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수학 & 컴퓨터 융합전공 어떨까?



수학 & 컴퓨터 분야 전공자, 공급 부족 초봉 5만774달러
예일, MIT, 칼텍 등 ... 주립대학에도 개설돼
매우 소수 학생 졸업해 




만약 '수학 & 컴퓨터 사이언스' 학위를 따고 있다면 취업을 포함해 진로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수학 &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은 매우 인기 있는 전공이다. 이 두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 전공을 개설한 대학들이 꽤 존재한다. 오늘은 이에 대해 알려드린다.


수학 & 컴퓨터 사이언스(Math & Computer science)는 가장 융합이 잘 되는 전공이다. 이 두개 분야를 전공하게 될 경우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고 특히 컴퓨터 프로그래머와 정보 탐색 분야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통계 전문가나 재무분석 전문가로 일을 할 수 있다. 


수학,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자의 급여는 초봉이 5만774달러이고 10년 차 중견 연봉이 10만5619달러다.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


이 분야 전공자는 매년 미국 64개 대학에서 300명 정도가 배출됐다. 아주 적은 수다. 개별 대학에서 적으면 1명, 많아도 36명 정도가 배출됐다. 평균 5명 정도를 배출했다는 이야기다. 한 예로 예일 대학에서 9명의 학생이 2015년 졸업을 했다. 몸값이 올라갈 수 밖에 없다.


매년 300명의 전공자들이 해당 분야 기업에 취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필요한 인력은 389명이었다. 필요한 인력은 많은데 공급이 부족하다. 연봉 랭킹에서 121개 전공 가운데 12위를 차지했다. 


수학에 자신이 있고, 컴퓨터를 잘 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이 전공에 도전을 하라. 취업을 못해서 고민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수학 컴퓨터 전공자는 흔치 않은 전공이다. 이 전공이 개설된 대학과 랭킹은 다음과 같다. 


◀ Yale University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 Emory University

◀ Colgate University 

◀ Pepperdine University

◀ University of California-San Diego

◀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 Harvey Mudd College

◀ UIUC

◀ Columbia 

◀ Purdue 

◀ Emory


MIT에서는 2015년에 23명의 학생이 배출됐다. 에모리에서는 같은 해에 12명의 학생이 졸업을 했다. 이처럼 이 분야 졸업생의 수가 매우 제한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학 이름값보다 더 중요한 건,  전공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