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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공유에 몰리는 투자자…2위 리프트, 우버 앞서 나

차량공유에 몰리는 투자자…2위 리프트, 우버 앞서 나스닥 상장


이르면 이달 말 美증시 입성 
年 9억弗 손실에도 월가 촉각
 상장 후 몸값 200억달러 추정


 차량공유 업계 2위인 리프트가 1위 우버에 앞서 처음으로 나스닥 상장에 나선다. 차량공유 서비스가 미래산업의 판을  바꾸는 촉매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기존 자동차 업계도 생존을 위해 차량공유 서비스에 속속  뛰어들고 있어 시장 쟁탈전이 가속화하고 있다.

리프트는  지난 1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1억달러(약 1124억원) 규모의 주식 공모를 위한 서류를 제출했다. 리프트는 3월 중순 투자자 로드쇼를 거쳐 이르면 3월 말 나스닥에 상장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억달러 가까운 손실을 냈지만 투자하려는 대기 수요가  밀려들고 있다.        



우버와 리프트 모두 작년부터 상장을 준비해왔다. 우버는 상장 준비에 몇 주 더 걸릴 것으로 알려져 업계 ‘1호 상장사’  영예는 리프트가 차지하게 됐다. 리프트는 지난 몇 년간 시장 1위 우버가 각종 스캔들로 흔들리는 사이 급성장했다. 이용자가  2016년 4분기 660만 명에서 지난해 4분기 1860만 명으로 급증했다. 또 110만 명의 운전자를 보유하고 있다. 리프트는  미국 차량공유시장 점유율이 작년 말 39%로 2016년 말 22%보다 17%포인트 늘었다고 밝혔다. 업계에선 리프트와 우버가 3 대  7 수준으로 시장을 나눠 갖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  덕분에 매출은 2017년 10억6000만달러에서 2018년 21억6000만달러로 2배 이상 늘었다. 하지만 순손실도 지난해  9억9100만달러로 2017년 6억8830만달러보다 급증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리프트의 손실은 성장을 위해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여전히 손실을 내고 있기에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한다”고 지적했다. 리프트는 “새로운 지역, 사업으로 확대함에  따라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리프트는 2007년에 설립됐다. 최대주주는 일본 전자상거래 회사 라쿠텐으로 지분 12.2%를 갖고 있으며 제너럴모터스(GM) 7.35%, 알파벳이 5% 소유하고 있다. 경쟁사 우버의 최대주주 역시 일본 소프트뱅크(15%)다.

상장 후 회사 가치는 200억달러 이상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6월 마지막 투자를 받을 때 153억달러로 평가됐다. 우버는 기업 가치가  1200억달러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버는 전 세계에서 영업하지만, 리프트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차량공유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컨설팅업체 맥킨지에 따르면 시장 규모는 매년 30%씩 불어나 2030년 140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차량을 갖기보다 공유해서 타는 젊은이가 급속도로 늘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자동차 회사들도 앞다퉈 차량공유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영원한 라이벌’ 독일 메르세데스벤츠와 BMW는 지난달 22일 10억유로를 투자해 차량공유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하기로 했다.




그동안 그랩(10억달러)과 우버(5억달러)에 1조6000억원이 넘는 돈을 투자한 도요타는 작년 10월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모빌리티  서비스 합작사를 설립했다. GM은 2016년 차량공유 업체 메이븐을 설립했으며 포드는 2015년 ‘고드라이브’를 출시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30349871







미국의 2위 차량공유업체 리프트가 상장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것은 어떤 의미로 봐야 하는가?




아마도 차량공유업체 중에서는 첫번째 상장이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차량공유업체는 앞으로 4차 산업혁명에서 어떤 위치를 지니는가?




차량공유업체는 앞으로 자동차의 자율주행 시대를 이끌어 갈 원탑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자율주행차가 된다면 자동차를 만들어 파는 것은 돈이 안 되는 사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가 돌아다니면 자동차의 역할은 바로 택시의 역할밖에 안 된다.


왜냐하면 얼마든지 차를 소유하지 않고 그냥 차를 불러서 내가 서 있는 장소에서 원하는 장소까지 갈 수 있는데 굳이 자동차를 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율주행택시는 인건비 부담이 없기 때문에 24시간 돌아다니고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


그래서 미국의 청소년들이 운전면허를 안 딴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다.


그렇다면 자동차를 소유의 시대에서 공유의 시대가 된다.


그런데 원하는 목적지까지 가는 자율주행차를 잡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바로 우버, 리프트와 같은 차량공유업체가 필요하다.


여기서 세계적 원탑이 바로 우버다.


2위는 리프트고 말이다.


그런데 이 2위 리프트가 우버보다 먼저 상장한다는 얘기다.


그럼 얘네들이 지금 이익을 낼 수 있을까?


현재는 적자다 그래서 주가의 움직임이 급상승과 급하락을 반복할 수 있다.




그리고 2위 업체는 사실상 없어지는 것이 맞다.


지금 GM에서 리프트를 사서 급히 상장하는 것 같은데 아마도 리프트가 아주 잘 하지 않는한 우버에 밀려 없어질 가능성이 있다.


왜냐하면 자율주행차를 불렀는데 하나는 3분 만에 오고 다른 하나는 5분 만에 온다면 어떻게 되나?


이미 사람은 없다.


그러니 1등만 살아남는다.




결국 리프트는 없어질 수도 있다는 얘기가 된다.




그런데 상장하면 사야 할까?


아니면 말아야 할까?




나는 살 필요가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1등 기업인 우버도 아니고 2등인데다가 장기투자는 세계 시총 1등에만 하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그렇다면 단기 투자인데 단기투자는 실적발표 후 어닝 서프라이즈를 한 다음에 들어가도 된다.


그리고 초기에는 등락이 -3% 이상을 심하게 오르내리면서 심할텐데 굳이 이런 주식을 살 필요가 있는가?




그러니 어닝 서프라이즈 연속으로 3번 이상 한 다음에 다음번 어닝 서프라이즈 한 다음에 틀어가도 충분하다고 본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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