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 접수 10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
학부는 대학 1학년 수료 후 지원 가능
독자들이 잘 알다시피 노르웨이 대학과 대학원은 학비가 없다. 또한 상당수 전공이 영어로 개설돼 있다. 금년도 노르웨이 대학에 지원하려는 국제학생의 원서접수는 10월 1일부터 시작된다. 마감은 12월 1일이다.
2020학년도 8월 학기에 시작되는 노르웨이 대학, 대학원에 가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지금부터 준비를 해서 10월 1일 이후 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노르웨이는 북유럽의 강소국이다. 왜 노르웨이 대학인가?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학비가 없다.
2) 영어로 갈 수 있다.
3) 교육의 질이 높다.
4) 유럽 전역을 대상으로 취업을 할 수 있다.
독일 대학과 마찬가지로 학비가 없다는 것이 무엇보다 장점이다. 미국의 경우 사립대학은 학비가 연간 5-6천만원, 주립대학은 학비가 연간 3-4천만원이 들어간다. 이에 비해 노르웨이는 생활비만 필요하다.
■ 노르웨이 대학 학부로 유학을 가려는 학생
노르웨이 대학 학부에 영어로 진학하여 공부할 수 있는 전공이 그리 많지는 않다. 11개 정도 된다. 반면 대학원에서 영어로 진학하여 공부할 수 있는 전공은 많다. 아래 표와 같다. 이 가운데 경쟁력이 있는 전공이 여럿 보인다. 노르웨이 대학 학부로 진학을 하려면 한국에서 대학 1년을 다녀야 한다. 대학 1학년 이수 후 지원이 가능하다. 노르웨이 학제는 13학년제이고 한국 학제는 12학년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국 학제에서 공부한 학생은 AP 3과목의 점수가 있으면 곧바로 지원이 가능하다. IB 과정을 들은 학생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Predict가 아닌 실제 점수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5월에 시험을 보고 졸업을 한 학생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것은 미래교육연구소 상담을 통해 알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노르웨이 오슬로에 센터를 두고 노르웨이 대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Study in Norway
(https://www.studyinnorway.no/What-can-I-study? level=0&subject=)
■ 노르웨이 대학원으로 가려는 학생
한국이나 미국 등에서 4년 대학을 마친 학생의 경우 노르웨이 대학원에 지원을 할 수 있다. 물론 학비는 없고 상당히 많은 전공을 영어로 개설했다. 오슬로 대학을 비롯해 베르겐 대학 등 수준 높은 대학이 많다.
미국이나 한국 대학원은 학부 전공과 관계없이 대학원 전공을 선택할 수 있으나 노르웨이를 비롯해 유럽 대학들은 학부 전공과 대학원 전공이 유사해야 한다. 또한, 반드시 학부에서 관련 전공 학점을 일정 이상 이수했어야 한다. 따라서 본인이 공부하고자 하는 전공이 학부 전공과 유사성이 있는가를 보고 사전 이수 학점을 충족하는지 보아야 한다.
노르웨이의 명문 대학인 오슬로 대학의 대학원에서 영어로 할 수 있는 전공은 75개나 된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을 참고하면 된다.
https://www.uio.no/english/studies/programmes/#topic=&type=
■ 미래교육연구소, 국내 유일 노르웨이 대학/대학원 진학 컨설팅 제공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학비가 무료인 노르웨이 대학/대학원 진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노르웨이 대학/대학원에 영어로 진학하고 싶은 학생들은 미래교육연구소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오슬로에 센터를 두고 있으며 노르웨이 소재 전 대학의 진학을 돕고 있다. 상담 및 컨설팅 문의 및 상담, 신청은 아래 연락처로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