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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간편식의 질주…이젠 '3조 밥상' 5년새 시장 3배

가정간편식의 질주…이젠 '3조 밥상'


5년새 시장 3배 커지고 수출도                                                    

1981년 오뚜기는 ‘3분 카레’를 내놨다. 국내 첫 가정간편식(HMR) 제품이었다. 36년 만에 이 시장은 3조원을 바라보고 있다. 선두주자 오뚜기와 추격자인 풀무원, 동원F&B는 지난해 나란히 매출 2조원대에 진입했다. 급증하는 1인 가구를 겨냥해 가정간편식 시장에 집중한 결과다.

다른 식품업체와 이마트 등 대형마트, 편의점도 앞다퉈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급성장하는 시장을 두고 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시장 규모는 2조3000억원. 5년 전에 비해 세 배가량으로 커졌다. 올해도 30%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이마트 가정간편식 브랜드인 피코크를 이끄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간편식 시장은 1인 가구 외에 엄청난 고객층이 있다. 바로 주부들”이라고 말했다. 소가족화로 직접 반찬을 하는 대신 간편식을 사 간단히 조리해 먹는 게 트렌드란 얘기다.

대기업들은 판을 키우고 있다. 최근 1~2년 새 CJ제일제당 신세계 등이 시장 확대에 나섰고,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도 이 사업에 뛰어들었다. 품목도 늘었다. 카레, 냉동밥 등에서 추어탕, 부대찌개는 물론 티라미수 등 디저트까지 다 있다. 집에서도 가정간편식만으로 한 상 제대로 차려먹을 수 있는 시대다. 수출도 시작한다. CJ제일제당은 이달 말 비비고 두부김치찌개와 버섯육개장을 미국에 수출한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40739221

가정 간편식이 생기며 주부들이 편해졌다.

그러나 가정간편식은 무엇인가?

1인가구의 증가와 무관치 않다.

왜냐하면 가정이 없는 혹은 가정이 1인인 사람들이 찾는 것이 가정 간편식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1인가구가 4인 가구를 300만 년전에 뛰어넘었다.

그러니 1인 가구 전성시대다.

그럼 이 가정간편식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이렇게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대기업 VS 자영업자의 싸움의 연장선상이라는 것으로 말이다.

대기업은 1인 가구의 증가로 편의점의 가정간편식으로 진출한다.

1인 가구 식당가서 편히 밥먹나?

아니다. 

그럴리 없다.

우리나라의 불편한 문화 왜 혼자 먹나에 대한 불편한 시선이 있다.

일본처럼 칸막이 치고 밥먹는 문화가 익숙하지 않다.

그러니 그것을 대기업이 노리고 가정간편식을 편의점을 통해 진출한다.

그러면 다시 동네식당과의 싸움이 된다.

동네 식당은 1인이 오면 뭐라 하나?

저 구석탱이로 들어가 쳐 박히라고 하지 않나?

그러면 다시는 안 가는 게 1인 가구의 특징이다.

눈치보지 않고 밥먹을 수 잇는 것이 편의점이다.

앞으로 편의점은 대형화 될 것이다.

즉 편의점도시락, 간편식을 조리해서 편하게 먹을 수 잇는 공간까지 겸비한 넓은 매장이 앞으로의 편의점 미래다.

가뜩이나 은퇴하고 할 일없는 은퇴세대 자영업 차리는데 더 힘들어진다는 얘기다.

자영업으로 그나마 버티려면 편의점이 낫다는 얘기이다.

식당을 하는 것보다는 말이다.

그러나 버티는 것이지 돈 버는 것이 아니다.

그러니 죽어라 뛰면 제자리인 상태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가정간편식의 1인자 오뚜기의 주가가 장난 아닌 것 같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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