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대학 장학금/ 편입 VS 갭이어 중 뭘 택해야 할까

국제학생도 편입해서 장학금 받을 수 있다.

갭이어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images3.jpeg?type=w966


"안녕하세요? 저는 금년에 미국 명문 C 대학에 합격한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이제 7월 15일까지 등록금을 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7천만 원이 넘는 액수를 부담하기는 어렵습니다. 금년 한 해는 어떻게 가능해도 다음 해부터는 절망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C 대학에 장학금을 지금이라도 신청하면 되느냐 문의를 했더니 불가능하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이제 제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1학년을 다니고 편입을 하느냐, 갭이어를 해서 다시 대학에 지원하느냐입니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하나요?"


최근 필자는 이런 전화를 많이 받는다. 합격은 했으나 학비를 부담할 능력은 없는 상황을 맞아 계속 다녀야 하나? 편입을 해서 장학금을 달라고 해야 하나? 아니면 갭이어를 해서 다시 대학에 지원을 해야 하나? 선택은 이 세 가지 가운데 하나다. 그러나 이미 미국 사립대학 학비를 부담하기 어렵다는 것은 결론이 난 상황이므로 계속 다니는 것은 선택에서 제외를 해야 한다.

▩ 편입을 해서 재정보조/장학금을 달라고 한다.

2-3학년 때 편입을 해서 장학금을 달라고 하는 전략이다. 분명 가능성 있는 길이다. 다만 편입의 문은 매우 좁다. 거기에 장학금까지 달라고 한다면 그 길은 더 좁아진다. 여기서 또 한가지 고민이 생긴다. 많은 학생들이 이왕 편입을 하고자 한다면 현재 다니는 대학보다 더 랭킹을 높이고 싶어 한다. 이럴 경우 합격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다. 편입을 시도해서 장학금을 받고 싶다면 분명 현재 합격한 대학보다 낮은 수준의 대학을 선택해야 가능성이 높다. 물론 더 높은 대학도 지원해 볼 수는 있다. 합격이 문제다. 합격 가능성을 높이고 장학금을 받고자 한다면 분명히 현재보다 대학을 낮추라는 것이다.

또 한 가지, 편입하는 국제학생들에게는 재정보조를 안 주는 대학들이 있다. 꽤 많다. 신입 지원 시에는 이 대학들도 장학금을 준다. 편입 지원 시 학부모와 학생은 편입시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는 대학을 찾아야 한다. 이것이 부딪히는 두 번째 문제다. 이 문제를 일반 학부모들이 풀기는 쉽지 않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대목이다.

▩ 현재 합격한 대학을 포기하고 새롭게 장학금 신청을 하면서 신입으로 지원을 한다.

한 마디로 재수다. 편입보다는 훨씬 더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신입으로 다시 지원을 한다고 해서 가고 싶은 대학에서 재정보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재수를 결정하면 지난해 합격한 대학보다 더 높이 쓸려는 욕심이 생길 것이다. 즉 C 대학보다 더 높은 대학에 지원을 하려고 할 것이고, 거기에 재정보조/장학금 신청은 필수다.

최근 트렌드를 보면 한국 학생들의 미국 대학 합격률은 점점 낮아지고 있고, 특히 아이비리그 합격률은 더욱 낮아지고 있다. 이 학생은 분명 아이비리그 대학을 중심으로 재지원을 하려고 할 것이다. 여기서 요구되는 것은 겸손이다. 자신이 지원하고 싶은 대학도 넣고, 만약을 대비해 다소 낮은 대학까지 지원 범위를 넓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난해 합격한 대학에서도 불합격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서 우리가 얻는 한가지 교훈은 학비는 대학 명성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명성이 높은 대학에 합격을 하더라도 학비를 감당할 수 없다면 '그림의 떡'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런 경우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를 해서 다음 진로를 짜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대학 선택, 즉 국제학생들에게 많은 재정보조를 주는 대학을 찾아서 지원을 하고 더불어 CSS 프로파일을 통해 재정보조 신청을 해야 한다. 가난한다고 꿈조차 가난할 수 없다. 꿈은 그 꿈을 꾸는 사람의 것이기 때문이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국 명문대학 미시간 앤아버에서 장학금 받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