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역사학 공부하려면 이 대학에 도전해보세요







사람들은 졸업 후 취업이 잘 되고 취업시 높은 연봉을 받으려는 STEM 전공을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학생들 가운데는 인문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도 많다. 그 가운데 하나가 역사학이다. 



역사학을 전공하려는 이유는 개인마다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 수 있다.



            과거에 대한 호기심과 이해: 역사학을 공부하면 과거 사건과 인물, 문화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 현재의 사회, 정치, 문화적 현상의 뿌리를 과거에서 찾을 수 있다.           



2.   비판적 사고력 및 분석력 향상: 역사적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과 분석력을 기를 수 있다.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능력입니다.


3. 통찰력과 지혜 습득: 역사는 과거의 성공과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는 교훈을 준다. 역사를 공부하면 현재와 미래를 위한 통찰력과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진로 선택 가능: 역사학 전공자는 교육, 연구, 저널리즘, 출판, 박물관, 정부 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다. 역사학에서 배운 지식과 능력은 여러 직종에서 활용될 수 있다.


5.  자아 정체성 및 문화적 이해력 함양: 자신의 뿌리와 문화에 대한 이해는 자아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준다. 다른 문화와 역사를 공부하면서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처럼 역사학은 개인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과 가치관을 함양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학문이다.



그렇다면 이런 역사학을 잘 가르치는 대학은 어딜까?



첫째, 스워스모어 칼리지(Swarthmore College)


필라델피아와 가깝기 때문에 Swarthmore 학생들은 자유의 종, 독립 기념관, 의회 홀, 선언문 등 국가 탄생지의 역사적 장소를 손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캠퍼스 내 Friends Historical Library와 Swarthmore College Peace Collection에서는 전 세계 학자들이 활용하는 세계적 수준의 기록 보관소에 바로 접근할 수 있다. 퀘이커 역사, 노예폐지론, 여성의 권리, 평화 및 분쟁 연구를 좋아한다면 Swarthmore가 매우 좋은 대학일 것이다. Swarthmore에서 역사 전공자는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졸업후 학교 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둘째, 예일(Yale) 대학이다.


예일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공 중 하나인 역사학과는 그 성과만큼이나 탄탄하며, 퓰리처상 수상자부터 국가 인문학 메달리스트까지 세계적으로 저명한 교수진을 배출하고 있다. 예일 역사학자들은 광범위한 지역과 기간을 연구하는 데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트랙(Global Track), 특정 지역이나 환경 역사, 상황 속의 종교, 또는 과학, 기술, 의학 등 다양한 학제간 옵션을 예로 들 수 있다. Yale의 모든 역사 전공자는 박사 학위 취득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학계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독립적인 연구 프로젝트 또는 논문인 "  'Senior Essay'를 작성한다.



세번째,  윌리엄 & 메리 칼리지(William & Mary College)다.


이 대학은 명문 주립대학이다. 버지니아의 역사적인 삼각지대인 제임스타운, 요크타운, 윌리엄스버그에 위치한 William & Mary는 2021년 US News & World Report 에서 Harvard, Yale, UVA를 제치고 식민지 역사 연구 부문 최고의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이 대학은 국립 미국사 및 민주주의 연구소(NIAHD) 및 콜로니얼 윌리엄스버그 재단과 협력하여 초기 미국, 물질 문화, 박물관의 목적 및 운영에 대한 학제간 접근 방식인 물질문화 및 공공사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William & Mary에는 학생들이 역사 박사로부터 일대일 글쓰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역사 쓰기 센터(HWC)도 있다. 학생 – 모든 전공의 학생들이 관심을 가질 정도로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초기 미국 및 유럽 역사에 대한 연구를 보완하기 위해 W&M 학생들은 대영제국 역사와 중동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스코틀랜드의 세인트 앤드루스 대학교에서 공동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미국 역사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은 역사, 역사적 지역의 뿌리 및 학술 연구에 대한 실습 접근 방식으로 잘 알려진 미국역사 및 민주주의의 국립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American History & Democracy)의 예비대학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것을 고려할 수도 있다. William & Mary의 우수한 학부 및 대학원 기회와 연결된다.









