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 무료 노르웨이 대학/대학원, 영어로 유학 가자.


독일 대학과 함께 대학 학비 무료인 나라
대학/대학원 지원 조건 까다롭지 않아
매년 10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 원서 접수



전 세계에서 대학 학부와 대학원에 아직까지 학비가 없는 나라는 독일 대학과 노르웨이다. 본래 유럽 대학들은 전통적으로 학비가 무료다. 그러나 영국으로 시작으로 유럽 대학들이 2000년대 초반에 학비를 유료화 하면서 지금은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스웨덴까지 거의 모든 유럽 대학들이 학비를 받고 있고, 마지막으로 핀란드 대학도 학비를 유료화했다.


그러나 여전히 독일 공립/주립대학들과 노르웨이 대학들은 외국인에게도 학비를 받지 않고 있다. 독일 대학의 경우 영어로 개설된 선택 전공이 많지만 입학 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따라서 많은 학생들이 '독일 대학 학비 무료'라고 알고 지원하려다 지원 자격 미달인 것을 알고 실망을 한다.


독일 대학은 국가별로 지원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참조>


반면 노르웨이 대학/대학원은 독일 대학처럼 지원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 다만 학부의 경우 노르웨이 고등학교가 13년제이기 때문에 12년제 국내 고등학교, 또는 미국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라면 대학 1년을 마친 다음에 지원을 해야 한다. 노르웨이 대학에 지원할 때는 고등학교 성적과 영어 공인 성적만 필요하기 때문에 지원 절차가 비교적 쉽다. 따라서 필자는 학비 조달이 어려운데 유학을 가고 싶다면 노르웨이 대학에 영어로 갈 것을 할 것을 권한다. 대학원의 경우 학부보다 영어로 개설한 전공이 많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


노르웨이 대학/대학원의 경우 원서 접수 기간이 10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다. 이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 노르웨이 대학/대학원의 수업은 그 다음해 8월부터 시작된다. 대학은 3년 과정이 많고, 대학원은 2년, 6학기 혹은 7학기다.


노르웨이 대학을 이야기할 때 학비는 무료이지만 생활비가 비싸다고 말을 한다. 맞다. 일반인들의 생활비는 비싸지만 학생들에게는 전철 비용 할인 등 혜택이 많아서 미국 보다 그리 많이 들지 않는다. 풍성하게 쓰려면 비용이 많이 들지만 학생으로 절약하고 살면 그리 많은 생활비가 들어가지 않는다.


노르웨이 대학에 대해서는 필자가 브런치에 올려 놓은 글이 있다. 이것을 참고하면 될 것이다.


https://brunch.co.kr/@josephlee54/967


노르웨이 대학 지원을 위한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미래교육연구소로 연락을 하면 된다.



%EB%AF%B8%EB%9E%98%EA%B5%90%EC%9C%A1%EC%97%B0%EA%B5%AC%EC%86%8C_%EC%86%8C%EA%B0%9C%EB%B0%B0%EB%84%882.png?type=w966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국내 4년제 대학 합격증으로 독일 명문 사립대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