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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텐센트, 테슬라 손잡고 전기자동차 시장 공략


중국 텐센트, 테슬라 손잡고 전기자동차 시장 공략


지분 5% 18억달러에 인수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텐센트가 미국 전기자동차 제조업체 테슬라에 18억달러(약 2조55억원)를 투자해 지분 5%를 확보했다.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의 협력을 염두에 둔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9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텐센트는 지난 28일 미국증권거래위원회에 테슬라 주식 약 816만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다. 이로써 텐센트는 엘론 머스크 테슬라 회장(지분율 21%), 피델리티(13%), 베일리기포드(8.1%), 로프라이스(7.3%)에 이어 테슬라의 5대 주주가 됐다. 

머스크 회장은 이날 저녁 자신의 트위터에 “텐센트를 테슬라의 투자자 및 조언자로 받아들이게 돼 기쁘다”고 썼다. 

텐센트의 투자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날 미국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날 대비 2.7% 상승했다. 

테슬라는 이번 투자 유치로 올해 내놓을 보급형 전기차 ‘모델 3’를 양산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텐센트로서는 최근 3년 새 고속성장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테슬라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8%에서 지난해 15%로 뛰었다. 

테슬라는 상하이 인근에 첫 중국 현지 생산공장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FT는 “중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테슬라 차량에 모바일 결제시스템, 전자상거래, 내비게이션, 인공지능(AI) 등의 각종 서비스를 적용하기 위해 텐센트가 이번 투자를 단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텐센트는 테슬라에 투자하기 전에도 중국 전기차 개발업체 허셰푸텅, 넥스트EV 등에 투자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32988051

텐센트와 테슬라가 만나서 뭘 하려고 할까?

디디추싱을 노리지 않을까?

즉 중국의 우버를 테슬라와 하려고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텐센트가 디디추싱에도 지분을 넣었는데 테슬라와 협력함으로써 자신들이 직접하려는 의도가 보인다.

뭐 테슬라로서도 별로 나쁠 것은 없다.

적자 이빠이 나고 있는데 텐센트가 손 잡아줘서 고맙지 않을까?

어차피 디디추싱과 같은 기업은 앱 하나 달랑 있는 것 아닌가?

생태계가 없다.

우버도 그런 면에서 마찬가지다.

나중에 이런 생태계기업이 들어오면 타격이 크다.

카카오가 대리운전에 들어오고 배달앱에 진출하는 것 만큼 쉬운 일은 없기 때문이다.

그런면에서 텐센트와 테슬라는 잘 만났다고 본다.

아무튼 몇몇 기업이 합종연횡을 계속한다.

그런데 잘 살펴보자.

몇 개의 기업들끼리 서로 짝짓기를 크로스로 하고 잇지 않나?

살 기업이 그 기업이 그 기업이다.

즉 서로 중복되고 잇다는 뜻이다.


내가 보기엔 좋은 기업은 다 사놓는 것이 좋다.

물론 테슬라에 있어서 내 견해는 조금 다르긴 하지만 말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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