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1학년, 무엇을 전공해야 졸업 후에 취업을 잘 할까?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전공도 STEM 
STEM 전공자 H1B 비자 획득에 유리
3월 3일부터 6주 무료 강의 ... '유망전공과 취업 전략'도 있어



미국에서 대학 졸업 후 취업을 하려면 STEM 전공을 해야 유리하다. 미국 대학 졸업 후 한국 학생들이 취업을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취업하기 유리한 STEM 전공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STEM 전공을 했다고 하더라도 미국 회사에 취업을 할 만큼 언어 능력과 실무 능력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다.


STEM은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STEM, 이전에는 과학, 수학, 공학, 기술)의 학문 분야를 묶어서 사용하는 용어다.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과학기술 발전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교육 정책과 커리큘럼 선택을 다룰 때 사용된다. 그것은 노동력 개발, 국가 안보 우려, 이민 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STEM의 과학은 일반적으로 생물학, 물리학, 화학을 포함한 자연과학과 논리학, 통계학과 함께 수학이 포함된다.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등 사회과학의 제3대 분야는 과학의 다른 두 분야와는 별도로 분류되며, 대신 인문, 예술과 함께 분류되어 2020년 영국에서 HASS - 인문, 예술, 사회과학이라는 이름의 또 다른 상대 약자를 형성한다. 그러나 심리학은 다른 두 과목 외에 STEM의 주요 부분으로 간주된다. 미국/영국 교육 시스템에서, 초, 중, 고등학교에서 과학이라는 용어는 주로 수학이 독립적인 과목인 자연 과학을 말하며, 사회과학은 사회학이라는 신조어 아래 인문학과 결합된다.



■ 고액 연봉을 받는 유망 전공 = 유튜브


https://youtu.be/vGLsr1jMvU0



오늘은 우리 알고 있는 STEM 전공과는 다른 STEM 전공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미국 교육부와 이민국은 국제학생들이 전공할 수 있는 STEM 분야를 리스트로 만들었다. 415개 전공 리스트가 확정됐다. 이 가운데는 우리가 알 수 있는 수학, 과학 분야의 전공도 있지만 우리가 전혀 생각하지 못했 던 전공들도 STEM으로 분류된 것을 볼 수 있다. 


오늘은 이 가운데 몇 개를 소개하려고 한다.


하나는 건축학 분야다.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데, 건축학도 STEM에 속한다. 건축 공학이 아닌데도 그렇다. 또 하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과 멀티미디어다. 이 분야는 사회과학 분야인데 미 교육부와 이민국은 STEM으로 분류했다. 꽤 많은 학생들이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를 전공하려고 한다. 이 학생들의 경우 졸업 후 취업을 하면 STEM 전공자들처럼 H1B 비자 추첨 기회를 3번 받는다.


또한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 비디오 그래픽 전공이 STEM 전공으로 분류되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앞서 보았듯이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분야들 가운데 STEM 전공으로 분류되는 것들이 많다. 따라서 전공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미국 대학 졸업 후 취업을 하기가 쉽다.


미래교육연구소는 3월 3일부터 6주간 무료 시리즈 강의를 실시한다. 이 가운데는 '전공과 취업'에 대한 강의도 한 강좌가 있다. 이에 대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 주소로 등록을 하면 된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컨설팅




■ 2022년 3월 3일부터 시작하는 6주 강의 안내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대 떨어졌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