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랭킹만 믿다가 놓치는 것들: 순위보다 중요한 교육

토론토대 vs 브랜다이스, 한국 부모님이 자주 하는 오해와 진실

아직도 간판만 보시나요? 자녀의 미래를 바꾸는 대학 선택 기준

685af1a5936ab16b5b2b769c_664f5b920e69b8f7e88ee60d_university-of-toronto.webp <토론토 대학 >


최근 한 학부모님으로부터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토론토대학, UBC를 알아보다가 브랜다이스라는 곳도 알게 되었는데요. 이 중에서 어디가 더 평판이 좋은 학교인가요?"


이 질문 속에는 한국 학부모님들이 대학을 바라보는 전형적인 시선이 담겨 있습니다. 바로 남들이 알아주는 대학, 랭킹이 높은 대학이 곧 좋은 대학이라는 인식입니다. 물론 토론토대학이나 UBC는 세계적인 명문 대학입니다. 하지만 학부모님의 질문 의도는 명확합니다. "어디를 나와야 우리 아이가 남들에게 더 인정받을까요?"


오늘은 여전히 대학 간판과 순위표에 매몰되어 있는 우리 학부모님들께 꼭 드리고 싶은 이야기를 하려 합니다. 이제는 대학의 이름값이 아니라 교육의 질, 그리고 전공의 적합성을 따져야 할 때입니다.


1. 대학 랭킹은 교육의 질을 담보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US 뉴스 앤 월드리포트나 QS 랭킹 같은 대학 순위는 주로 대학원 중심의 연구 성과, 논문 인용 수, 평판도 등에 큰 가중치를 둡니다. 즉, 교수가 얼마나 훌륭한 연구를 하느냐가 순위를 결정짓지, 그 교수가 학부생을 얼마나 정성껏 가르치느냐는 순위에 잘 반영되지 않습니다.


이름만 대면 아는 대형 주립대나 연구 중심 대학들은 수만 명의 학생이 재학합니다. 1학년 개론 수업은 수백 명이 강당에 모여 듣고, 교수가 아닌 조교가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낮을지 몰라도 브랜다이스나 유수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들은 소수 정예 교육을 지향합니다. 교수가 학생의 이름을 기억하고, 토론식 수업을 하며, 밀착 지도를 합니다.


과연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높은 랭킹 숫자일까요, 아니면 나를 이끌어줄 교수님의 따뜻한 멘토링일까요?


2. 간판보다 중요한 것은 전공 적합성입니다.


아무리 전체 랭킹이 높은 대학이라도, 우리 아이가 공부하고 싶어 하는 전공 분야에서 약하다면 그 선택은 재고해야 합니다. 반대로 전체 순위는 조금 낮더라도 특정 전공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대학들이 많습니다.


과거에는 대학 간판이 평생을 갔지만, 이제는 실력의 시대입니다. 기업들은 어느 대학을 나왔느냐보다 대학에서 무엇을 배웠고,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어떤 실무 능력을 갖췄는지를 봅니다. 이름값에 취해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을 억지로 공부하는 것만큼 미련한 투자는 없습니다.


c111c0c3f9b78a2834e2549ae977181d.jpg <UBC 전경>


3. 부모의 만족이 아닌 아이의 성장을 선택하십시오


많은 부모님이 자녀의 대학 합격 소식을 주변에 알릴 때의 뿌듯함을 위해 유명 대학을 고집하곤 합니다. 하지만 대학은 부모의 악세사리가 아닙니다. 아이가 4년 동안 치열하게 공부하고, 성장하고, 자신의 꿈을 구체화해야 하는 삶의 터전입니다.


방치형 교육을 하는 유명 대학에서 길을 잃는 학생들을 너무나 많이 보았습니다. 반면, 이름은 낯설지만 탄탄한 교육 과정을 갖춘 대학에서 주인공으로 대접받으며 아이비리그 대학원으로 진학하거나, 글로벌 기업에 당당히 취업하는 학생들도 수없이 목격합니다.


결론

학부모님, 이제 시야를 넓히십시오. 대학 랭킹 1, 2위 차이에 일희일비하지 마십시오. 그보다 내 아이가 교수님과 눈을 맞추며 공부할 수 있는 곳인지, 아이가 원하는 전공 커리큘럼이 얼마나 잘 짜여 있는지, 인턴십 기회는 풍부한지를 따지십시오.

진정한 명문대는 남들이 좋다고 말하는 대학이 아니라, 내 아이를 가장 잘 키워줄 수 있는 대학입니다.


%ED%99%8D%EB%B3%B42.jpg?type=w966


미래교육연구소가 안내합니다

<상담신청>

1) 전화: 1577-6683/ 02) 780-0262

2) 메일 :tepikr@gmail.com

3) 이강렬 박사 카카오 채널:http://pf.kakao.com/_kxbQUxb/chat

4) 인터넷 신청: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YmVBh5kDTzbRRUl_LTihB8gyqttDTw6EWtTbAg0NMc9GItg/viewform



#미국대학입시 #대학랭킹 #교육의질 #미국유학 #전공선택 #미래교육연구소 #학부모교육 #입시컨설팅 #브랜다이스 #토론토대학 #미국대학순위 #진로설계 #유학준비 #명문대 #아이비리그 #리버럴아츠칼리지 #미국대학장학금 #교육트렌드 #자녀교육 #해외대학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성적표 너머, 하버드가 원하는 6가지 인재상 심층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