 자판기들과 달리 loT기술을 이용한 스마트 시스템으로 더 큰 편리함과 체계를 만들어냈습니다. 샐러드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냉장고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기본, 키오스크를 이용한 디지털 시스템과 모바일 앱 연계를 통한 데이터의 활용, 매진으로 인한 실망감을 줄일 수 있는 예약 시스템 등이 그 예입니다. 즉, 샐러드의 판매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과 재고 관리 등이 용이하게 되고, 그것은 결국 서비스의 빈 구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바탕이 된 것입니다.    

키오스크 및 앱 ©google image


둘째, 'Farmer's Fridge'는 체계적인 시스템과 관리로 인해 재고율을 5%가량으로 낮춤과 동시에, 그마저도 발생할 수 있는 재고는 로컬 푸드 뱅크에 기증하고, 유통 기한이 지난 제품은 퇴비로 사용하는 등의 시스템을 만들어 더욱 건강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샐러드 재료들을 애초에 해당 자동판매기 인근의 농장들에서 가져와 그 신선도를 최상으로 유지함으로써 그래서 판매율은 더 높이고 재고율은 더 낮추었습니다. 


셋째, 'Farmer's Fridge'가 퀄리티의 기준을 레스토랑에서 파는 음식으로 잡은 것 또한 일반 자동판매기 제품들과의 차이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비교 대상을 다른 자판기 제품이나 슈퍼 체인 등의 시제품으로 한 것이 아니라, 바로 만들어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 게다가 이러한 퀄리티는 제작부터 판매까지의 시간을 48시간 이내로 하는 관리 시스템 덕분에 더욱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Farmer's Fridge'의 모든 제품은 고객들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전문 셰프들이 관리, 수정, 업그레이드합니다. 이렇듯 철저하고 전문적인 맛의 발전 및 유지가 또 하나의 차별점이 됩니다.  

전문 셰프의 관리 ©google image



3. 보틀의 의미       

한편, 샐러드, 요구르트, 스낵, 샌드위치, 음료 등으로 구성되는 자판기 속 제품들은 세척과 재활용이 가능한 투명 보틀에 담겨 환경적인 문제까지 고려합니다. 자판기와 테이크 아웃이라는 조건이 낳을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대책 마련함으로써, 착한 제품의 속성을 유지합니다. 

보틀 및 재활용 ©google image


또한, 이 투명한 보틀에 담기는 내용물들은 식재료 구성을 가감 없이 설명하기 위해 섞지 않고 켜켜이 쌓아 담는 디스플레이 방법을 취했습니다. 즉, 내가 먹을 제품의 재료들이 어떤 것들이고 그것이 얼마나 신선한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세심한 배려는 결국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로 귀결되고, 그 결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4. 아이디어보다 중요한 것 

아마도 'Farmer's Fridge'가 이렇듯 세심한 제품 관리 및 전략을 마련하지 않았다면, 그저 이미 세상에 나와있는 아이디어 그 이상으로 발전되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와 콘셉트도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제품의 퀄리티 자체라는 것. 그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 이런 분들께 이 뉴스레터를 강추합니다! |

+ 자동판매기를 활용한 사업 아이디어가 궁금한 분들 

+ 식품 브랜드 유통 시스템의 변화를 읽고 싶은 분들

+ 식품 브랜드가 환경을 생각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  

  

| TAG |

#샐러드자판기 #데이터의힘 #IoT서비스 #데이터마케팅 

매거진의 이전글 116. Cafe Ron R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