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AP 과정에 따라 준비 달라져
둘 다 미국계 학교지만 준비 과정 상이
지난번에는 제주 국제 학교 즉 NLCS, KIS, 블랭섬홀, 세인트존스베리 학교 학생들이 학비가 없고, 영어로 전공을 공부하는 독일 명문 대학에 진학하기에 대해 알려드렸다.
오늘은 인천 송도 캠퍼스의 채드윅과 청라 달튼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독일 대학에 갈 수 있을까에 대해 알아본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독일 대학은 장점이 참 많은 대학이지만 지원 조건이 까다롭다. 그래서 저학년부터 그 조건을 맞춰 수강신청을 해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다.
https://blog.naver.com/josephlee54/222265548744
채드윅과 청라 달튼도 마찬가지다. 이 두 학교는 성격이 매우 다르다. 채드윅은 국제 학교이고, 청라달튼은 외국인 학교다.
채드윅 국제 학교(Chadwick International)는 인천 송도 신도시에 위치한 교육기관이다. 2021년에 개교했으며, 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과 대학교 예비과정인 IB가 개설돼 있다. 이 학교는 미국 WASC 인증을 받은 미국 인증학교이면서 IB 학교다.
청라달튼 외국인학교는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한 외국인학교이다. 학교법인 봉덕학원이 2011년에 설립했으며, 대한민국의 외국인학교 중 최초로 국내 학력이 인정되는 외국인학교다. 이 학교 역시 미국의 WASC 인증을 받은 미국 고등학교다. 이 학교에는 AP 과정이 개설돼 있다.
이 두 학교는 모두 미국계 학교이지만 독일 대학에 가는 트랙은 다르다.
1. 채드윅 국제 학교
이 학교는 미국 학교이지만 AP 과정이 아닌 IB 과정이 개설돼 있다. 따라서 독일 대학에 갈 때는 IB 트랙을 맞춰야 한다. 앞서 제주 국제 학교의 NLCS나 블랭섬 홀 학교의 경우처럼 학생들이 IB 일정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인문사회과학 전공이냐 이공계 전공을 할 것이냐에 따라 수강 IB 과목이 달라져야 하다. 따라서 IBDP를 하기 전부터 방향을 정하고 이수 과목을 정해야 한다. 전공에 따라 영어, 제2외국어, 수학, 과학, 사회 과목의 배열이 달라진다. 그리고 5월 혹은 11월에 치러지는 IB 시험에서 소정의 점수를 확보해야 한다.
2. 청라 달튼 외국인학교
청라달튼은 미국계 학교이면서 AP 과정을 채택하고 있다. 청라 달튼에서 독일 대학으로 가려면 우선 9-12학년을 미국 인증을 받은 고등학교를 다녀냐 한다. 즉 청라달튼에서 9-12학년을 다니거나, 미국계 인증을 받은 학교와 청라달튼을 합쳐서 4년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내 중학교 3학년을 다니고 청라 달튼으로 10학년부터 온 학생은 곧바로 독일 대학에 지원할 수 없다.
두 번째 조건은 AP 과목 이수 조건이어야 한다. 앞서 IB 과정에서 설명한 것처럼 인문사회계열 전공을 할 것인가, 이공계 전공을 할 것인가에 따라 AP 과목 가운데 필수로 들어야 하는 과목이 있다. 즉 전공에 따라서 영어, 제2외국어, 수학, 과학, 사회 과목 가운데 필수로 선택해서 학교에서 이수를 하고, 5월 AP 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 독일 유학의 장점
https://blog.naver.com/josephlee54/221321576277
■ 미래교육연구소 독일 대학 진학 컨설팅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