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중심 대학 / 학부 중심 대학 랭킹 별도
여기 랭킹이 좋은 대학, 입학이 어려운 순 아니다
학부중심 공과대학, 한국인이 잘 모르나 꽤 좋은 대학들
오늘은 미국 공대 순위와 거기 상위권에 올라 있는 대학들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
우선 미국 공과대학 순위/랭킹은 두 갈래로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우리가 전통적으로 알고 있는 연구 중심 대학들의 랭킹/순위이고 다른 하나는 학비 중심 대학의 공과대학 순위다.
연구 중심 대학은 박사 학위까지 주는 대학들이고, 학부 중심 대학은 석사 혹은 학사 학위를 주는 대학이다.
■ 연구 중심 대학 공대 순위
박사 학위까지 주는 연구 중심 대학의 1위는 MIT다. 이 대학에 대해서는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
2위 스탠퍼드 대학이다.
3위 UC 버클리
4위 캘리포니아 공대, 조지아텍
6위 카네기 멜론, UIUC, 미시간 앤아버
9위 코넬, 퍼듀
11위 텍사스 오스틴
12위 프린스턴
13위 노스웨스턴, 버지니아텍
15위 컬럼비아, 존스홉킨스, 텍사스 A&M, UCLA, 위스컨신
여기서 우리가 생각할 것이 있다. 여기 순위는 입학이 어려운 순위가 아니다. 이 순위는 공대 학장과 교수들의 설문 조사를 통해 매겨진 순위다. 그래서 유에스 뉴스 순위를 미인 심사대회에 비유한다. 진짜 미인은 얼굴이나 몸매로 뽑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여간 그래도 이 랭킹을 좋아하는 분들이 있으니까 올린다.
12위에 프린스턴, 13위에 노스웨스턴이 올라 있는데 9위에 퍼듀가 올라있다. 9위의 퍼듀 공대에 가는 학생이 12위 프린스턴에 쉽게 갈 수 있을까? 그것과 랭킹은 전혀 다르다. 입학하기 어려운 순이 아니다. 그래도 그 분야 전문가 교수들이 "그 대학교 공대가 괜찮아!"했으니 순위에 오른 공대들이다. 공대로써는 좋은 대학임에 분명하다. 들어가기 어려운 순은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학부 중심 공대를 보자.
■ 학부 중심 공대
1위는 로스 헐만(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다. 이 대학은 한국인들에게 아주 낯선 대학이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많이 알려진 공과대학이다. 이 학교의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자.
이 대학에 대해서는 추후 설명을 다시 할 예정이다.
2위는 Harvey Mudd College다. 이 대학 역시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낯선 대학일 것이다. 그러나 이 대학은 공과대학으로서 MIT와 칼텍과 맞서는 대학이다. 졸업생들의 평균 연봉을 보면 MIT나 칼텍보다 오히려 높다.
3위 올린공대
4위 미국 육사, 미국 해사
6위 버크넬, 미국 공군 사관학교
8위 칼 폴리 주립대학
9위 밀워키 대학
10위 쿠퍼 유니언
아마 학부 중심대학의 공대들은 한국 부모들께서 잘 모르는 대학일 것이다. 그러나 꽤 좋은 대학들이다. 연구중심대학과 이들 대학들도 함께 생각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