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논문은 미국 상위권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될까?


발상의 전환 12호 논문 공모 마감일
1차 2022년 6월 30일 / 2차 2021년 7월 31일
'발상의 전환' 홈페이지와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에 동시 게재



논문(論文)은 어떤 주제에 대해 저자가 자신의 학문적 연구 결과나 의견, 주장을 논리에 맞게 풀어써서 일관성 있고 일정한 형식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쓴 글이다. 


내용과 형식에 있어 일정한 체계가 있어야 한다. 글의 형식을 갖추는 것은 번거롭기는 하지만 틀에 맞춰 쓰면 되지만 청소년들이 어떤 학문적 연구를 통해 새로운 것을 주장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논문을 써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논리적 사고와 서술 방식을 훈련할 수 있다.


논문은 결론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참신한 연구 문제를 제기하고, 논리적으로 전개하였는지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생각하는 방식, 논리 전개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훈련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둘째,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스스로 문제를 발굴하고 나름의 안목을 키울 수 있다. 


논문을 한 번이라도 써 본 사람과 써 보지 않은 사람은 차이가 크다. 한 번이라도 논문을 써 본 사람은 자기 나름의 문제를 찾아 제기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해 본 경험이 이후 모든 문제 해결 과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미국 대학은 지원 학생이 수준 높은 논문을 썼을 경우 입학 사정에서 매우 유리하다. 


특히 상위권 대학 진학을 원하는 많은 학생들은 재학 시절 여러 편의 논문이나 리서치 페이퍼를 쓴다. 지난 10여 년간 미국 상위권 대학 진학을 컨설팅해왔던 미래교육연구소의 케이스들을 봐도 이런 현상은 뚜렷하다. 그러나 논문은 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이름 끼워 넣기'식의 논문 제출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가 청소년 논문 저널 ‘발상의 전환 Creative Critical Thinking(CCT)’ 10호 논문을 공모한다. 발상의 전환(CCT)은 지난 2013년 창간, 국내외 고등학생들의 학술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명문대 합격 전략 & 장학금 받기 온라인 특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