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고 학생, 노르웨이 대학에서 애니 전공하기


해외 유학, 영어가 선결 과제 ... 미국 CC 거쳐 노르웨이대 학비 없이 영어로 간다
미국 CC에서 4년제 대학으로 편입도 가능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는 특성화고가 국내에 꽤 많다. 맨 아래에 나열한 학교들이다. 몇몇 특성화고등학교는 입학이 매우 어렵다. 어떤 분이 인터넷에 이런 글을 올려 놓았다. 자녀의 진로에 대한 고민이다.


"중3 딸과 어제 장래 진로에 대한 상담을 했습니다. 이전부터 딸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에 관심이 많아서 그림 그리기를 좋아했고 타블렛을 이용해서 스스로 그림 공부를 했습니다. 하지만 저나 집사람은 지금까지는 취미생활로서의 그림으로 보고 일반고 진학을 원했었고요. 그러다가 어제 밤에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면서 딸이 정말 하고 싶어서 도전을 해보겠다고 기회를 달라고 해서 일단은 이번 주 동안 학교와 향후 전망, 미술학원 등을 알아보고 결정하자고 했습니다.


집사람이 알아본 내용으로는 내신은 현재까지 성적으로 커트라인이 아슬아슬한 정도라고 합니다. 미술공부는 지금까지 제대로 한 적은 없고 딸이 스스로 책과 인터넷으로 공부하면서 창작활동을 한 정도 입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실기준비를 해서 한국애니고에 합격할 가능성이 있을지가 걱정이고요.


합격후에 진로가 어떻게 되는지 그 분야의 전망은 어떤지가 궁금한데 이쪽으로는 전혀 인맥이나 지식이 없어서 판단이 서지 않습니다. 유관 분야에 계신 회원님 계시면 전망이나 조언을 좀 부탁드립니다"


이 질문에 여러 답들이 올라와 있다. 그런데 한결같이 전망이 어둡다는 답이었다. 모두 다 한국 즉 국내에서 활동하는 것을 전제로 답을 하고 있었다. 이 가운데 대표적인 답을 하나 올린다.


제가 볼때는 전망은 밝지 않습니다. 요즘 국산 애니메이션은 뭐 애들용 아니면 거의 망했다 싶을 정도구요. 그 대안이 웹툰인데, 웹툰그리는 사람은 입문하는 사람들 중에 몇 퍼센트나 될까요? 아주 극소수일듯합니다. 돈 많아서 순수예술 하실 거 아니면 암담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먹고 살 걱정으로 이야기를 해보면, 제 개인적인 의견으론 상황이 좀 달라집니다. 일단 게임 쪽 원화, 일러스트, 애니메이터, 좀 더 나아가 3D모델러 등등 직업을 갖는 것이 가능하구요. 그림 그리는 능력을 이용해서 각종 팬시나 물품의 삽화도 가능하구요. 먹고 사는 방향으로 보면 그림은 그냥 기술이니까요. 제가 게임 쪽에 있는데 디자인팀 보면 서양화 그리시다 오신분, 애니 쪽에 있다 오신분, 그냥 게임 쪽이 좋아서 바로 오신 분등이 있습니다. '그림도 기술인지라 먹고 사는데 지장없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일단 그림을 배워두면 할수 있는게 많다, 그러나 정말 열심히 안하면 아마 다른쪽으로 흘러갈 수 있을 것이다, 라는 정도의 정보만 주시고 하고 싶은거 시키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나 필자는 생각이 다르다.


왜 좁은 한국 시장에서 승부를 걸라고 할까? 세상은 넓다. 우선 애니메이션은 미래가 밝은 전공이다. 적어도 해외에서는 그렇다. 미국 이민국이 선정한 415개 STEM(Science, Technology, Enginnering, Math) 전공에도 애니메이션이 들어간다. 미국에서 꼭 필요한 전공이라는 것이다.


나는 한국 고등학교에서 애니메이션을 한 다음에 넓은 세상으로 나가는 길을 안내하고자 한다. 우선 한국 애니메이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며 영어를 익히는 것이 첫걸음이다. 그리고 나서 학비가 없고 영어로 전공이 가능한 노르웨이 대학으로 진학을 하면 된다. 세계 무대로 진출을 하라는 것이다. 노르웨이 대학은 한국고등학교 3년 졸업 후, 대학 1년 이수가 지원 조건이다. 필자가 우선 미국 CC로 가라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영어를 능숙하게 배우기 위해 2) 대학 1년 이수라는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다.


노르웨이 대학 가운데 애니메이션, 3G의 전공을 개설한 대학이 있고, Game design 전공을 개설한 대학도 있다. 물론 학비가 없고, 영어로 수업을 한다. 그러니까 애니메이션이나 game 디자인을 고등학교에서 배운 학생들은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문제는 영어다. 고등학교 때부터 틈틈이 영어를 익히면 된다. 여름, 겨울 방학 때 해외에 나가서 영어 연수를 받으면 된다. 그럼 미국 CC를 거쳐, 노르웨이 대학에 진학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노르웨이로 가지 않고 미국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해도 된다. 그러면 3학년으로 가게 되고 2년만 더 다니면 미국 4년제 대학을 졸업하게 된다. 애니메이션의 취업 시장은 있다. 다만 아직까지 한국인으로 이 길을 미국에서 간 사람은 거의 없다.


한국 특성화고, 특히 애니메이션이나 예술고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꿈은 너무 작다. 더 크게, 좀 더 크게 꿈을 꿔보라. 영어만 된다면 정말 넓은 세계에서 마음껏 자신의 꿈을 펼쳐 볼 수 있다. 꿈은 그 꿈을 꾸는 사람의 것이다. 유학을 가더라도 학비가 없거나 매우 적게 드는 길이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그 길을 안내한다.



■ 미래교육연구소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해외 유학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앞서 설명을 했듯이 애니메이션고나 예술고 학생들 가운데 해외로 나가려는 학생들의 진로를 설계해 주고 있다. 로드맵을 짜주고 영어 연수과정을 안내하고 도와준다. 더 자세한 문의나 신청은 아래 연락처로 하면 된다.






교육컨설팅기관입니다.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국내 대학 재학 중, 학비 무료 독일 대학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