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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폭탄' 비상걸린 車업계

'관세폭탄' 비상걸린 車업계


美상무부 "수입차, 국가안보에 위협"

25% 고율관세 부과 길 열려
17일 백악관에 최종 보고서


 미국 상무부가 ‘수입 자동차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파악됐다. 최고 25%에 달하는 ‘트럼프발(發) 수입차 관세폭탄’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한국 자동차업계는 ‘초비상’이다. 

      



AFP통신은 14일(현지시간) “미 상무부가 백악관에 제출할 수입차 조사 보고서에 ‘수입차가 미국 국가 안보를  해친다’는 결론을 담았다”고 보도했다. 한국 정부 관계자도 “보고서에 그런 결론이 담긴 것으로 안다”며 “다만 아직 보고서가  공개되지 않아 구체적으로 어느 나라 차가 어떻게 위협이 된다는 건지, 미국 정부가 어떤 조치를 취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미 상무부는 지난해 5월부터 수입차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는지 조사해 왔다. 17일까지 백악관에 관련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보고서를 받은 뒤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90일 내에 수입차에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 물량을 제한할 가능성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차에 고율 관세를 물리면 미국을 주요 시장으로 삼고 있는 한국을 비롯해 유럽연합(EU), 일본 등의 자동차 회사들이 큰 타격을 받게 된다. 한국은 연 81만 대 이상의 미국 자동차 수출길이 사실상 막힌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 8800여 곳이  줄도산 위기에 내몰릴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장창민 기자 

hohoboy@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21549491





美 '관세폭탄' 터지면, 수출 年 81만대 끊겨…부·울·인 車벨트 '직격탄'




車산업 이번엔 '관세폭탄' 비상

美, 수입차에 '25% 관세' 근거 마련…90일내 조치 결정

 고율관세 부과 땐 현대·기아차 50여만대 美 수출길 막혀
 판매량 꺾이고 이익 줄어든 와중에 車생태계 '쑥대밭' 우려
 부품사들도 줄도산 가능성…일자리 수십만개 날아갈 수도




 한국 자동차산업이 ‘트럼프발(發) 관세폭탄’ 위기와 맞닥뜨렸다. 미국 상무부가 ‘수입자동차가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결론을 담은 보고서를 조만간 백악관에 제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보고서를 받은 뒤  90일 이내 수입자동차에 25%의 고율 관세를 물릴지를 결정한다. 관세폭탄을 공언해온 트럼프 대통령의 ‘엄포’가 ‘현실’이 되면 연  81만 대 이상의 자동차 미국 수출길이 사실상 막히게 된다.                



르노삼성·한국GM 생산량 ‘반토막’ 우려



자동차 및 부품업계는 이미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 2017년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이어 지난해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올 들어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까지 맞물리며 2년 가까이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현대자동차의 지난해  영업이익(2조4222억원)은 전년 대비 반토막 났다. 기아자동차의 작년 영업이익률은 2.1%로 뚝 떨어졌다. 쌍용자동차와  한국GM은 적자의 늪에 빠졌다. 르노삼성도 지난해부터 판매량이 꺾이며 휘청거리고 있다. 부품사들은 ‘줄도산’ 위기에 휩싸인 지  오래다.      



이 와중에 관세폭탄까지 터지면 국내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급속히 붕괴될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미국이 한국 자동차업계의 가장 큰 수출시장이어서다. 미국에 수출되는 국산 차는 연간 81만 대(작년 기준)에 달한다. 전체 수출량의 3분의 1을 차지한다.




관세폭탄이 현실화하면 르노삼성 부산공장 가동률은 반토막 난다. 대미 수출 의존도가 가장 높기 때문이다. 르노삼성 부산공장에선 지난해  21만5809대를 생산해 13만7193대를 해외에 팔았다. 이 중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로그를 앞세운 미국 수출 물량이  10만7711대다. 회사 전체 수출의 78.5%다. 부산공장 생산량의 절반에 가깝다.

한국GM도 직격탄을 맞게 된다. 미국 수출 비중이 전체 수출 물량의 44.8%에 달할 만큼 높아서다. 한국GM은 작년 부평·창원공장 등에서  44만4816대를 생산해 36만9370대를 해외에 팔았다. 이 가운데 미국 수출 물량이 16만5497대다. 업계에선 한국GM의  미국 수출길이 막히면 군산공장에 이어 추가적인 생산라인 폐쇄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본사의 대규모 구조조정 방침과 맞물리면서 위기감은 더 높아지는 분위기다.

현대·기아차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두 회사의 지난해 미국 수출 물량은 각각 31만2487대, 22만9741대였다.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31.4%, 25.2%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수석부회장이 작년 하반기부터 틈날 때마다 미국 측 고위인사들과 만나는 등 관세폭탄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해온 이유다.




