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국 칭화대 석사 과정 영어로 진학, 몸값을 올려라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세계 랭킹 1위



칭화대 석사과정, 경쟁력 있는 전공 영어로 제공 

학비는 연 600만 원 수준, 내년 3월 31일 마감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미국으로 유학을 가려면 영어로 가고, 중국 유학은 중국어로, 그리고 일본 유학은 일본어로 가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세상은 바뀌었다. 영어는 글로벌 스탠더드 언어가 됐다. 국제 표준어가 됐고, 특히 인터넷상의 공용가 됐다.


  자존심이 센 독일과 중국도 대학 학부과정과 대학원 과정을 대거 영어로 개설하고 해외 유학생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최고 대학인 칭화 대학의 대학원 과정을 영어로 가는 길을 생각해 본다. 


 칭화대학은 US뉴스 세계 랭킹 64위이며 중국 랭킹 1위 대학이다. 서울 대학과 도코 대학보다도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를 받았다. 중국인들에게 이 대학은 꿈의 대학이다. 이 대학도 대학원 과정을 영어로 개설했다. 7개 전공을 영어로 개설하고 전 과정을 영어로 가르친다.



 필자는 한국 대학이나 미국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에게 중국 최고 대학인 칭화대학 석사과정으로 진학해 보는 것을 권한다. 칭화대학이 석사과정에 영어로 개설한 전공은 7개다.


1. Environment Management and Sustainable Development

2. Enterprise Management

3. Software Engineering

4. Structure Engineering

5.Transportation Engineering(Railway)

6. Transportation Engineering

7. Intellectual Property Law


 매우 경쟁력 있는 전공들이다. 미국의 대학이나 한국, 혹은 다른 나라에서 대학 학부를 다니고 이렇게 중국 명문 칭화대학에서 석사를 하면 좋을 것이다. 중국 최고 명문인 칭화대학에서 위 전공들을 한다면 몸값은 상당히 뛸 것이다. 전공도 매우 뛰어나고 대학도 명문이다.


 특히 칭화대학의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은 이번 2018년도 유에스 뉴스 세계 대학 랭킹 1위를 차지했다. 대학원에서도 이 전공은 매우 경쟁력 있다.


 앞서 설명을 했지만 중국 칭화대학에서 석사 전공을 하더라도 중국어로 하지 않고 영어로 전공을 한다. 물론 대학원에 다니는 동안 학업과 관계없이 중국어를 배우게 될 것이고 또 배우면 그만큼 경쟁력이 있다. 


 학비는 전공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3만 6000위안이다. 4만 위안인 곳도 3만 9000위 원인 곳도 있다. 평균 600만 원 내외다. 학비가 매우 저렴하다. 미국 대학들의 6-7천만 원에 비해서 저렴하다. 


 마감은 2018년 3월31일다. 지금부터 준비를 하면 늦지 않다. 

지원 구비 서류는 1) 원서 2) 토플 성적 3) 전공에 따라 GRE, GMAT를 요구하기도 한다 3) 학업계획서(SOP) 4) 교수 추천서 등등으로 미국 대학원 진학 서류와 다르지 않다. 학교 수업 시작은 2018년 9월 1일이다. 


 진로는 어떨까? 칭화대학을 졸업하고 중국 내 외국 기업 혹은 일본, 싱가포르, 유럽 등의 외국계 회사에 취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이나 미국 소재 대학에서 경쟁력을 키우지 못한 학생이라면 과감하게 도전할 것을 권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이렇게 넓은 세상으로 나가려는 학생들을 위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궁금하거나 도움을 받기 원하면 미래교육연구소로 연락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 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카톡 kr1728로 하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 편입, 참 괜찮은 생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