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어떤 전공이 밝은 미래 열어줄까?


미래교육, 대학 전공 감안한 입시 컨설팅 제공
추천 1위 약사, 연봉 1억 원 가까이 된다.



전공은 대학 이름값, 명성보다 더 중요하다고 사람들은 말을 한다. 아이비리그 대학을 졸업한 사람도 전공에 따라 실업자가 되기도 한다. 사람들은 종종 최고의 대학 전공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람의 관심사에 맞아야 한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대학에는 수많은 전공들이 있지만 학생들의 미래 진로를 보다 안정적으로 보장해 주는 대학 전공들이 있다. 사람들은 이를 STEM이라고 꼽는다. 그러나 꼭 STEM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관심과 일치되고, 이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 된다면 밝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다. 


오늘은 일반적으로 젊은이들에게 밝은 미래를 열어준다고 꼽는 유망 전공들을 다시 살펴본다. 미국 대학의 경우 전공을 대학 3학년부터 시작을 한다. 따라서 1-2학년은 전공을 탐색하는 과정이다. 입학 시에 정한 전공이라고 하더라도 중간에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찾아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대학 입시 컨설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찾아가도록 도와주고 있다. 입학을 해서도 전공을 변경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오늘은 Best College review라는 사이트가 제시하는 10대 유망 전공을 살펴본다. 단 여기서 오늘 소개하는 전공들은 미국인 기준으로 한국 학생들에게는 조금 안 맞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큰 틀에서 보면 문제가 없다.



1. Pharmacology(약학)


현재 가장 높은 고소득자 중에는 약학 학위를 가진 사람들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학사학위가 필요하며, 높은 학위를 취득하면 그만큼 연봉이 올라간다. 학사학위는 많은 대학과 대학에서 제공되며 대부분 약물과 그들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그러나 이 전공을 제대로 살리려면 약학 대학원에서 약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약대에 진학하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다. 0+6, 2+4, 4+4 등 다양한 루트가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한국 학생들 가운데 약학 대학(워)으로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길을 안내하고 있다. 학생들 가운데는 0+6로 가기도 하지만 확신이 서지 않을 경우 Pre Pharm을 통해서 약학대학(원)에 진학을 하기도 한다. 0+6는 가정 형편에 따른 장학금(재정보조)를 받을 수 없지만 4+4를 통해 갈 경우 예과 과정에서는 얼마든지 많은 장학금/학자금 보조를 받을 수 있다. 더 자세한 것은 미래교육연구소와 상담을 하면 된다.  


고용 기회: 약사들은 종종 제약 실험실, 약국, 병원에서 수요가 있다. 그들은 학위 수준과 경력에 따라 10만 5천 달러의 중간 연봉을 받는다. 



■ 고액 연봉 받는 유망 전공 = 유튜브


https://youtu.be/6f-_2M3y_k8



2. Aeronautics and Aviation Technology


항공학과 항공 기술은 학문적으로 배우기 매우 힘든 전공이다. 하지만 이 분야를 전공한 사람들은 매우 높은 연봉을 받는다. 또한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 향후 이 분야의 발전은 다른 분야보다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내 많은 대학들이 항공학과 항공 기술 학위를 제공한다. 어떤 학위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조종사가 될 준비를 하는 반면, 다른 것들은 공학적인 면에 더 집중한다. 즉 항공기 설계 등이다. 다른 학위 프로그램들은 공기역학과 역학을 다룬다. 


고용 기회 : 항공사와 항공기 제작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평균 6만 달러 이상의 급여를 받는다.



3. Physical Therapy


물리치료 학위를 따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최종 결과는 물리치료사들에게 꽤 보람이 있다. 물리치료 학위는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포함한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4년 안에 마칠 수 있는 학사 학위이다. 이 학위 프로그램은 주로 생물학, 해부학, 그리고 다른 건강 과학을 다룬다. 


물리치료사들은 병원과 재활센터에서 많은 빈자리를 찾을 수 있다. 그들은 평균 실업률이 2퍼센트에서 5퍼센트로 낮다. 그들의 중간 연봉은 약 6만 달러이며, 향후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4. Nursing


간호사들은 지난 몇 년 동안 꾸준한 고용이 늘었다. 하지만, 신생아와 노인의 빠른 인구 증가는 또한 더 많은 간호사를 필요로 한다. 이 직업은 면허를 받은 간호사(RN)로 일하려면 학사 학위를 필요로 한다. 주니 학위는 2~3년 안에 마칠 수 있고 학사학위는 4년이 필요하다.


간호사들 실업률은 4%로 타 직군에 비해 낮다. 평균 6만 달러의 봉급을 받는다. 그들은 대부분 병원과 다른 의료 시설에서 수요가 있다. 



5. Construction Management


건설 경영은 고용 수요가 증가하는 또 다른 학위이다. 전국의 많은 대학에서 제공되는 학위이다. 건설 관리 프로그램은 학사,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건설 관리자들의 실업률은 약 5%에 불과하며, 연봉은 약 5만 달러이다. 



5위 이하 추천 전공을 살펴 본다.


6. Electrical Engineering


7. Medical Technology


8. Medical Assistance


9. Chemical Engineering


10.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유학생, UC 버클리 가기 정말 힘들어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