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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틀에 갇히지 않는 콘텐츠 '자유인'의 탄생

기존 틀에 갇히지 않는 콘텐츠 '자유인'의 탄생


김희경 기자의 컬처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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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워져야 날 수 있다.”

직원 10명 남짓한 ‘컨텐츠랩 비보’란 회사 홈페이지에 가면 이런 글을 발견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방송인 송은이가 자칭 ‘팬츠 CEO(바지사장)’라 부르며 운영하고 있다. 이 말이 실현된 걸까. 기획자 송은이는 어디에나 갈 수 있고, 누구에게나 쉽게 도달하는 가벼움으로 높고 멀리 날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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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올초 예능 트렌드가 여기에서 만들어지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지난해 ‘짠테크(짠돌이+재테크)’ 열풍을 일으킨 ‘김생민의 영수증’은 팟캐스트 ‘송은이, 김숙의 비밀보장’의 한 코너였다. 그러다 독립 팟캐스트가 됐고, 입소문이 나며 지상파까지 진출했다. 이 과정엔 숨은 조력자 송은이가 있었다.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달엔 갑작스레 ‘셀럽파이브’(사진)가 포털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했다. 송은이와 함께 여성 예능인 김신영 안영미 신봉선 김영희가 결성한 그룹이다. 격정적인 군무와 함께 제목도 ‘셀럽파이브(셀럽이 되고 싶어)’인 노래를 힘차게 부른다. 웹예능 ‘판벌려’에서 공개한 이들의 영상에 네티즌들은 폭발적으로 반응했다. 뮤직비디오 조회 수는 200만 뷰를 돌파했다. “아리아나 그란데처럼 셀럽이 되고 싶어”라는 가사가 현실이 된 것처럼 말이다.

‘콘텐츠 자유인’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누군가 정해놓은 방식대로 가지 않는다. 팟캐스트든, 유튜브든 발 닿는 곳 어디든 무대로 만든다. 내용에도 제한이 없다. 스스로 좋아서 하는 일이라 좋은 대로, 정제되지 않은 날것 그대로를 보여준다. 그런데 이 가벼운 날갯짓이 일으키는 바람은 결코 가볍지 않다. 대중은 고정된 패턴을 벗어난 콘텐츠에 신선한 충격을 느낀다. 방송사, 대형 기획사 중심의 콘텐츠 업계에 작은 균열을 내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콘텐츠 자유인의 탄생은 역설적이게도 고착화된 권력 구조에서 비롯됐다. 남성 예능인들이 빼곡하게 자리 잡은 방송에서 이들은 설 자리가 넓지 않았다. 송은이도 유명 연예인이었지만 고정 프로그램을 맡기 어려웠다. 같은 고민에 빠진 김숙과 함께 스스로 무대를 만들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팟캐스트를 시작했다.

음악 시장에도 균열이 생기며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음원 사이트 상위권엔 처음 들어보는 가수들이 대거 등장했다. ‘멜로망스’ ‘장덕철’ ‘문문’ 등이다. 유명 가수들이 앨범을 내도 신인 가수들의 순위는 굳건하기만 하다. 이들 중 대부분은 기존 공식과는 다른 길을 걷고 있다. 대형 소속사의 오디션을 보고, 선발 후 계약을 맺는 과정에 연연하지 않았다.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고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고, 이후 작지만 자신들에게 맞는 소속사를 찾아갔다. 대형 소속사에 집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술집 떼창 영상’이 큰 화제가 되며 100위권 밖에서 1위로 차트 역주행한 장덕철 사례는 이런 변화를 여실히 보여준다.

역동성의 근저에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의 발달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요소는 이를 자신의 무대로 활용할 줄 아는 자유인의 탄생이다. ‘B급’이란 편견에도 날것 그대로를 들이밀 줄 아는 호기로움은 대중을 끌어들이는 가장 큰 매력 포인트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이전 권력 구조에선 보기 힘들었던 점이 있다. 컨텐츠랩 비보의 홈페이지에 있는 또 하나의 말에서 발견할 수 있다.

“파트너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우리의 날갯짓이 바람이 돼 누군가의 새로운 비상이 되길 바랍니다.”

조력자로서 김생민, 김숙을 더 돋보이게 하고, 김신영의 아이디어를 함께 이루기 위해 셀럽파이브에 동참한 송은이의 철학이 담긴 말인 듯하다. 신인 가수들처럼 자유롭게 작품 활동을 하려는 실용음악과 학생들이나 가수 지망생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스스로 콘텐츠 권력의 중심이 되려는 게 아니라 함께 이루려 하고, 타인에게 희망의 길을 터주는 것. 콘텐츠 자유인이 누구보다 자유로울 수 있는 힘은 여기에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hkkim@hankyung.com
http://hei.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8020973831


음악 팬들이 만든 가수, 미교


윤종신 '좋니' 개사해 불러 데뷔전 화제
걸그룹 두번 실패 딛고 유튜브로 재도약
싱글앨범 'YOU&I' 내고 전국 투어 돌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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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지스타 제공

“제가 초등학교 5학년 때 보아 선배가 데뷔했어요. ‘최연소 솔로 여가수’라며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는 걸 보고 ‘나도 가수가 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스무 살까지 부모님 뜻에 따라 학업에 집중했지만 노래를 너무 하고 싶었습니다. 제 노래를 부르게 돼 기뻐요.”

