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ersjoo Oct 09. 2023

131. MISOKA

치약 없이 양치하는 칫솔

| 2020년 11월 5일 발행

| 이 내용은 원본의 수정 및 보완 버전입니다.  



치약 없이 이를 닦았는데 지금 막 치과에 다녀온 것처럼 깨끗한 치아를 가질 수 있다면?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준 칫솔 ‘MISOKA’를 소개합니다. 


-


1. 기술이 선물해 준 새로운 칫솔 

어떠한 제품을 위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을 먼저 개발하고 그것을 적용할 제품을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본 칫솔 브랜드 MISOKA의 쓰지(Tsuji) 대표 또한 그러한 경험으로 혁신적인 제품을 세상에 소개했습니다. 


과연 미네랄 코팅 기술을 어디에 적용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대표는 어느 날 양치를 하던 중 그동안 보지 못한 아이디어를 내게 됩니다. 바로 치약 없이 양치하는 칫솔 ‘MISOKA’입니다. 


MISOKA는 나노 크기의 마그네슘, 칼슘, 나트륨 등을 칫솔모에 코팅해 플라그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신기술의 칫솔입니다. 언뜻 듣기에 상상이 잘 가지 않지만 실제 몇 년 전에 개발되어 여전히 상용화되고 있는 제품이지요. 


특히 나노 크기의 마그네슘, 칼슘, 나트륨을 칫솔모에 코팅했기 때문에 양치를 마치고 난 후엔 치아에서 광택이 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칫솔모가 끝으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져 자극을 최소화하면서도 치아 사이에 낀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쓰지 대표와 MISOKA 칫솔©MISOKA


사용법 또한 간단합니다. 

양치를 하기 전 컵에 물을 담아 잠시 칫솔을 담가주면 끝입니다. 그 잠깐 동안 칫솔에 코팅된 성분들이 이완되어 치아에서 제 역할을 할 준비를 마치는 것이죠. 그래서 칫솔을 담가 두었던 물도 버리지 말고 마지막에 입을 헹구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그 안에 남아있는 이온 미네랄이 상쾌함을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코팅에 사용된 물질 또한 (일본) 수돗물 수질 기준에 적합하여 치약으로 인한 환경문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렇듯 편리하고 신기한 MISKOA 칫솔은 다양한 사용자들에 적합한 사용성 면에서 그 가치를 더욱 빛납니다.   




2. 핵심은 사용성 

먼저 스스로 치약을 뱉거나 양치를 하기 힘든 어린아이들이 가장 큰 수혜자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상에서는 조카 바보 선물로도 유명하지요. 


아이들 용 치약은 삼켜도 괜찮은 성분으로 만들어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삼키는 아이들을 보면 부모의 마음은 걱정이 앞서기 마련입니다. 어쨌든 화학제품이니까요. 그래서 MISOKA 칫솔은 어린아이들에게 더욱 반가운 칫솔입니다. 

특히 키즈 라인은 심미성과 사용성을 모두 잡는 디자인으로 유명한데요. 그 디자인 이야기는 다음 챕터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한편 MISOKA는 가족 구성원 모두와 그들의 다양한 상황에 맞는 사용성으로도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주고 있습니다. 특히 효과가 다하는 한 달에 한번 교체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최적의 상태에 있는 칫솔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도와주지요. 일반 칫솔도 한 달에 한 번은 주기적으로 바꿔 주어여 좋은데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러한 면에서 MISOKA는 억지로(?)라도 우리가 최적의 칫솔을 사용하여 구강 청결을 유지하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 참고로 ‘MISOKA’라는 이름은 ‘매월 마지막 날’을 의미하는 것으로, 네이밍을 통해서 은연중에 한 달에 한번 교체해야 하는 칫솔의 특성을 언급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맞춤형 디자인 

MISOKA 칫솔이 인기 있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세련되면서도 사용자에 맞는 사용성의 디자인 덕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MIAOKA ISM 라인은 디자인 어워드에서 6번이나 수상을 했을 정도인데요. 흐르는 물줄기를 모티브로 한 투명 PET 소재이며 총 4가지 컬러가 있어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구상했습니다. 즉, 치약의 역할을 대신하는 물이 이 칫솔의 중요한 키 포인트인데, 그것을 디자인 콘셉트로도 채택하여 제품 본연에 충실한 디자인을 완성한 것입니다. 

ISM 라인©MISOKA


트래블 라인은 오리지널, ISM 라인이 발전된 형태에 여행이라는 테마의 특성을 더한 디자인입니다. 이동이 편리하도록 칫솔 케이스 겸 뚜껑과 솔이 분리가 되는데, 그 흔하고 당연한(?) 디자인에 작은 차이를 만들어 MISOKA만의 아이디어로 승화시킨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분리된 솔을 꽂아 세워 두어 건조가 가능하도록 한 것인데요. 뚜껑 끝에 나 있는 작은 구멍에 솔을 꽂음으로써 작지만 건조를 통한 세균 번식 차단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트래블 라인©MISOKA


마지막으로 키즈 라인의 디자인을 빼놓을 수가 없는데요. 이 또한 앞의 라인들과 같이 심미성을 유지하면서도 기능적으로 편리하고 스마트한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키즈 라인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은 챙이 있는 큰 모자를 쓴 어린이 콘셉트라 할 수 있습니다. 모자 위엔 솔이 달려있는데, 바로 이 챙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칫솔로써 아무렇게나 바닥에 놓아도 모자의 넓은 챙이 칫솔과 바닥의 거리를 띄워 주기 때문에 솔이 바닥에 닿지 않아 청결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귀여운 디자인으로 인해 양치를 하기 싫어하는 아이들도 하나의 놀이처럼 여기곤 해 도움이 됩니다.  

키즈 라인©MISOKA


이렇듯 MISOKA의 디자인은 투명 PET라는 공통의 소재를 기본으로 라인별 타깃 사용자의 사용성에 중점을 둔 아이디어를 더한 똑똑한 디자인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4. 기술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신기술에 스마트한 디자인이 더해져 실용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제품을 만드는 것은 모든 제품의 로망이겠지요. 

그러한 삼 박자가 모두 맞아떨어져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 MISODA의 이야기였습니다. 




| 이런 분들께 이 뉴스레터를 강추합니다! |

+ 기술에서 시작해 제품으로 완성된 브랜드의 사례를 찾는 분들

+ 기술과 디자인이 만나 사용성까지 높인 제품이 궁금한 분들 

+ 기술로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준 예시를 찾고 있는 분들   

  

| TAG |

#MISOKA #치약안쓰는칫솔 #물로닦는칫솔 #미네랄코팅기술 #나노칫솔모 #조카바보칫솔  

매거진의 이전글 130. BGA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