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1000㎞ 세계 최장 '땅밑 水路' 뚫는다
중국 정부가 서부 티베트 고원지대에 있는 얄룽창포(雅魯藏布) 강의 강물을 저지대인 신장(新疆)위구르 자치구의 타클라마칸 사막으로 보내는 길이 1000㎞의 지하수로를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0월 30일 보도했다. 이를 통해 한반도 1.2배 면적(27만㎢)에 달하는 타클라마칸 사막에 매년 황하(黃河) 수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00억~150억t의 물을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이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세계에서 가장 긴 지하수로가 된다. 지금은 미국 뉴욕시 일대에 걸쳐 있는 137㎞ 길이의 지하 터널이 세계에서 가장 긴 지하수로이다.
수원지인 얄룽창포 강은 티베트 고원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길이 2840㎞의 강이다. 강의 해발 고도가 3000~4500m에 달해 목적지인 타클라마칸 사막(평균 해발 고도 1000m)과의 고도 차이가 2000m를 넘는다. 해발 고도차를 이용해 물을 보내겠다는 것이다. 총 건설 비용은 1㎞당 10억위안(약 1700억원)씩, 총 1조위안(약 170조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착공 시점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지난 3월 초 제출된 이번 프로젝트 초안 설계에는 과학자 등 전문가 100여명이 투입됐다.
중국 정부는 이번 대공사를 앞두고 먼저 윈난성 고원 일대에 600㎞ 길이의 지하수로를 뚫어 티베트~신장 수로 건설을 위한 기술을 검증할 계획이다. 장촨칭(張傳慶) 중국과학원 지질 연구원은 SCMP에 "미국 캘리포니아의 산호아킨 계곡 일대는 1930년대 대규모 수로 사업으로 건조 지대에서 농업 지대로 탈바꿈했다"며 "5~10년 안에 티베트~신장 수로 공사가 시작되고 수로가 만들어지면 타클라마칸 사막은 '아시아의 캘리포니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와 관련해 주변국 반발과 환경 훼손 우려가 제기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티베트 고원의 얄룽창포 강은 인도 갠지스 강 등으로 유입된다. 인도 측에서 갠지스 강물이 줄어들 것이라고 항의할 수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1/01/2017110100350.html
중국은 왜 사막 지역에 물을 대려고 할까?
내가 보기엔 몇 가지가 보인다.
첫째 중국에 지하엔 셰일가스가 엄청나게 많이 매장되어 있다.
어느정도냐?
미국보다 많은 세계 1위다.
놀랬을 것이다.
미국보다 많다니?
그런데 사실 중국은 이 셰일가스를 써먹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중국은 물부족국가이기 때문이다.
물부족국가와 관계있는 것은 이 셰일가스를 캐내려면 수압파쇄법이라고 고압의 물을 쏘아서 셰일가스를 캐내는 기법 때문이다.
그런데 중국이 물부족국가인데 이런 기법을 어떻게 쓰나?
그런데 요즘 미국기업이 와서 선진화된 셰일가스 기법으로 셰일가스를 캐 내고 있다.
그런데 만약 수로를 연결한다면 미국보다 훨씬 더 많은 셰일가스를 캐낼 수 있게 되고 에너지 독립을 할 수 있게 된다.
셰일가스로 말이다.
그렇다면 가스를 이용한 기업이 엄청난 수혜를 받게 될 것이다.
가스로 가는 자동차 등과 같은 것 말이다.
다음으로는 일대일로 프로젝트다.
육로로 가는 일대일로 프로젝트는 신장위구르 지역을 지나게 되는데 이곳이 사막이라 아무도 안 산다.
중국의 유령도시는 여기에 생겼다.
사람이 아무도 안 사는데 어마어마하게 큰 도시가 생겨났기 때문이다.
일대일로 때문에 도시만 있지 사람은 안 산다.
공산당이 계획하고 밀어부치니 이런 유령도시가 생기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물이 들어가게 된다면 이런 도시들이 활성화 될 수 있지 않을까?
다음으로는 황사현상 때문에 중국인민을 비롯해 대한민국 국민도 엄청나게 피해를 입고 있다.
그 진원지가 바로 고비사막이다.
고비사막에서 황사가 발원해 엄청난 먼지를 일으킨다.
황사를 막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나무다.
나무는 물이 있어야 자란다.
만약 물만 엄청나게 보급해준다면 밀림이 될 수도 있다.
그러니 황사가 일어나지 않고 공기가 깨끗해진다.
그러면 중국 지도부로서도 엄청난 땡큐다.
그리고 이곳에 엄청나게 큰 목초지를 만들어 소나 양을 키울 수 있다.
땅을 잘 활용해서 중국인민들이 먹고 살 수 있는 거대한 목장을 만들 수도 있다.
물론 이런 이권이 있는 곳에는 수혜를 받는 기업들이 있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