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컴퓨터 석사 과정, 노르웨이에서 영어/무료로 하기



"저는 지방의 사립대학에서 컴퓨터 공학 전공을 했습니다. 더 넓은 세상에 나가서 공부를 더 하고 싶습니다. 문제는 비용이지요. 부모님께서 비싼 해외 유학 학비를 부담해 주시기 어려워 저는 학비가 무료인 나라를 찾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노르웨이 대학에서 석사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노르웨이 대학에서 무료로 컴퓨터 공학을 할 수 있을까요? 그 절차에 대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학생처럼 최근 노르웨이 대학에 관심을 보이는 학생들이 많다. 컴퓨터 전공외에서 어떤 학생은 케미칼 엔지니어링을 하고 싶다고 상담을 했다. 대학원 석사 과정으로 가고 싶은 학생들이 대부분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학부로 가고 싶어한다.


위에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희망학생이 노르웨이 대학을 선호하는 것은 우선 학비가 안 들고 영어로 전공 전과정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가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에도 여러 차례 올렸지만 노르웨이는 국제학생들에게도 학비를 받지 않는다. 자국민은 물론 EU, 비EU 국가 학생들에게도 학비를 받지 않는다.


그렇다면 세부적으로 들어가서 이 학생이 하고 싶은 컴퓨터 관련해 노르웨이 대학에서 영어로 전공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은 있나? 컴퓨터와 관련해서는 여러 대학들이 있다. 


컴퓨터와 관련있는 전공들을 보면 Applied and Computational Math가 있다.  또한 Applied Computer and Information Technology, Applied Compter Science도 있다. Computational Science, Computer Science도 여러 대학에 개설돼 있다.


이들 전공들이 개설돼 있는 노르웨이 대학들을 보면 사우스 이스턴 대학, 스타방게르 대학, 트롬소 대학, 오슬로 대학, 오스트폴드 대학, NTNU 대학 등이다. 컴퓨터 전공은 다른 전공들에 비해 비교적 많은 대학들에 개설돼 있다.


오슬로 대학에 있는 컴퓨터 석사 관련 전공 옵션을 보면 다음과 같다.



CS: Applied mathematics and risk analysis

CS: Astrophysics

CS: Bioinformatics

CS: Bioscience

CS: Chemistry

CS: Geoscience

CS: Imaging and biomedical computing

CS: Material science

CS: Mechanics

CS: Physics 




학비는 없고 전 과정은 영어로 제공된다. 수학 연한은 2년이다. 


오슬로 대학은 노르웨이에서 가장 좋은 대학이다. 많은 해외 유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 유학생들도 많아졌다.











매거진의 이전글 학비 무료 독일 대학, 영어로 가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