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수직 식물농장에 투자한 베저스

中 수직 식물농장에 투자한 베저스


글로벌 FARM 스토리

생산량 350배, 물 소비량 1% 불과
中 신선채소 수요↑ 300개 세워

AA.16392227.1.jpg

미국 실리콘밸리의 농업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 중국에 수직농장 300개를 짓는다. 일본 통신회사 소프트뱅크와 제프 베저스 아마존 회장(사진), 에릭 슈밋 전 알파벳 회장(구글 지주회사)이 공동으로 2억달러(약 2200억원)를 투자하면서 유명해진 플렌티라는 업체가 주인공이다.

외신에 따르면 지난 1월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이 같은 계획을 밝힌 플렌티의 공동창업자 맷 바나드 최고경영자(CEO)는 “중국 대도시 주민이 신선한 채소를 즐길 수 있도록 베이징과 상하이, 선전 등에 수직농장 신선채소 체험센터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플렌티는 사모펀드에서 일하던 바나드 CEO와 작물학자인 네이트 트로이 최고기술책임자(CTO) 등이 2014년 창업한 회사다. LED 조명으로 만든 벽면에서 작물을 기르는 아이디어를 현실화했다.

AA.16392204.1.jpg

기존 수직농장들이 수평 선반을 층층이 쌓아올린 형태로 이뤄진 것과 달리 플렌티 수직농장은 벽면을 활용한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 습도와 온도를 자동 점검한다. 물과 양액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며 사용한 물은 재활용한다. 전통적인 농장에 비해 공간 대비 생산량이 350배에 이르는 반면 물 소비량은 1%에 불과하다.

[한경·네이버 FARM] 호주서 아몬드 농사 짓는 하버드大


플렌티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5만㎡ 규모의 실내 수직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올 상반기 시애틀에 10만㎡ 규모 농장도 지을 계획이다. 매년 18만3000여 명이 먹을 수 있는 204t의 채소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이 회사는 약 6m 높이의 LED 조명 기둥을 설치해 채소를 키운다.

국토 면적이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중국에 수직농장을 세우는 이유가 뭘까. 플렌티는 토지의 효율적 사용보다 중국 소비자에게 필요한 깨끗한 채소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 중산층 사이에 확산되고 있는 자국 식품에 대한 불신을 파고든다는 계산이다.
FARM 강진규 기자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40592831

중국은 물 부족 국가다.

왜냐하면 위도상 사막이 많은 지역이다.

적도보다 20도 정도 위쪽의 위도에 위치하면 사막이 된다.

사막이 되는 이유는 적도는 태양빛을 받고 뜨겁게 달궈진 공기가 상승하였다가 상층부에서 다시 차가워지면서 하강을 한다.

그러면서 그 공기가 구름을 밀어낸다.

그 지역이 중동은 사하라 사막, 중국은 고비사막, 아메리카는 네바다 등이 사막이 된다.

당연히 밑으로도 있다.

호주의 그레이트 디바이딩 사막등이 이런 이유로 만들어졌다.

중국은 사막이 많은 나라다.

그러므로 땅이 넓은데도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땅이 많지 않다.


위와 같은 농법은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것이 원조다.

사막에 있는 이스라엘이 농업을 할 때 최소한의 물로 식물을 키워 내는 것이다.

이러면 좋은 점이 물이 적게 들어가고 과일을 키우면 단맛이 극도로 높아진다 한다.

왜냐하면 많은 물을 주면 식물이 물을 낭비하는데 딱 죽지 않을 만큼 주면 식물은 최대한 물을 아껴 쓰게 되고 수분을 열매에 최대한 저장하려 하고 태양빛을 많이 받는 사막이니 당도가 높아진다고 한다.


중국에서도 알맞는 농법인 것 같다.

이런 것은 도시에서도 가능하다.

좁은 땅에서 많은 수확을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토마토 농장을 LG에서 하려고 하다 농민단체의 반발로 접고 중소기업에게 넘겼다.

LG는 분명히 한국으로 역수입하지 않고 수출한다고 했는데 말이다.

그 스마트팜을 사간 중소기업은 그렇게 만든 토마토를 국내에 뿌리고 있다.

왜 뿌리냐면 LG가 했다면 품질을 좋게 경쟁력있게 만들었을텐데 그냥 시설만 싸게 인수해서 만들다보니 해외에서 팔리지 않았다.

그래서 그냥 국내에 내다 판다.

그런데 농민단체는 데모하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하면 중소기업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토마토 시장은 더 안 좋아졌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엘리엇, 현대차에 '주주이익' 추가조치 요구… 탐색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