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보딩스쿨] 갈래? [데이스쿨] 갈래?


유학 상담 중 “보딩스쿨, 데이스쿨 중에 어떤 학교가 좋나요?”라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것은 마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라는 우문(?)… or/and 현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까요.


데이스쿨 특징은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 동안 학교에 간다. 그들은 수업을 듣고 집으로 간다.” 하지만 보딩스쿨 즉, 기숙학교 학생들은 “방학을 제외한 모든 시간을 캠퍼스에서 보낸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참고로 보딩스쿨이라고 분류하는 학교는 미국에 약 308개 교가 있으며, 재학인원 중 70%만 기숙사에 거주하고 나머지는 등하교를 합니다. 학생들이 100%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교는 밀리터리스쿨 정도입니다.


미국 엘리트 레벨 대학을 목표로 한다면 보딩스쿨이 상대적으로 좋지만, 그렇다고 데이스쿨 출신에게 불리한 것 만도 아닙니다. 실제 아이비리그 합격생의 60%는 공립학교 출신이니까요. 명문 보딩스쿨 중 30%에 가까운 아이비리그 합격률을 자랑하는 곳도 있지만, 우리 아이가 그 학교에 입학할 수 있느냐, 그리고 우수한 성적으로 상위권에 포진할 수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https://youtu.be/OKV0cCPqIN8



보딩스쿨, 기숙학교의 특징


            미국 보딩스쿨로 구분된 학교는 약 300개교이며 9학년부터 12학년을 기준, 평균 재학인원 300명, 교사/학생비율은 7:1 수준입니다.           

            공립학교 평균 재학인원은 528명이며 교사/학생비율 15.8명입니다. (출처: 리서치닷컴, 교육주간)          

            공립과 비교했을 때 사립학교 교사 1명이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학생이 절반 정도입니다.          

            9학년 ~ 12학년이 재학 중인 사립학교는 약 4,544개교 이며 평균 재학생이 학교당 176명입니다. 중고등 통합과정(Secondary schools:) 학교는 26,727 개교입니다.          


아래 보딩스쿨, 기숙학교의 장단점을 정리했습니다. 이 특징에 반하는 예외적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A. 보딩스쿨, 기숙학교 장점: 

1. College Prep. 을 목표 중 하나로 하기 때문에 경쟁률 높은 대학 진학 준비에 유리하다.

2. Rigor 한 과목(AP)이 평균 17개 내외 개설되어, 공부에 도전적인 학생들에게 좋다.

3. 평균 23개에 달하는 다양한 방과 후 활동이 개설되어 있어 학생의 선택지가 많다.

4. 16개 이상의 스포츠 활동 중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5. 통학 때문에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B. 보딩스쿨, 기숙학교 단점:

1. 평균적인 학비, 기숙사 비용이 $60,900로 데이스쿨의 $43,000 보다 높다. 물론 미래교육연구소 FA를 받으면 비용 중 상당 부분을 절감할 수 있다.(2022년 8월 22일 기준)

2. 또래집단과 24시간 함께 하므로 우정을 쌓기는 좋지만, 일반적 미국 문화 이해도가 떨어진다.

3. 탑보딩 경우 높은 학업 성취도 유지를 위한 스트레스가 심하다. 즉 높은 GPA를 받고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를 고도로 집중해야 한다.

4. 다양한 연령대와의 정서적 교류가 부족할 수 있다.

5. 학교 캠퍼스 내에서만 지내는 것이 ...

6. 입학 조건이 까다롭고, 경쟁률이 높은 편이다(데이스쿨 대비)


유학생 중 아이비리그를 한번쯤 꿈꾸어 보지 않은 경우가 있을까요? 보딩스쿨이거나 데이스쿨이거나 어느 학교에서라도 준비된 학생이라면 아이비리그 지원을 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참고로 미국 사이트 중 아이비리그에 합격한 학생들의 후기를 읽은 적이 있는데, ‘아이비리그 합격은 로또…’라고 하는 글이 있더군요. 글의 요지는 “탁월한 학생들이 아이비리그를 지원하기 때문에, 지원자 중에 내가 탈락하더라도 이상하지 않다. 왜냐하면 나만큼 또는 나보다 우수한 학생들이 많아서 입학사정관은 누구를 선택해도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 그래서 지원자가 합격하는 것은 로또…”라는 취지의 주장을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통계상 2021년 아이비리그 평균 합격률은 5.32%입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로또 1등 당첨 확률은 0.0000122773804% 입니다. 치열하게 공부한 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아이비리그 합격이 로또보다 어려워 보일 것 같기는 해요.


결론적으로 미래교육연구소의 미국대학 입학컨설팅을 통해서 탑 보딩스쿨에 진학하고, 그중 아이비리그에서 FA까지 넉넉히 받은 케이스는 흔합니다. 다만 아이비리그를 목표로 준비하면서도, 무엇이 되고 싶다(수단, I want to be ------)보다는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꿈, I want live for-------) 고민하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대학은 인생에서 중요한 과정이고 수단이지 궁극적인 목표는 아니니까요.


다음 글에서는 [데이스쿨]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조기유학 전문가 한승호)



■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최고를 지향합니다. 재정이 부족한 우리나라 학생도 국제학생 장학금을 받아 학비 걱정없이 공부하도록 밝은 미래를 열어줍니다. 다소 학업적 동기가 부족한 학생이라면 자신감을 불어 넣어 자신이 기대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줍니다.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통해 학생을 파악하고, 목표 학교에 갈 수 있도록 로드맵을 짜주면 정상에 오를 때까지 세르파 역할을 합니다. 크리스천사립, 기독사립, 사립교환, 명문보딩, 재단사립... 미래교육연구소와 상의하세요.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명문학교, 기숙학교, 보딩스쿨, 데이스쿨, 기숙사학교에 지원하면서 다양한 장학혜택(FA, Financial Aid)을 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자녀의 영어, 성적, 방과후 활동 등이 준비되었는데, 비용 때문에 망설여진다면 미래교육연구소로 문의하세요. 길이 열립니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보딩스쿨] 가기 전 고민 ... 영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