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공부하려면 가장 큰 장애가 학비다. 미국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려면 학비만 5-6만달러가 소요된다. 2년에 학비만 1억원 정도가 들어간다. 그런데 학비가 안 드는 나라도 있다. 즉 대학, 대학원 과정에서 학비가 없는 나라가 있는데 독일과 노르웨이다. 미국, 영국, 스웨덴, 네덜란드를 비롯해 세계 거의 모든 나라들이 학부와 대학원 과정에서 국제학생들에게 학비를 받는다. 그런데 독일과 노르웨이 대학들은 아직도 해외학생들에게 학비를 받지 않는다.
오늘은 노르웨이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학비 무료로 영어로 하는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많은 학생들이 국내외 대학에서 학부 과정을 마치고,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더 공부하고 싶어 한다. 그런데 학비 때문에 고민을 한다. 이런 경우 독일과 노르웨이 대학원으로 갈 것을 추천한다.
노르웨이는 나라는 인구가 500만명 밖에 되지 않는 나라이지만 유럽의 강소국이다. 가장 살기 좋은 나라로 꼽히고 있다. 나라는 작지만 학문 수준이 매우 높다. 오슬로 대학, 베르겐 대학을 비롯해 오랜 역사를 가진 명문 대학들이 많다.
노르웨이 대학원 과정은 미국 대학원과 마찬가지로 2년 과정이다. 미국 대학원과 조금 다른 점은 학부와 동일 전공으로만 석사 과정 진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대학원 석사 과정에서 교육학을 하고 싶다면 학부에서 교육학 관련 전공을 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부에서 영어학을 하고, 대학원에서 교육 행정을 하고자 한다면 불가능하다. 반드시 동일 또는 유사 전공을 했어야 한다.
노르웨이 대학원의 경우 독일보다 선택의 범위가 넓다. 분야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학
2) 인문학
3) 사회과학, 경영학, 법학
4) 자연과학, 수학, 컴퓨터
5) 공학
6) 농업, 수의학
7) 보건 복지 분야
8) 서비스 분야
물론 일반인들이 기대하는 모든 분야 전공이 개설된 것은 아니다. 수의학 분야가 있지만 전통적인 수의사 양성 과정이 개설된 것은 아니다. 분자의학(Molecular Medicine)이 개설돼 있다. 뉴로 사이언스 전공도 있다. 어느 전공이 어느 대학에 개설돼 있고, 그 대학이 어떤 대학인지에 대해 일반인들은 정보 부족을 느낄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가 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필자는 국내 대학 혹은 미국 등 영어권 대학에서 학부 과정을 공부 하고 더 공부를 하고 싶지만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망설이는 학생이라면 노르웨이 대학원에 도전해 보기를 권한다.
노르웨이 대학원에 진학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부 과정의 성적이다. 또한 학업 계획서(Statement Purpose)가 필요하다. 물론 영어 공인성적이 요구된다. 그러나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무슨 전공을 어느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은가를 정하는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에서 거의 유일하게 노르웨이 대학원 진학을 도와주고 있다.
학부는 물론 대학원 과정 진학을 컨설팅 해 주고 있다. 마감일은 매년 12월 1일이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를 해야 한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미래교육연구소로 상담 요청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