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아이를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보냈을 때 아프거나 혹은 다치면 어떻게 하나요? 부모가 가볼 수도 없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미국에서 아프면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하는 데 걱정이 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 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의료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학생이 학교나 집에서 다치는 등 긴급히 치료를 요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재단에서 운영하는 24시간 무료 비상전화로 연락해서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만일 집에서 긴급 상황이 발생하면 우선 호스트 패밀리의 도움을 받아서 병원에서 치료를 하고 나중에 보험 처리를 하면 됩니다.
의료보험에 대해 주의해야 할 것은 보험이 모든 질병과 사고를 커버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지하시고 가능한 보장이 많이 되는 적절한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망시 받는 금액보다 질병 및 사고 시 보상이 제대로 되는 보험을 선택하도록 권합니다.
여행자 보험은 대부분 최대 3개월까지 유효합니다. 6개월에서 1년 가까이 머무는 교환학생은 해외장기체류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대부분 학교는 교환학생에게 보험 가입을 의무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요구하는 보험 가입 사항이 다르니 사전에 미리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