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승자는 멕시코?…對美수출 中 앞질러
미·중 무역전쟁 여파로 중국의 대미 수출은 급속히 줄어드는 반면 멕시코의 미국 수출은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서 지난 3월 멕시코의 미국 수출액이 처음으로 중국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에 대대적으로 관세를 부과하면서 중국 기업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틈을 타 멕시코가 어부지리 이익을 보고 있는 셈이다.
2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지난 3월 멕시코 대미 수출액이 처음으로 중국을 앞질렀다. 새 북미 무역협정인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의 멕시코 측 협상대표인 켄 스미스라모스는 FT에 "미국의 `중국 때리기`는 멕시코에 의심의 여지 없는 기회"라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2000억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에 관세 10%를 부과한 지난해 9월 이후 중국의 대미 수출은 급격히 쪼그라들었다. 미국 상무부 산하 인구조사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520억달러를 상회하던 중국 대미 수출은 올해 3월 311억달러까지 꾸준히 감소하며 5개월 만에 40%가량 떨어졌다. 반면 3월 멕시코 대미 수출액은 313억달러를 기록해 2월 276억달러에서 13.4%나 상승하며 중국을 넘어섰다. 미국은 최근 멕시코산 토마토에도 관세 17.5%를 부과했지만 멕시코 제조업체는 미국의 대중 관세로 인한 반사이익을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중이 단일 품목에 대해 상호 25% 관세를 부과한 자동차 엔진 필터를 생산하는 업체는 가장 큰 수혜를 본 곳 중 하나다. 멕시코 무역컨설팅 업체 CCM에 따르면 3월 멕시코 엔진 필터 생산 업체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전달 대비 15.8%포인트 올랐다. 반면 중국 경쟁사 점유율은 9.3%포인트 떨어졌다. 멕시코 자동차 부품 회사 고너를 경영하는 에밀리오 이사이스는 "미국 기업, 특히 큰 생산 업체가 중국에서 멕시코로 공장을 옮기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며 "거기에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한 무역 전문가는 "멕시코가 중국에는 미국을, 미국에는 중국을 대체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루이스 델 라 카예 CCM 상무이사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가 미국에 상품을 수출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멕시코에 진출하고 있다"며 "중국에서 수출하면서 25% 징벌적 관세를 감당하는 것보다 멕시코에서 수출하는 것이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말레이시아도 미·중 무역전쟁 수혜국을 자처하고 나섰다. 많은 생산업체가 대미 수출 관세를 피하기 위해 중국에서 생산기지를 이전하면서 말레이시아에 진출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8일 CNBC에 따르면 이날 마하티르 빈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는 "미·중 무역전쟁이 교역을 분산시켜 말레이시아에 이익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말레이시아 국내총생산(GDP)을 0.1%포인트 올리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가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19/05/363410/
항상 무엇인가를 할 때는 숫자를 믿어야지 감을 믿으면 안 된다.
중국을 대체할 곳은 숫자상으로 멕시코지 베트남이 아닌 것으로 나왔다.
물론 앞으로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이대로 간다면 멕시코가 될 가능서이 높다.
멕시코는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것 때문에 캐나다보다 중국대체 시장으로서 유리하다.
멕시코는 캐나다, 미국과 더불어 USMCA다 옛날의 NAFTA
즉 경제적으로 협력관계라는 것이다.
현재 세계는 자유무역에서 보호무역으로 가고 있다.
왜 그럴까?
가장 큰 소비시장인 미국이 바로 자유무역에서 보호무역으로 가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지금 우리는 달러를 어디서 가져올까를 봐야 하는데 아무래도 USMCA가 아닐까 생각한다.
왜냐하면 미국은 교역을 통해서만 달러를 공급하기 때문이다.
멕시코는 지리적으로 엄청 가깝다.
그래서 아무리 해상운송이 운임이 덜 든다 하더라도 멕시코와 미국처럼 가까운 곳의 운임을 비할바가 못 된다.
멕시코 동부해안으로는 해상운송도 가능하다.
미시시피 강을 따라서 미국 전역으로 물류를 보낼 수도 있다.
그런데 말이다.
이렇게 빨리 중국이 대체 될 줄은 나도 몰랐네?
중국 조금만 기다려라.
미국기업이 중국에서 멕시코,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로 죄다 옮기는 순간 너는 강펀치를 맞게 될 것이다.
결론 : 멕시코에 투자해야 하는 것 아냐?
그래도 미국이지.
곁불 쬐는 것보다는 직접 먹는 것이 낫다고 본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