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MIT에 성적우수 장학금이 있나요?


"하버드 대학을 비롯해 프린스턴, 예일 등 8개 아이비리그 대학은 성적(Merit) 우수 장학금이 없잖아요. 스탠퍼드 대학도 없고요. 그런데 MIT는 성적 우수 장학금이 있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어떤 학생이 이렇게 질문을 해 왔다. 그래서 필자는 MIT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검색을 했다.

At MIT, students are accepted on merit, but the financial aid is determined basedon the family income. Afford. MIT Admissions If you are a freshman US applicant, you can estimate the costs of attending MIT using Financial Aid Calculator. ... MIT does give scholarships.


아! MIT는 하버드 대학과 달리 성적 우수 장학금이 있다. 즉 성적으로 우수한 학생을 뽑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돈은 성적으로 주지 않고 가족의 수입을 근거로 준다는 것이다. 즉 Need based로 준다는 것이다. 


MIT 학생의 58%가 이런 재정보조(Financial Aid)를 받고 있으며 그 평균 금액은 4만 5542달러다. MIT는 이것을 그란트라고 하지 않고 MIT Scholarship이라고 부른다. 재정보조 신청을 하고 CSS프로파일을 작성해 제출한 학생은 자동적으로 재정보조 지급 대상이 된다. All students who apply for financial aid and fill out the CSS Profile ⁠01 are automatically considered for an MIT Scholarship.


MIT의 경우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제도는 있지만 성적 우수장학금이 있는 것은 아니고 가정의 환경에 따라서 지급하는 재정보조가 있다.<미래교육연구소>



** 미래교육은 2019년에 한국 경제 어려움에 동참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미국 대학 장학금 컨설팅 수수료'를 50% 인하한다. 더 자세한 것은 전화 1577-6683이나 메일 tepikr@gmail.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美 대학 어플라이 컨설팅 수수료'는 그대로 유지된다.






작가의 이전글 수시·수능 후 국내고 학생, 중국 명문대 영어로 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