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의 인기는 계속될까?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경쟁과 전망



퍼듀 대학의 얼리 지원에서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으로 지원했던 우수 학생들이 대거 탈락했다. 아이비리그 대학에 지원할 수 있을 정도의 높은 학업 성취도를 가진 학생들도 디퍼가 아닌 리젝트를 받았다. 이는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의 인기를 실감하게 한다. 그동안 미국 대학들에서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자가 몰려 합격이 쉽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았지만, 올해 퍼듀 대학의 지원 결과는 이를 명확히 확인시켜 주었다.



UIUC(일리노이 대학교 어바나-샴페인)의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지원자들은 아이비리그 대학 지원자들의 학업 성적을 능가했다. 워싱턴 대학교(유덥)의 경우 국제학생 일반 전공자 합격률이 44%였지만,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의 합격률은 4%대에 불과했다. 이처럼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의 경쟁은 국내 대학의 의과대학처럼 치열하다.



한 사람이 이렇게 질문을 해 왔다. "미국 빅 테크 기업들이 경기 후퇴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의 인기가 계속될까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미국 연준이 금리를 대폭 올리면서 미국 경기가 나빠지고 있고, 경기 침체를 예고하는 목소리도 높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1년에서 길어야 2년까지 지속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이 분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은 상당 기간 인기를 누릴 것이다.



대학 전공과 관련해 '밝은 미래 전공'의 순위를 보면 여전히 컴퓨터 관련 전공이 상위권을 차지한다. 미국의 Bchelordegreecenter 웹사이트가 발표한 30개 고액 연봉 전공 중 1위는 컴퓨터 사이언스다. 이 사이트는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에 대해 "오늘날 지구상의 거의 모든 기업이 조직을 계속 운영하기 위해 컴퓨터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바뀔 것 같지 않다. 따라서 소규모 지역 기업에서 유명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기업에는 기술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객의 사양에 맞는 사용자 친화적인 웹 사이트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컴퓨터 전문가가 항상 필요하다. 그러므로,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이 오늘날 미국 대학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Indeed가 밝힌 컴퓨터 사이언티스트의 평균 연봉은 10만 9157달러다. 미국 노동 통계에 따르면 2022년도 컴퓨터 사이언티스트의 연봉 중간값은 13만 1490달러다. 미국에서 사회복지사의 평균 연봉이 5만 6324달러인 것에 비하면 컴퓨터 사이언티스트의 급여가 훨씬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은 어느 대학이 좋을까? 여러 사이트에서 여러 기준으로 대학 순위를 매기고 있다. 유에스 뉴스가 내놓은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랭킹은 1위부터 20위까지다.



1위는 MIT다.


2위는 3개 대학이 공동으로 카네기 멜론, 스탠퍼드, UC 버클리다.


5위는 6개 대학이 공동으로 칼텍, 코넬, 조지아텍, 프린스턴, UIUC, 유덥이다.


11위는 텍사스 오스틴


12위는 미시간 앤아버


13위는 3개 대학이 공동으로 컬럼비아 대학, 하버드대, UCLA다.


16위는 4개 대학이 공동으로 UCSD, 메리랜드 칼리지 파크, 유펜, 위스콘신 대학 등이다.


20위는 5개 대학이 공동으로 하비머드, 존스홉킨스, 퍼듀, 라이스, 예일대 등이다.



세부 전공별로 순위를 보면 또 다르게 나타난다.



            인공지능: 1) 카네기 멜론 2) MIT 3) 스탠퍼드          


            바이오 컴퓨팅: 1) MIT 2) 카네기 멜론 3) UCSD          


            컴퓨터 시스템: 1) UC 버클리 2) MIT 3) 카네기 멜론          


            사이버 보안: 1) 카네기 멜론 2) 조지아 텍 3) UC 버클리          


            데이터 분석: 1) UC 버클리 2) MIT 3) 카네기 멜론          


            모바일/웹 애플리케이션: 1) 카네기 멜론 2) MIT 3) 스탠퍼드          


            프로그래밍 언어: 1) MIT 2) 카네기 멜론 3) 스탠퍼드          




컴퓨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MIT, 스탠퍼드, 카네기 멜론, UC 버클리가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 전공자들의 연봉 순위는 또 다르게 나타난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알려드릴 예정이다.



결론: 컴퓨터 사이언스의 미래


컴퓨터 사이언스는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서 매우 유용한 전공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전공하려고 할 것이고, 그 문은 점점 더 좁아질 것이다. 1학년으로 진학하려는 경우 좀 더 세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대학 선택부터 지원 준비 등에서 남달라야 한다.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는 컴퓨터 사이언스를 전공하려는 많은 학생들을 위한 입시 전략을 짜주고 대학 진학을 위한 전 과정을 도와주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전공 TOP 대학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