최근 싱글앨범 ‘유앤아이(YOU&I)’를 내놓고 솔로가수로 데뷔한 미교의 말이다. 그는 데뷔 쇼케이스 때 노래를 부르다 눈물을 보였다. 지난 8일 서울 중림동 한경텐아시아에서 만난 미교에게 당시 눈물을 흘린 이유를 물었다.

“리허설을 할 때부터 눈물이 났습니다. 쇼케이스 현장에 내 노래가 울려 퍼진다는 것만으로도 감격스러웠거든요. 꽉 찬 객석을 보며 이렇게 많은 사람이 나의 시작을 응원하러 왔다고 생각하니 울컥했죠.”

감회가 남다를 법도 하다. 이 자리에 오기까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교는 2014년 걸그룹 단발머리로, 2015년 러브어스로 활동했다. 둘 다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해체됐다.

“두 번의 실패를 겪은 뒤 심적으로 정말 힘들었습니다. 다른 소속사에 들어가기도 무서웠죠. 원점으로 돌아가자고 생각했습니다. 혼자 노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어요.”

미교는 그때부터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커버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다. 에일리, 황치열, I.O.I 등 성별과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가수의 음악을 재해석한 영상이다. 그 덕분에 누리꾼들 사이에 입소문을 탔다. 채널 구독자가 11만여 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8월 강력한 ‘한 방’이 터졌다. 윤종신의 ‘좋니’를 여자 입장에서 개사해 부른 영상이 인기를 끈 것이다. 수지가 SBS ‘박진영의 파티피플’에서 미교 버전의 ‘좋니’를 불러 더 화제를 모았다. 이에 힘입어 미교의 커버 영상은 공개 5개월여 만인 지난달 1000만 뷰를 넘어섰다.

“‘좋니’는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예요. 사람들에게 미교라는 가수가 있다는 것을 알린 노래입니다. 그런데 아직 윤종신 선배를 만난 적이 없어요. 기회가 된다면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음악 팬들의 성원을 바탕으로 미교는 10일부터 부산 대전 대구에서 전국투어를 한다. 신인가수로서는 이례적이다. 미교는 “내 음악을 듣고 싶어 하는 팬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며 “나에게 큰 도전”이라고 말했다. 그는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까 봐 걱정되고 긴장도 되지만 잘해내고 싶다”며 “이번 투어를 시작으로 단독 공연을 많이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손예지 한경텐아시아 기자 yejie@tenasia.co.kr
http://health.hankyung.com/article/2018020975731

두 가지 기사를 놓고 비교해 보자.

연예기사이긴 하지만 인간의 이해가 있어야 주식투자가 가능하다.

왜냐하면 인간이 좋아하는 것이 잘 팔리기 때문이다.


예전에 대학교 다닐 때 만화동아리를 한 적이 있다.

출판사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에 작품을 냈는데 번번히 떨어졌다.

나는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출판사에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나 보다.

그래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주류는 무엇인가?
권력이 있다는 것이다.

권력은 어디서 나오나?

출판의 힘에서 나오고 데뷔의 힘에서 나온다.

출판을 해줄 수 있는 능력의 출판사와 데뷔를 시켜줄 수 있는 능력의 방송국, 연예기획사다.

그런데 이러한 권력의 이동이 일어나고 있다.


예전에 첫사랑이라는 드라마가 있었다.

최수종이 나오는 드라마인데 시청률이 무려 50%가 넘었다.사실 그 때는 방송국이 3개라 33.3%는 기본이었다.

그러니 50% 정도는 나와야 하는 것이다.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다.

10%만 나와도 대박이다.

그만큼 대중매체가 다양해졌다는 얘기다.


대중매체의 권력이동이 시작 되었다.
이것은 전방위적인 흐름이며 되돌릴 수 없는 대세다.

쇼핑도 오프라인 쇼핑에서 홈쇼핑 그리고 온라인을 거쳐 모바일로 움직였고 그렇게 권력도 이동했다.
백화점에서 홈쇼핑 기업으로 네이버쇼핑으로 말이다.

영상컨텐츠도 방송국에서 온라인으로 모바일로 바뀌면서 권력도 이동했다.

방송국에서 유튜브나 페이스북, 아프리카 TV로 바뀌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권력의 이동이 아니라 독점에서 개방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다.

그것은 디지털과 온라인으로 더 강화되었다.


B급의 등장은 잘 조련된 인공 A급이 아닌 비주류의 자연산 등장이라 볼 수 있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간의 일자리가 줄면 더 늘어나리라 보인다.

먹고 할 일 없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세상에서 컨텐츠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 자리를 B급이 채운다.


“아리아나 그란데처럼 셀럽이 되고 싶어”라는 가사가 현실이 된 것처럼 말이다.

기사의 말처럼 아리아나 그란데가 되고 싶다는 것은 나는 그정도 인기를 얻고 싶은데 얻지 못하는 좌절감과 그것에 호응하는 대다수의 대중이 만드어낸 결과물이다.
자기인생에서 주인공이고 싶은 사람 말이다.


이들의 생각은 보는 사람이나 하는 사람이나 같은 욕구다.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에서 자아실현이 최고의 단계이다.


지금까지는 어떤 관문을 통과해야 하는 세상에서 이제는 자신이 자유롭게 컨텐츠를 창작해서 보여주는 시대로 변한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거나 내가 즐거운 일을 찾는 사람들이 앞으로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은 더 넓어질 것이다.

사람들은 인정욕구를 통해 자아실현을 하고 자아정체성을 찾으려니까.말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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