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서울·경기 소재 국제학교, 최고와 최악은 어디일까?


학교 정보 공개 안 하는 학교 선택하지 말아야
학교 홍보 믿지 말고 객관적 기준으로 평가해야
학생의 질, 교사의 수준, 학교 시설 환경 등 복합적 검토 필요



최근 공교육에서 벗어나 글로벌 교육을 시키려는 학부모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갈 수록 높아가고 있고 여기에 코로나 때문에 해외에서 조기 유학을 하던 많은 학생들이 대거 국내로 들어옴에 따라 국제학교들은 코로나 특수를 누리고 있다. 


이에 따라 비 온 뒤 버섯이 피어나고, 죽순이 올라오듯 국제학교들이 이곳 저곳에서 마구 문을 열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환경과 교사의 질, 커리큘럼을 제대로 갖춘 곳이 있는 반면 그야말로 무늬만 국제학교인 곳도 많다. 비전문가인 학부모들은 도저히 옥석을 가릴 수 없다. 또한 종교적 믿음을 바탕으로 여러가지 문제를 많이 안고 있는 크리스찬 국제학교를 서슴없이 선택하는 경우를 본다.


아이의 미래를 열어주는 제대로 된 국제학교를 어떻게 선택할 수 있을까? 과연 내가 선택한 국제학교가 제대로 된 학교일까? 혹시 교육자인척 하는 '교육 장사꾼'이 만든 무늬만 그럴 듯한 엉터리 국제학교일까? 



■ 내 아이 보낼 국제학교 이런 기준으로 찾아라


https://youtu.be/_Qf38GNFWh8



1. 좋은 국제학교 vs 나쁜 국제학교

한국 국적의 학생이 외국인 학교에 진학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해외 거주 3년 이상이라는 조건 때문이다. 그렇다면 국제 학교를 선택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보통 학부모들로서는 국제 학교를 제대로 고르기가 쉽지 않다.


국제 학교는 1) 한국 교육 당국으로부터 인가를 받은 국제 학교와 미인가 국제 학교 2) 미국 인증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국제 학교와 비인증 국제 학교로 나눌 수 있다. 이런 기준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우리 아이가 가서 제대로 해외 명문 대학에 유학을 가도록 잘 가르치는 학교인가를 먼저 보아야 한다. 솔직히 무늬만 국제 학교인 경우가 너무 많다. 기독교로 당의정을 입힌, 사이비성 크리스찬 국제학교도 적지 않다.


학부모들에게는 이런 점들이 보이지 않는다. 학교는 장점만을 부각할 뿐 단점에 대해서는 전혀 말을 하지 않는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눈에는 이런 것이 보인다.


외국인 학교는 그런대로 어느 정도 수준을 갖추고 있지만 국제 학교들은 학교 간 편차가 심하다. 좋은 국제학교는 꽤 괜찮지만 도저히 학교라고 할 수 없을 정도의 학교도 많다. 특히 교사의 질, 교육 환경이 말할 수 없이 형편 없는 학교들이 많다. 이제는 옥석이 가려질 때다. 부모들이 좋은 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그래서 나쁜 국제학교들은 도태되어야 한다.



2. 어떤 기준으로 학교를 골라야 하나?


여러 가지 기준으로 학교를 볼 수 있지만 다음의 기준으로 보면 된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블로그에 글을 올려놓았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서도 알려드렸다. 


https://blog.naver.com/josephlee54/221631960364



3. 정보 공개 안 하는 국제학교, 선택하면 안 돼


미래교육연구소는 수년 전 국제학교와 외국인 학교에 자녀를 입학시키려는 학부모들을 위해 http://sfis.kr/ 사이트를 구축했다. 가능한 전국의 외국인 학교와 국제학교를 전부 망라했으나 신설 학교들은 빠진 경우도 있다. 가능하면 자주 업데이트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매년 전국 국제학교들에 공문을 보내 학교에 대한 자료 요청을 하고 있다. 성실하게 학교 현황 자료를 보내는 국제학교도 있지만, 데이터 베이스에서 학교 이름을 빼달라고 무리한 요구를 하는 국제학교도 많다. 학교 이름을 빼달라는 국제학교는 자기 학교에 대해 자신이 없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일단 홈페이지를 통해 학교 현황을 공개하거나 미래교육연구소의 요구에 응해 자료를 준 학교들은 <정보 공개 우수학교>로 올려 놓았다. 이 학교들은 일단 기본은 됐다고 보면 된다. 


반면 부실한 홈페이지에 학교 자료를 전혀 올려놓지 않은 국제학교들도 많다. 학부모들은 일단 이런 학교들을 선택에서 배제하기 바란다. 많은 돈을 들여서 홈페이지를 화려하게 꾸미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최소한 학교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입학 절차, 비용, 그리고 학교의 커리큘럼과 대학 진학 성적 등 학부모들이 국제학교를 선택하려 할 때 기본적으로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제공해야 마땅하다.


학부모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학교에 찾아가면 학교 관계자들이 이런 저런 설명을 많이 하고 있으나 신뢰가 가지 않는다는 말을 많이 한다. 



■ 미래교육연구소, 국제 학교 선택 & 진학 상담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캐나다, 중국의 조기 유학과 안내와 함께 국내 국제학교에 자녀를 진학시키려는 학부모들을 위해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국제학교/외국인 학교 찾기 사이트'를 개설해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여러 국제학교들을 방문했으나 자녀에게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은 미래교육연구소에서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학교 정보를 제공받을 수있다.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상담 신청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시민권자인데 미국 교환학생 갈 수 있나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