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국제학교... 보내도 괜찮을까?

'영어 대안학교' 무엇이 문제인가?

국내 미인가 국제학교는 교육법상 학교가 아닌 '학원'이다.


우후죽순 난립한 국제학교란 이름의 '영어 대안학교'들, '크리스찬 국제학교'란 이름으로 기독교 학부모들 유혹

abcd.png


국내에는 '00 국제학교', 혹은 '00 크리스찬 국제학교'라는 이름의 미인가 사설 교육 기관들이 무수히 난립하고 있다. 특히 교회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다. 그래서 '크리스찬'이라는 말과 '국제'란 단어가 들어가 있다.

그 실태를 파악하고자 교육부와 서울시, 경기도 교육위원회에 문의 했더니 전혀 모른단다. 이 학교들은 등록제도, 신고제도 아니라 몇개인지, 어떤 학교가 있는지, 어떻게 운영되는 지 전혀 파악할 수 없다고 한다. 수천명의 학생들이 이런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데 완전히 감독의 사각지대다.


■ 종교를 이용하는 '교육 장사'


이는 결국 목사들이 '크리스찬' 이름으로 하는 '교육 장사'에 불과하다.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이 '국제'란 이름으로 교육 보다는 돈벌이 수단으로 눈속임 하는 곳 또한 많다. '철저한 신앙 교육', '국제화 영어'로 포장을 해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한국 학부모들을 유혹한다. 그런데 의외로 이런 속임에 넘어가는 학부모들이 많다. 교육에 올인하는 학부모들이다.


이들 기관들은 대통령령으로 정한 외국인 학교와는 전혀 다르다. 대표적인 외국인 학교는 SFS, SIS, YISS, KIS 등이다. 국내에 미국계 학교를 포함 40여개가 있다. 외국인 학교는 본래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자녀를 위해 설립된 학교다. 2009년 제정된 '외국인 학교 및 외국인 유치원 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국내 외국인 학교에 내국인은 30%까지 입학을 허용한다. 그 조건은 3년 이상 외국에 거주한 내국인에 한한다.


그러나 국제학교란 이름의 '국제형' 교육기관들은 이런 입학 제한 규정이 없다. 정확히 법률상 학교가 아닌 '학원'으로 '학교'란 이름을 쓰면 불법이다. 굳이 이름을 붙인다면 '영어 대안 학교'다. 학교란 이름을 붙였지만 국내법상 지위는 '학원'이다. 이런 국제형 국제학교들은 대부분 소규모이고 커리큘럼도 엉망이고 외국 교사 자격과 자질도 검증이 안 됐다. 비용은 1000만원대에서 3000만원대로 매우 비싸다.


■ 대학 입학에는 문제가 없을까?


이들 기관에서 교육을 받았을 경우 주립대학 수준의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미국 대학들은 한국의 미인가 대안학교가 미인가인지 인가 고등학교인지 구별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아이비리그급 대학에 가려면 문제가 될수 있다. 미국 대학들은 미국내 미인가 학교 출신자는 입학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 차라리 홈스쿨이나 GED 출신자가 낫다. 또 한가지 미인가 대안 학교 학생들은 학비가 무료인 독일 대학에 지원할 수 없다. 독일 대학들은 미국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학교 학생인지를 엄격히 가린다.


결론적으로 국내에 우후죽순 난립해 있는 '영어 대안학교'들은 한마디로 문제가 많다. 국내 고등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학부모들에게 '신앙'을 앞세우고 '영어'를 앞세워 '학원'수준의 국제형 국제학교에 자녀를 보내도록 유혹을 하고 많은 학비를 챙기고 있으나 교육 수준은 엉망인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차라리 정식으로 F1비자를 받고 외국으로 내보내 교육시키는 것이 좋다. 미국 고등학교의 경우 꼭 비싼 것은 아니다. 자녀의 학력과 부모의 경제력에 맞춰 얼마든지 유학을 보낼 수 있다. 부모의 현명함이 요구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래교육연구소에 상담하기 위해 찾아오는 학부모들을 통해 이들 영어대안학교(미인가 국제학교)에 대한 정보를 듣는다. 정말 문제인 학교들이 너무 많다. 학교라는 이름을 내 걸었지만 정확한 법적 지위는 ‘학원’이다.


설립자나 교장이 ‘교육자’라기보다 교육 장사꾼들인 경우가 있다. 무늬만 국제학교이지 학교가 아닌 곳이 많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앞으로 ‘착한 국제 대안 학교’와 ‘무늬만 국제학교’를 찾아 학부모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수요 무료교육 상담.png
꼬리배너.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국 과학고가 좋은 나, 비정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