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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배달주문 시장까지…카카오, 배달의민족에 '도전장'

음식 배달주문 시장까지…카카오, 배달의민족에 '도전장' 

치킨·피자 14개 업체 제휴                                    카카오가 배달 음식 중개사업에 뛰어들면서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에 도전장을 냈다. 별도 앱(응용프로그램)이 아니라 카카오톡 기반의 온·오프라인 연계(O2O) 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내 1위 메신저 회사인 카카오가 시장에 진입하면서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기존 강자가 긴장하는 모습이다.

카카오는 21일 카카오톡에서 손쉽게 치킨 피자 등 프랜차이즈 음식을 주문, 배달할 수 있는 ‘카카오톡 주문하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카카오톡 주문하기는 비즈니스 계정인 ‘플러스친구(플친)’에서 이뤄진다. 카카오톡 주문하기 플친 계정을 친구로 추가한 뒤 원하는 배달 음식을 골라 대화창에서 곧바로 주문, 결제할 수 있다. 해당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플친 계정과 각각 친구를 맺어 배달 음식을 시킬 수도 있다. 배달 예상 시간 확인이나 도착 시간 지정 예약 기능도 지원한다. 매장 접수나 배달 출발 등 진행 과정을 알림톡으로 전달받을 수 있고 지인과 메뉴를 손쉽게 공유할 수도 있다.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브랜드는 피자헛 미스터피자 굽네치킨 놀부보쌈 버커킹 등 14개다. 카카오 측은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카카오톡 주문하기는 카카오가 지난해 7월 지분을 투자한 주문중개 스타트업인 씨엔티테크에서 담당한다. 카카오 관계자는 “씨엔티테크를 통해 대형 프랜차이즈 본사와 계약을 체결한 뒤 해당 프랜차이즈의 전국 가맹점 어디서든 음식을 주문할 수 있다”며 “가맹점 단위로 계약을 맺는 기존 배달 앱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카카오가 배달 앱 시장에 뛰어들면서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기존 사업자와의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배달 앱 업계 관계자는 “가맹점 프로모션 계획도 예정대로 추진하고 있고 아직까진 큰 변화를 못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앱으로 주문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는 각각 300여개, 100여개다. 

추가영/이호기 기자 

gychu@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32166251

카카오가 대리운전 업에 진출하자 기자가 물었다.

왜 중소기업 건드리냐고 

그러자 카카오가 나는 중소기업을 건드리는 것이 아니라 대리운전 기사들에게 더 좋은 대우를 해주려고 하는 것이다.

얼마나 열악한 곳에서 일을 하는가?

내가 진출해야 대리운전 기사들이 마음놓고 운전한다.

지금 카카오는 배달업으로 진출하면서 그럴 것이다.

배달 하는 이들의 고통을 우리가 안다고 말이다. 

대기업이 그전에 했던 일을 그대로 하고 있다.

뭐 어쩔 수 없다.

수족기업은 당하게 되어 있다.

기술도 없는데 더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카카오가 들어오면 배달의 민족을 비롯한 요기요, 배달통은 기업의 안위를 걱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수족기업의 한계다.

삼성이 SNS로 못하는 것을 카카오가 하는 것이다.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생기면 한국에서는 우버보다 카카오가 더 잘 할 것 같다.

그래도 디디추싱이 더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든다.

시장이 좁은 한국보다는 중국이 더 낫지 않을까?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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