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이비리그 등 미국 최상위권 로스쿨에 도전하라



미래교육연구소는 3+2로 미국 명문대학, 특히 아이비리그 대학의 공대를 졸업할 수 있는 Pre Engineering에 대해 알려드렸고 많은 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도전하고 있다. 


이제 3+3과정으로 아이비리그를 비롯해 미국 최상위권 로스쿨에 도전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3+3 로스쿨이란 무엇일까?


3+3 로스쿨은 3년간 대학 학부 과정을 이수하고 3년간 로스쿨 과정을 이수하여 로스쿨 졸업 학위와 변호사 자격을 취득하는 교육 과정다. 일반적인 4년제 로스쿨 과정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3+3 로스쿨은 일반적으로 학부 4년을 졸업하고 이후 로스쿨 3년 과정을 졸업 후 변호사 시험을 보고 변호사가 되는 것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1. 장점



            시간 단축: 1년간의 학사 과정을 단축하여 법학전문대학원 졸업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다양한 학문 분야 탐구: 3년간의 학부 과정을 통해 다양한 학문 분야를 탐구하고 자신의 진로를 재고할 수 있다.          


            융통성: 학부 과정과 로스쿨 과정을 분리하여 이수하기 때문에 융통성이 높다.          


            비용 절감: 1년간의 학비를 절감할 수 있다.          




2. 단점



            경쟁 심화: 3+3 로스쿨은 일반 4년제 로스쿨보다 입학 경쟁이 더 심화될 수 있다.          


            학업 부담: 3년간의 학부 과정 동안 로스쿨 입학을 위한 준비를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학업 부담이 클 수 있다.          


            로스쿨 입학 불확실: 학부 과정 졸업 후 로스쿨 입학이 보장되지 않다.          


            전문성 부족: 3년간의 학부 과정으로 인해 법학 지식이 부족할 수 있다.          




3. 3+3 로스쿨 적합 대상



            법조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과 의지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탐구          


            시간적 효율성 추구          


            비용 절감          




미국 로스쿨 가운데 이렇게 3+3 로스쿨 과정을 갖고 있는 대학들이 꽤 많다. 아이비리그 대학 가운데는 컬럼비아 대학과 코넬 


대학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3+3은 다른 대학의 학부를 3년 다니고 컬럼비아 대학과 코넬 대학에서 3년 과정을 마치면 학부 졸업장/디플로마와 로스쿨 디플로마가 동시에 나오는 것을 말한다. 컬럼비아 대학 로스쿨과 협약을 맺고 있는 대학은 콜로라도 칼리지등 여러 대학이다. 


코넬 대학과 3+3 로스쿨 계약을 맺고 있는 대학은 세인트 로렌스 대학등 2개 대학이다. 물론 컬럼비아, 코넬대학 학부에서도 3+3으로 자기 대학으로 로스쿨에 진학이 가능하다. 자기 대학 학부에서 3+3으로 로스쿨에 진학할 수 있는 대학들은 여럿된다.



다른 대학 학부에서 아이비리그 혹은 매우 우수한 상위권 대학 로스쿨에 3+3으로 가는 프로그램도 많다. 의지를 가지고 미리부터 준비를 하면 학부와 로스쿨을 6년과정으로 끝낼 수 있다. 비용면에서도 절약되고, 일찍 법조계로 진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서 많은 우수한 학생들이 이 과정을 눈여겨 보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명문대 액티비티 준비 어떻게 해야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