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이비리그 급 대학 입시를 위한 내신 관리


아이비리그 혹은 그 수준 대학의 성적은 얼마나 되어야 하나?


 


아이비리그 대학은 어떻게 입학할 학생을 결정할까? 고등학생이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대학에 지원하는 수많은 지원자 중에서 눈에 띄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아이비리그 대학외에 스탠포드 대학교, 듀크 대학교, 존스 홉킨스 대학교, 시카고 대학교, 노스웨스턴 대학교, MIT 등 아이비리그와 비슷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가장 먼저 아이비리그 및 그 수준의 대학교에 입학하려면 어느 정도의 학점이 필요할까?


10년 넘게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코넬, 다트머스, 펜실베니아, 컬럼비아, 브라운 대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을 도운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라면 이들 대학들이 원하는 GPA 범위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중치가 없는 평점 3.8에서 4.0 사이의 학생들이 합격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4.0에 가까울수록 합격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분명하다. 이는 고등학교에서 모두 A를 받거나 거의 모두 A에 가까운 성적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가중치가 적용된 GPA는 조금 복잡해지기 때문에 비가중치를 먼저 이야기했다. 가중치로는 4.0만점에 4.0을 뚫고 올라간다. 고등학교마다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에 가중 평점의 해석이 매우 어렵다. 하지만 아이비리그 대학은 GPA와 더불어 학생들이 수강하는 수업의 난이도를 매우 중요하게 평가한다.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코넬, 다트머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컬럼비아 대학교, 브라운 대학교는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가능한 한 가장 어려운 수업을 들으며 최대한 도전했음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즉, 고등학교에서 허용하는 한 많은 AP 수업을 들었고 상위 10%안에 들고 더불어 AP나 IB 과정을 들었음을 의미한다. 대학은 학생이 수강한 과목의 난이도를 살펴보고 가중치가 없는 평점과 함께 가중치 성적도 함께 본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 학비 걱정... 저렴한 대학은 없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