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ELTiS, 어떤 시험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미국 국무부에서 주관하는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 요건을 충족시켜야 하는데요. 


우선 학교성적이 평균 ‘우’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어서 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 정도의 영어회화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원어민 인터뷰를 통해 검증받게 됩니다.) 또한 비자발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미국에서 교육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이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215점 내외의 ELTiS(265점 만점·그 동안 시행되어 왔던 SLEP TEST를 대체하기 위해 Ballard & Tighe에서 개발한 시험이며 L/C : 24문항 25분, R/C : 26문항 45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환학생 기준인 215점은 토플iBT를 기준으로 약 60점(토익 670, 텝스 557)에 해당된다.) 성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어제는 한 학생이 이 ELTiS라는 시험에 대해서 미래교육연구소의 카카오톡(카카오톡에서 미래교육연구소를 검색하신 후 플러스친구로 등록하시면 자유롭게 궁금하신 것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을 통해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현재 중학교 2학년인 이 학생은 현재 자신의 영어 실력이 부족하지만 내년에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꼭 참가하고 싶다면서 ELTiS라는 시험의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셨습니다. 오늘은 이 ELTiS라는 시험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LTiS, 어떤 시험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우선 기본적으로 이 ELTiS(English Language Test for International Students·국제 학생을 위한 영어 시험)라는 시험에 대해서는, ‘조기 유학생(교환 학생)의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거에는 ‘조기 유학생(교환 학생)의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SLEP이라는 시험이 있었는데요, 현재 이 시험은 더 이상 실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즉 현재는 SLEP이 ELTiS로 완전히 대체된 셈이지요. 미국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주관하는 재단들도 이제는 SLEP 대신 ELTiS 점수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SLEP보다 훨씬 더 학교생활에 밀접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 실용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ELTiS. ELTiS는 총 70분의 시험 시간 동안 진행되며, 듣기(Listening) 영역 24문항, 읽기(Reading) 영역 2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Form 1·Form 2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또 듣기 영역은 1) 수업 지시 파악 Follow Classroom Directions 2) 수학언어 이해 Comprehend Mathematical Language 3) 수업대화 이해 Understand Classroom Dialogue 4) 수업 내용 파악 Listen and Respond to Academic Lectures의 총 4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읽기 영역은 1) 어휘력 Demonstrate Vocabulary Knowledge 2) 그래프 읽기 Read a Graph 3) 수업 지문 파악 Read and Respond to Academic Texts의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환산점수를 기준으로 하면, Form 1은 260점이 만점이며, Form 2는 300점이 만점인데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재단들은 환산점수로 212점에서 222점 이상을 교환학생 선발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때 Form 1의 점수인지 Form 2의 점수인지는 상관이 없습니다. 즉, 두 가지 중 어느 유형의 시험을 봤든, 그 점수가 환산점수로 222점 이상이면 된다는 말입니다. (이것은 점수를 백분율로 따졌을 때, Form 2가 Form 1에 비해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 어려운 유형이기 때문입니다.) 


이 ELTiS라는 시험은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참고서나 문제집이 없어 혼자서 준비하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영어를 어느정도 하는 학생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게 치를 수 있습니다. 시험은 믿을 수 있는 대행사를 선택하여 치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ELTiS에서 고득점을 올리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보면, 사실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ELTiS 또한 다른 많은 영어 시험과 같이, 근본적으로는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시험에서 고득점을 올리기 위해서는 영어 독해력, 영어를 듣고 이해하는 능력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말 외에 특별히 해드릴 수 있는 말이 없습니다. 


많은 학원에서 ‘ELTiS 1개월 단기 완성’ 이라는 문구로 학생들을 현혹하고 있지만 이것은 기본적인 영어 실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반대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이 있는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단기간에 필요한 점수를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중요한 것은 언어 능력의 기본이 되는 ‘독해력’ 등을 키우는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교환 학생 참가 시기,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