수십만 개 일자리 ‘흔들’

고사 직전인 부품회사들은 재앙을 맞게 될 공산이 크다. 수출 납품 물량이 줄어들면 공장 가동률이 더 떨어지고, 자금난도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 부산(르노삼성) 울산(현대차) 광주(기아차) 부평·창원(한국GM) 등의 지역경제 기반이 휘청거릴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온다.

수십만 개의 일자리가 한꺼번에 흔들릴 수 있다는 걱정도 많다. 국내 5개 완성차 업체와 8800여 곳에 달하는 부품사들이 직접 고용한 인력은 35만여 명에 이른다. 판매 및 물류, 서비스 등 간접고용 인력까지 더하면 175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최남석 전북대 무역학과 교수는 ‘통상압력과 국내 자동차산업의 위기’ 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수입차에 25%의 관세를 물리면 올해부터  5년간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누적 손실액이 661억7700만달러(약 74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같은 기간 일자리 손실은 64만6016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결과를 훼손하는 조치라는 점을 부각시켜 미 정부를 끝까지 설득하는 수밖에 없다”며 “수입물량  쿼터(할당제)를 적용받는 식으로 협상해서라도 고율 관세만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창민/박종관 기자 

cmjang@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21549261







사실 트럼프가 25%의 관세를 한국에 때릴 것 같지는 않다.


괜히 25% 관세 때리면 한국에서는 미국에 반미 감정만 높아진다.


다만 관세를 가지고 미국차가 한국으로 수출했을 때 유리하도록 하는 지렛대와 반중과 북한 전략에 지렛대로 쓸 것 같다.




왜냐하면 25% 관세 때릴 필요가 미국은 없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


셰일가스 때문이다.




[특별기고] 셰일가스 혁명과 가스자동차의 새로운 기회
천연가스는 현재 60년 사용할 수 있는 190조m³의 매장량이 확인되어 있으며, 셰일가스가 채굴되기 시작하면서 200년은 사용할 수 있는 640조m³의 매장량이 파악되었고, 일부 전문가들은 500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매장량까지도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https://www.ga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72126




셰일가스가 무려 미국에서 쓰는 양의 500년간 매장량 추정 때문이다.


솔직히 셰일가스는 에너지 혁명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셰일가스는 정제하면 무엇이 나올까?


바로 고순도 휘발유와 천연가스가 나온다.




그러니 미국은 앞으로 자동차가 어떤 것 위주로 갈까?


바로 휘발유 위주로 간다고 봐야 한다.


가스차도 있기는 하지만 가스는 주로 가정용 난방이나 발전소를 돌리는 데 쓰고 차량은 기존의 차량을 쓰면서 휘발유를 쓸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트럼프의 행보를 봐야 한다.


2016년 셰일가스가 본격적으로 출하되는 때에 트럼프가 당선되었다.


그래서 내건 공약이 바로 인프라 투자이다.




인프라를 투자해서 미국을 세계의 공장으로 만들고 그것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트럼프가 하는 행동이 이번에 GATT시절 만들었던 미국의 불리한 세제를 개편하겠다고 할 것이다.


즉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은 초토화된 유럽과 동아시아를 재건해서 공산주의 국가와 체제 경쟁을 해야 했다.


그러니 당연히 세제는 미국이 불리하게 하는 것이 맞다.


독일차가 미국으로 수입되면 5% 관세를 매기고 미국에서 독일로 수출하면 25%관세를 매기는 것이 지금까지의 현실이다.


그런데 지금 독일차가 더 잘 팔리지 않는가?


BMW, 벤츠.


그런데 미국차는 GM, 포드.


이젠 누가 봐도 불리한 세제 아닌가?


그래서 트럼프는 얼마전 미국과 동일한 관세를 매기자고 했다.


미국이 5% 매기면 다른 나라도 똑같이 5% 매기자는 얘기다.


그래서 이번에 25% 관세를 때리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가지고 쇼부를 치겠다는 것이다.


그래서 관세를 5%, 5% 똑같이 매기면 어떻게 되는가?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을 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유리해진다는 얘기가 된다.




왜 그럴까?


일단 미국의 에너지 가격이 엄청 싸졌다.


미국은 현재 셰일가스로 인해서 LNG가스 가격이 우리나라 LNG가격의 1/5정도로 싸졌다.


엄청나지 않은가?


이것은 차를 만드는데 있어서 에너지 가격이 거의 안 든다는 얘기다.




게다가 이미 지난해 한국은 한미 FTA협상에서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자동차인 픽업트럭을 2041년이나 되어야 수출하도록 되어 있다.




