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19-2020년도 세계 대학 지원 일정



미국 조지아텍 원서 접수 마감일, 금년 10월 15일로 가장 빨라
독일은 내년 7월 15일로 중국과 함께 가장 늦게 마감

나라별, 대학별, 전공별로 지원 일정이 다를 수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직접 파악하는 것이 필수





이제 2020학년도 대학 입시가 시작됐다. 국내 대학은 7월에 재외국민 전형을 시작으로 9월에 수시, 그리고 12월에 정시가 이어진다. 해외 대학도 비슷한 시기에 원서 접수와 마감을 한다. 미국을 비롯한 아시아, 유럽 대학들도 2020학년도 입시가 곧 시작된다.


국가별 대학 마감일을 간단하게 점검해 본다.


미국= 8월에 Common Application 사이트가 열리며 10월 1일부터 각 대학별 사이트가 열려 원서를 제출할 수 있다. 공통원서와 코엘리션 원서의 에세이 주제가 이미 지난 2월에 나왔다. 얼리 마감은 11월 1일 혹은 11월 15일이다. 이에 앞서 조지아 텍은 10월 15일에 가장 먼저 원서 접수를 마감한다. 레귤러는 1월 1일에서 3-5월까지 각 대학별로 마감된다. 명문 대학일수록 마감일이 빠르다.


독일= 지금 2019학년도 10월 학기의 원서 접수가 계속되고 있다. 내년 4월 학기에 대한 원서의 마감일은 1월 15일이다. 일반적으로 독일 대학 학부에 대한 원서의 마감일은 3월부터 시작돼 7월 15일까지다.


홍콩= 홍콩 대학과 홍콩 과기대의 2020학년도 조기 원서 마감일은 11월 15일, 11월 16일 경이다. 레귤러는 1월 초다. 보통 1월 3일 경이다. 홍콩 중문대, 시립대, 폴리텍대학의 원서 마감일이 다르기 때문에 일일이 점검을 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미국 대학과 원서 접수 기간이 비슷하다.


중국= 중국 대학은 원서 접수 마감일이 여러 나라 가운데 가장 늦다. 일반적으로 6월 말이다. 더 늦게까지 받는 곳도 많다. 


일본= 내년 4월 학기에 대한 원서 접수가 10월부터 대학별로 이뤄지고, 9월 학기에 대한 원서는 11월부터 그 다음해 2-3월까지 이어진다. 대학별로 다양하므로, 일일이 대학 사이트에 들어가서 원서 마감일을 점검해야 한다.  


노르웨이= 학비가 무료인 노르웨이는 10월부터 원서 접수가 시작돼 12월 1일에 마감된다.


네덜란드= 네덜란드 대학들도 원서 마감일이 다양하다. 같은 대학이면서도 전공에 따라 마감일이 다르다. 보통 1월에서 5월까지다. 역시 대학별로 전공별로 마감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학 입시는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장거리 레이스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를 해야 한다. 혼자서 할 수도 있지만 전문가의 도움이 있으면 훨씬 그 길을 가기가 수월하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마라톤 선수들의 길을 이끄는 페이스메이커다. 동시에 감독이나 코치 역할을 한다. 미래교육은 미국 등 해외 대학 진학을 이끄는 역할을 담당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국 학생들, 해외로 얼마나 유학을 가고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