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명문 미술 대학에서 장학금 받기



리즈디 등 예술 전문대, 국제학생에게 재정보조 안 줘
연구중심 대학이나 학부 중심 대학들은 많은 재정보조 제공



미술 전공을 하려는 학생들이 참 많다.


서울 강남의 미술 학원에 가면 정말 많은 학생들이 미국 명문 미술 대학에 가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만드느라 정신이 없다.


그렇다면 이 학생들은 미국 어느 미술 대학을 지원할까? 이 학생들 가운데는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학생들도 많다. 5-7만 달러에 이르는 미국 대학들의 학비를 모두 부담할 수 없어서 걱정하고 있다.


두 가지를 생각해 본다.


1. 어느 대학에 지원을 해야 합격을 할 수 있나?

2. 학비를 모두 부담 가능한가?


오늘은 미술 대학의 장학금/재정보조에 대해 알아본다.


미술 대학은 크게 ▶미술 전문 예술대학 ▶연구 중심 종합 사립대학 ▶연구 중심 종합 주립대학 ▶학부 중심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분류된다.


미술 전문 예술 대학이라 함은 로드아일랜드, SAIC, Cal Arts, 파슨스, SCAD, MICA, 플랫, CCA, SVA 등등이다. 그러나 이런 대학들은 아쉽게도 국제학생들에게 need based grant를 주지 않는다. 즉 가정 경제 상황에 따라 주는 재정보조금을 안 준다. 다만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재능 장학금을 준다. 즉 merit based scholarship이다. 어떤 경우에는 학비 전액을 주지만 대체적으로 1만 달러 내외를 준다. 그런데 이 돈은 합격한 학생 전부에게 일률적으로 나눠준다. 선심성 장학금이다. 한마디로 기분을 맞춰주는 돈이다. 그러나 이 돈을 받더라도 전체 비용은 5-7천만 원이 들어가니 중산층 가정에서는 감당이 안 된다.


그렇다면 진정한 의미의 재정보조/장학금, 연간 3-6천만 원에 이르는 재정보조를 받으려면 어떤 대학에 가야 하나?


이 경우에는 연구 중심 사립대학이나 학부 중심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가야 한다.


그렇다면 Niche에서 제공하는 미국 예술 대학, Fine Arts 전공 랭킹을 보자.


1위 코넬이다. 아이비리그 대학 가운데 하나다.

2위 Bowdoin College다. 이 대학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다. 

3위 UCLA다. 이 대학은 연구 중심 주립대학이다.

4위 카네기 멜론대학. 이 대학은 연구 중심 사립대학이다.

5위 Kenyon College다. 이 대학은 학부 중심 리버럴 아츠 칼리지다.


여기 5개 대학을 놓고 보면 3위인 UCLA는 주립대학이라서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국제학생들은 재정보조를 신청할 수 없다. 4위인 카네기 멜론은 명문 사립대학이기는 하지만 학교 방침상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지 않는다. 따라서 신청을 해 보았자 소용이 없다.


Niche 랭킹은 리즈디(로드아일랜드 디자인 스쿨)을 좋은 예술대학에 올려놓았다. 그러나 이 대학은 재정보조를 주지 않는다. 즉 재능 장학금만 준다.


Niche가 소개하는 우수 Fine Arts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을 보려면 여기를 참고하라.


https://www.niche.com/colleges/search/best-colleges-with-fine-arts/


이들 대학 가운데 많은 대학들이 국제학생들에게도 재정보조를 주고 있다. 이런 대학을 선택해서 가면 경제적 어려움 없이 수준 높은 예술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왜 학생들은 이런 대학을 가지 못할까?


"내가 아는 만큼 보이기 때문"이다. 미술 유학원 원장들이 이런 대학이 아닌 예술 전문대학 출신들이기 때문에 그렇다. 그들도 아는 만큼만 보이는 것이다. 미술이라는 것이 기능만 갖고 되는 것이 아니다. 예술은 재능뿐 아니라 철학과 지식, 창의력 등 복합적인 요소를 요구한다. 그래서 기능을 강조하는 예술 대학보다 종합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일반 대학으로 가는 게 좋다.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SAT를 하지 않거나 학교 성적이 낮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일반 대학, 즉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경우에 SAT 점수가 없이도 지원할 수 있는 대학들이 많다. 이런 대학을 선택해서 지원하고, 재정보조까지 받으면 경제적 어려움 없이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미술을 전공하는 학생들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재정보조를 신청하는 학생들이라면 연구 중심 사립 종합대학이나 학부 중심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지원을 하는 것이 좋다. 거기에 길이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명문 대학, 조지아 텍 지원과 합격 전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