넷째 칼튼 칼리지(Carleton College)


이 대학의 역사 전공자는 고대 및 근대 초기 역사와 같은 전통적인 분야뿐만 아니라 대서양 세계(“유럽, 아프리카 및 아메리카 대륙 간의 관계, 약 1500-1820년, 사람, 물건, 아이디어의 유통을 통해”) 및 환경과 건강(“환경의 역사, 질병의 역사, 의학의 역사”). 역사학과에서는 동아프리카의 문화사, 그랜드캐년의 자연사, 르네상스 로마의 종교사 등을 연구할 수 있는 체험적 기회도 제공합니다. 더 많은 모험을 원하는 역사 애호가라면 더 먼 곳에서 연구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넉넉한 여행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다 .



다섯째, 노트르담 대학교(Notrdame University)


노트르담 역사학과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트위터의 폭풍과 데이터 쓰나미로 휩싸인 세상에서 역사를 배우는 학생은 평온함, 엄격함, 겸손의 등불로 돋보인다. 이는 속도를 늦추는 것, 모든 줄을 삼키는 대신 정보를 선별하는 것, 내일을 향해 달려가면서 어제의 교훈을 기억하는 것에서 지혜를 본다.”—가치 기반 대학에서 학문을 공부하는 데 적합한 근거다. 야심 찬 경제학자 또는 MBA 학생을 위해 노트르데임 대학은 노동, 개발, 금융, 자본주의 및 경제 사상의 역사적 추세를 조사하는 과정 그룹인 경제 및 비즈니스 역사 의 독특한 부전공을 제공한다 .



여섯째, 오벌린 칼리지(Oberlin College)


Oberlin 대학 역사학과의 특징은 학생들이 표준 역사 논문에서 벗어나 블로그, 팟캐스트, 전시회, 역사 소설 소설, 디지털 인문학 프로젝트 등 혁신적인 역사 프레젠테이션을 탐구하는 역사 디자인 연구소다. 현재 연구실에서 진행 중인 두 가지 학생 프로젝트는 역사 저널 On Second Thought 와 Oberlin 졸업생의 페미니스트 저술을 디지털 아카이브로 보관하는 Digitizing American Feminisms 다. Oberlin의 모든 부서에서는 연구, 인턴십, 유학, 체험 학습 등 Oberlin의 RISE를 제공한다. Obie 역사가들은 수석 관석 연구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Wende 냉전 박물관과 같은 곳에서 인턴십을 하고, 애리조나 또는 멕시코의 국경연구 프로그램에서 공부를 한다. 







<Oberlin College>






일곱째, 윌리엄스 칼리지 (Willimas College)


Williams에서는 모든 역사 전공자가 2학년 봄부터 교수진과 협력 관계를 맺다.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공통 주제, 지리, 기간을 가진 수업으로 구성된 역사 전공 내에서 자신만의 집중도를 설계한다. 역사 학생들은 또한 커리큘럼, 공개 행사 및 새로운 교수 채용에 대한 의견을 제공하는 선배 및 주니어 자문 그룹 에서 봉사함으로써 학과에서 영향력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 1월 한 달 동안 Williams 학생들은 겨울 학습 프로그램에서 단일 과목의 합격/불합격을 수강한다. 역사학과의 다양한 프로그램에는 윌리엄스타운의 식민지 신화에 도전하는 "실험적" TV 시리즈 제작물인 Gray Matter TV와 베트남 참전용사의 경험을 오디세우스와 아킬레스가 어떻게 반영하는지 연구하는 베트남의 호머(Homer in Vietnam) 가 포함된다. (자료출처= Toptiers Admissions)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 유수 미국대학 입시 컨설팅 기관입니다. 


아이비리그 등 미국 상위권 대학 및 명문 주립대학 진학 컨설팅과 중산충 자녀들도 학비 걱정없이 미국 명문 대학에 갈 수 있도록 재정보조/장학금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사립 연구중심대학 USC를 아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