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WASC 인증 받으면 학교 지위가 보장된 거 아닌가요?


우리나라에서는 정식으로 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즉, 교육부에서 인가받으면 '학교'가 되는 거고, 인가를 못 받으면 '학교'가 아니다. 우리나라 학교는 정부(교육부)에서 허가를 받느냐 안 받느냐가 중요하다. 허가를 받지 못한 교육 기관은 비인가 학교가 되어 상위 학교 진학의 자격을 받지 못한다. 


그렇다면 대안학교란 무엇인가? 대안학교는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 친화적인 교육을 시키는 학교이다. 즉, 입시 교육을 벗어나 대안적인 교육을 하는 학교다. 이 대안학교 중에도 인가를 받은 곳이 있고, 인가를 받지 않은 곳이 있다.


한국어 커리큘럼이 아닌 주로 영어커리큘럼으로 학생들을 교육하는 국제학교 중에도 인가를 받은 곳이 있고, 인가를 받지 않은 곳이 있다. 국제학교 중 인가를 받은 곳은 6곳이고, 대안국제학교로서 인가를 받은 곳이 4곳이 있다. 그 자세한 학교 명단은 '국제학교, 외국인학교 찾기 사이트' SFIS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SFIS 바로가기> http://www.sfis.kr



국제학교 중에서 이렇게 인가를 받은 곳을 빼고는 다 미인가 학교이다. 최근 5~6년 사이에 수많은 미인가 학교가 생겨났는데 최근에도 어딘가 새로 오픈한 학교가 있다는 소식을 접하기도 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되면서 해외에서 리턴한 학생들, 해외로 나가고자 했으나 가지 못한 학생들, 또 코로나 19상황에서 공교육에 불만을 가진 학부모들이 대거 미인가 학교를 찾으면서 미인가 학교 학생들이 대폭 증가하였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여 이들 학교는 학교라는 명칭으로 불리우면 안 되고, 법적인 보호 조치도 받지 못한다. 


학부모들은 이들 학교 중에서 미국 고등학교 인증을 받은 곳은 법적 지위를 취득한 것이 아니냐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미국 고등학교 인증은 미국 정부, 즉 미국의 교육부에서 주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비영리 교육단체에서 주는 것이다.


미국은 각 주 정부의 자치권을 상당히 존중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앙 정부가 한 가지 기준을 모든 주에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은 구조다. 학교 설립과 운영에 대해서도, 한국과 같은 '허가제'가 아니고 '신고제'다. 즉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아도 학교를 설립할 수 있고, 중앙 정부의 지휘와 감독을 받지 않는다. 그렇다면 학교가 제대로 운영하는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이러한 판단을 위해서 학력 인증 기관이라는 비영리 단체가 만들어졌고, 그 단체들이 학교를 검증하여 인증(Accreditation)을 주고 있다.



▧ 미국의 6개 지역 인증기관


https://en.wikipedia.org/wiki/Regional_accreditation


▶ Middle States Commission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MSA-CESS)

▶ New England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NEASC)

▶ North Central Association Commission on Accreditation and School Improvement (NCA-CASI)/AdvancED

▶ Northwest Accreditation Commission (NWAC)/AdvancED

▶ Southern Association Commission on Accreditation and School Improvement (SACS-CASI)/AdvancED

▶ Accrediting Commission for Schools - Western Association of Schools and Colleges (ASC-WASC)



* AdvancED(Cognia)란?


NCACS, SACS, NWAC 등 지역 인증 기관이 모인 연합체로 보면 된다. 같은 기준 활용. 이전에는 MSCHE, HLC, NCACS, NWCCU(post secondary)들도 가입되어 있었다. 현재 Cognia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 CIS란?


전 세계의 국제 학교 중 최고로 우수한 교육 환경을 가진 국제 학교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평가 기준이 매우 까다롭기에 전 세계적으로 500여 개의 학교만이 승인받았다.



▧ 국제 학교 인증의 의미


상위권 대학 지원 시 입학 사정 단계에서 미인가 학교를 나올 경우, GED를 요구한다는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미국 대학 진학하는 데 있어서는 인증을 받은 학교를 나왔든, 받지 않은 학교를 나왔든 상관이 없다. 미국의 지역별 인증 기관들은 비영리단체이며 정부기관이 아니지만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들을 장려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인증을 통해서, 학교들은 적절한 기준에 부합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여기에 인증의 의미가 있다.


학부모들은 미인가라는 타이틀을 인증이란 타이틀이 대치해 준다고 믿는다. 그래서 인증 타이틀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한다.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몰고온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로 이해 미국 온라인 고등학교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 그런데 일부 온라인 고등학교는 인증받은 학교임을 내세워 홍보를 한다. 물론 온라인 학교 중에서도 인증을 받은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곳이 있다. 하지만 그 인증이 학교의 모든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미인가 학교를 선택하는데 있어 인증을 받았다면 어느정도 학교의 꼴을 갖추었다고 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맞다. 하지만 그것이 학교 선택의 전부일 수는 없다. 여러가지 요소를 함께 고려해야 하고, 특히 내 아이에게 맞는 학교인지 잘 살펴 보아야 한다. 특히 요즘 이동국 가족이 방송에 나온 이후 온라인 고등학교에 대한 문의가 많은데 온라인학교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 더욱더 학생의 능력과 학부모의 자세가 중요하고, 학교 커리큘럼도 무척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청소년 논문의 중요성과 작성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