한미 車 FTA, "현대차 픽업은 미국서 생산하라"


 27일 한미 FTA 협상안에 따르면 우리 정부는 미국의 철강 추가 관세부과를 유예하는 과정에서 자동차 부문을 일정 부분  양보했다. 특히 미국이 픽업 시장 보호를 위해 요구한 한국산 픽업 트럭 관세 유지를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철폐될 예정이던 한국산 픽업트럭에 대한 관세 25%는 2041년까지 유지된다.  


http://autotimes.hankyung.com/apps/news.sub_view?nkey=201803261740061




그러니 미국은 한국에서 수입할 차가 별로 없다.




특히 휘발유로 가는 SUV도 별로 없다.

한국은 세단을 잘 만드는데 세단은 안 팔린다.

게다가 문제는 셰일가스로 인해 에너지 가격이 무지막지하게 낮아졌다.

그래서 이젠 연비 좀 떨어져도 기름 막 바닥에 뿌리고 다녀도 되는 저효율의 휘발유 트럭이 미국사람들이 앞으로 탈 차이다.

그런데 이런 휘발유 SUV, 픽업트럭은 한국차의 전공이 아니다.

그래서 워렌버핏이 바로 GM을 산 것이다.


워렌 버핏과 조지 소로스, GM주식 매수 왜?

공격적 매수로 2월 초부터 GM주가 12% 급상승


세계적 명성의 수완좋은 투자자로 알려진 워렌 버핏과 조지 소로스가 제너럴 모터스(GM)의 주식보유율을 상당한 수준으로 높이고 있어 화제다. 

이제까지 버핏과 소로스는 자신들의 GM 주식 매입에 대해 세부적인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다. 버핏의 버크셔 헤서웨이는  100만주이던 GM 주식을 약 4000만주를 취득해 2.5% 보유하고 있으며 소로스는 72만8938주 수준이던 GM지분율을  490만주로 늘렸다. 소로스는 73만주 수준이던 GM지분율을 490만주로 늘렸다.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235152


GM이 어떤 회사인가?

바로 픽업트럭 라인업이 좋은 회사 아닌가?

게다가 지금 미국 고용률이 최고이다.

그럼 소득이 늘어난다는 얘기다.

뭐 사나?

트럭사지.

왜 미국인들은 트럭을 살까?

이들이 주로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이들은 그래서 집안일에 보내는 시간이 한국과 게임이 안 되게 높다.

왜냐하면 고치고 수리할 일이 아파트보다는 훨씬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재건축 할 일이 별로 없고 다시 부쉈다가 짓는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니 무엇이 필요한가?

바로 닷지트럭, 픽업트럭이 필요하다.

그래서 미국인들은 픽업 트럭 사랑이 넘친다.

그래서 미국인들이 많이 가는 것이 홈데포, 로웨스와 같은 집수리 전문점 아닌가?


결국 앞으로도 전기차로 갈 것이라기 보다는 휘발유차로 갈 가능성이 크다.

물론 환경규제가 강한 LA는 제껴두더라도 미국에 환경규제가 강하지 않은 웬만한 주들은 전부 트럭을 많이 탈 것이다.


한미FTA 재협상은 바로 이러한 셰일가스로 인한 휘발유값 인하 그리고 그로인한 트럭의 판매를 염두에 두고 재협상에서 미국이 이긴 것이다.


게다가 미국은 이제 원가도 엄청 낮아진다.

왜냐하면 셰일가스로 인해 전기 가격이 낮아져 원가가 줄어들기도 하지만 이러한 셰일가스로 나오는 부산물 모든 재료의 기본이 되는 나프타의 가격이 떨어져 플라스틱, 탄소섬유, 비닐 등등에 쓰이는 모든 석유제품의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이것은 차의 가격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게다가 미국이 임금도 싸다.

한국의 생산시간과 인력이 1/2이다.

그러니 합치면 1/4이다.

그러나 사실은 1/8가격이다.

왜냐하면 한국의 인건비가 거의 9500만 원 정도 되는데 미국은 5000만 원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사실 미국이 관세 좀 때려 줬으면 할것이다.

그래야 이정도 관세 맞으면 한국공장에서 미국으로 보내는 것이 힘들어졌으니 그냥 미국공장 더 늘리고 한국공장은 내수 판매하고 안 되면 그냥 구조조정 하자.

이런 명분이라도 만들려고 말이다.

어차피 한국에서 남아도는 생산물량 중국도 지금 내수가 엄청나게 부진한데 어디 수출할 데가 없다.

미국 아니면 말이다.


그러니 이 신문기사가 호들갑을 떠는 것은 그냥 기우다.


아무튼 미국은 셰일가스가 나오면서 완벽한 슈퍼파워가 되었다.

이젠 그것을 무기로 동맹국 길들여 자신의 동맹으로 확실히 하고 떠오르는 중국을 밟아버리는데 집중할 것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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