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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닥공' 이번엔 美에 투자… '글로벌 모빌리티

현대차 '닥공' 이번엔 美에 투자… '글로벌 모빌리티 벨트' 구축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 투자

앱 통해 최적의 차량공유 제공
뉴욕·시카고 등 75개 도시 서비스
車업체로는 현대차가 투자 유일

싱가포르·호주 등 1년새 6곳 투자
제조업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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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미국의 모빌리티(이동수단)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에 투자했다.

현대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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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지난해 말부터 세계 각국의 혁신기업에 투자하며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진용을 갖춰가고 있다. “제조업을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정의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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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회장의 의지가 글로벌 모빌리티 업체들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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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의 차량공유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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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미국 공유경제 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 미고에 전략적 투자를 했다고 11일 발표했다. 2016년 설립된 미고는 지난해 모빌리티 다중통합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미국에 최초로 선보인 업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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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다중통합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차량공유 업체를 연결해주는 것이다. 사용자가 미고 앱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다양한 공유 업체가 서비스 가격과 소요 시간을 제공해 사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는다. 미고는 사용자에게 연결해 준 차량공유 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낸다.




미고는 차량공유 업체와 차량호출 업체는 물론 자전거 공유 업체와 버스, 전철 등 대중교통 정보까지 연계해 제공한다. 미국 시애틀과 포틀랜드에서 시작해 뉴욕, 워싱턴DC, 시카고 등 미국 주요 75개 도시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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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자는 “미고에 대한 투자가 비교적 초기에 이뤄진 데다 투자 기업 중 자동차 업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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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유일해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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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470억달러(약 53조원) 규모인 미국의 모빌리티 시장은 2025년 2920억달러(약 328조원), 2030년에는 4580억달러(약 515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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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미고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미국 모빌리티 사업 전반의 노하우를 얻고, 나아가 미래차 시장을 주도하는 역량과 기술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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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먹거리 찾아 나선 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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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지난해부터 국내외 혁신기업에 투자를 확대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이끌어나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호출 업체인 그랩을 시작으로 호주와 인도의 차량공유 업체 카 넥스트도어와 레브에 전략적 투자를 했다. 지난 7월에는 한국의 단거리 배달 서비스업체 메쉬코리아와 중국의 이륜차 배터리 공유업체 임모터 등 단거리 물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에 투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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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물류업과 차량공유 사업에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하고 있다.



스타트업 투자에 소극적이었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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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게 된 배경에는 정 부회장의 결단이 있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정 부회장은 6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전자제품박람회 ‘CES 아시아 2018’에서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히는 등 미래형 이동수단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강조하고 있다. 지난 7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무브 글로벌 모빌리티 서밋’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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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3대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언급하며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위기감을 느낀 완성차업체들이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찾아 나서고 있다”며 “

현대차

역시 모빌리티 사업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91136141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위기감을 느낀 완성차업체들이 새로운 사업 모델을 찾아 나서고 있다”며 “현대차 역시 모빌리티 사업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마지막 문구다.


왜 현대차가 저런 migo와 같은 차량공유업체에 투자하게 되었을까?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전부 소유에서 공유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얘기하면 이해가 안 갈 것이다.


자 생각을 해보자.


지금까지는 자동차를 소유했다.


왜 그랬을까?


내가 운전을 해야 했으니까 소유를 하는 것이 당연했다.


그러나 앞으로 누가 운전을 하나?


바로 AI가 운전을 한다.


그럼 소유할 필요가 있을까?


그리고 AI가 운전하는 자동차는 엄청 비싸다.


3억이 넘는다고 한다.


그런데 개인이 소유 한다고?


대부분은 차를 못 살 것이다.


그리고 살 필요도 없다.


그러니 차는 공유하는 것이 좋다.


왜 그럴까?


그 차를 가지고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은 차를 샀다면 개인사업자가 될 수도 있다.


이 차가 돌아다니면서 사람을 태우고 내려주고 돈을 받고 그러면 사업이 되지 않는가?


그렇다.


원격으로 편의점을 하는 것과 뭐가 다른가?


차를 타고 이동을 한 손님이 돈을 내기 전에는 문 안 열어주면 될 것 아닌가?


그렇다.


사업모델이 된다.


그러나 차 가격이 비싸니 내가 직접 살 필요가 없다.


그럼 차를 살 수 있고 이것을 운용할 수 있는 곳은?


그렇다.


바로 자동차 기업이다.


그들이 택시운송사업을 직접 하면 된다.


그러니 AI가 운전하는 자율주행차가 나오면 바로 택시운송사업자는 망할 수밖에 없다.


그들은 이 내용을 모를 것이다.


그러나 곧 이 시대는 올 것이고 택시운전기사를 포함한 택시운송조합, 화물운송조합 등은 모두 망한다.


그래서 AI시대가 오면 공산주의는 절대 올 수 없다.


왜냐하면 노동자가 모두 없어지기 때문이다.


노동자가 없는 세상에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독재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민주노총, 한국노총도 조만간 없어질 것이다.


모든 것이 자동화 된다면 말이다.


그러면 자동차 기업이 세상을 잡을까?


아니다.


지금 차량공유를 하는 기업이 그 헤게모니(패권)을 가져갈 것이다.


왜냐하면 자율주행차가 지나다니는데 택시를 잡는 사람은 도대체 무엇으로 잡는다는 말인가?


바로 앱으로 잡을 수밖에 없다.


그 앱은 우버, 디디추싱과 같은 차량공유기업의 앱 말이다.


그런데 우버가 자기들이 직접 자동차기업을 선정하거나 자동차를 만든다 했다.


그럼 기존의 자동차 기업은?


닭 쫓던 개 신세다.


그러니 그랩에도 투자하고 미고에도 투자하고 이러는 것이다.


그러나 미래는 밝지 않다.


이들의 시장점유율은 우버, 디디추싱에 비해 극히 미미하기 때문이다.




현대차의 건투를 빈다.


요즘 느끼는 생각은 이러다 모든 서비스가 미국으로 넘어가는 것은 아닌가?


그러면 이젠 더 많은 기업이 미국에 종속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 말이다.


죄다 모두 미국기업이니 말이다.




물론 이 자율주행 로봇택시의 끝판왕은 소프트뱅크지만 말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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