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대학 비용 국내 대학 수준 ... 장학금 받으면 대폭 저렴
매년 10월 1일 원서 접수 시작
최근 노르웨이, 핀란드와 함께 스웨덴 대학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많다. 스웨덴은 노르웨이와 달라 학비를 받는다. 이에 대해서는 글 후반에 기술을 한다.
노르웨이, 스웨덴 등 북유럽 국가 대학들의 대학 지원 시기는 미국, 홍콩, 싱가포르 대학과 비슷하다.
주요 스웨덴 대학들의 원서 지원 마감 날짜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이 날짜는 2019학년도 일정이지만 매년 비슷하다.
■ 지원 마감일
마감일은 바뀔 수 있으므로 해당 연도에 지원 일정을 꼭 확인해야 한다.
First round autumn semester 2019 dates
16 October: Application opens
15 January: Application deadline
1 February: Documents/Fee deadline
18 April: Bachelor's results
4 April: Master's results
■ 학비
EU회원국인 스웨덴은 자국 및 유럽 연합(EU) 학생들에게는 무상 교육의 혜택을 제공한다. 한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 학생, 즉 국제학생들은 일정한 학비를 지불해야한다. 스웨덴도 2012년 이전에는 학비가 무료였다. 그러나 그 이후부터 자국민이 열심히 낸 세금으로 외국인 유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것에 대해 스웨덴 국민들의 반발이 거세져서 EU 외의 나라에서 오는 국제 유학생들로부터는 학비를 걷게 되었다. 스웨덴 뿐 아니라 핀란드 등 여러 EU국가들이 EU회원국 학생들 이외 학생들에게는 학비를 받는다. 다만 노르웨이 전부와 독일 대학(일부 주립 대학들은 비용을 받는다.)들은 학비를 여전히 받지 않고 있다.
스웨덴 대학의 학비는 국내 대학과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미국 대학에 비하면 절반 수준이다. 문과 2년 석사 과정을 기준으로 한국 대학원의 학비는 한 학기 500 ~ 550만 원 정도인데, 스웨덴은 45,000 ~ 50,000 크로나(한화 600 ~ 650 만원_환율 130 기준)이다. 생활비, 기숙사비까지 포함한 총 비용으로 볼 때 스웨덴 대학에 다니려면 총 2400 ~ 2,600 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미국 주립대학의 4-5만달러, 사립대학의 6-7만달러에 비하면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이과 석사과정은 대략적으로 4,00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 자세한 사항은 www.universityadmissions.se에서 각 과정별로 확인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스웨덴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의 학비는 서로 비슷하다. 핀란드 대학도 이 수준이다. 그러나 장학금을 받게 되면 대폭 저렴해진다. 스웨덴 대학들은 국제학생들에게 많은 장학금을 제공한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설명을 할 예정이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