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교육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일 것. 교환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한 자격요건 중에 하나이지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국 생활에 대한 경험이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해보지 못한 경험이란 설레이는 마음을 갖게 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두려운 마음도 갖게 합니다. 어른들도 새로운 일에 도전을 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때는 사람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어른들도 그러한데, 아직 성인이 아닌 청소년들의 마음속에서, 새로운 환경과 여러 가지 과제를 앞두고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지는 당사자가 아니라도 어렴풋하게나마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을 호스트로 만나게 될지, 그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일지, 집안 환경은 어떨지, 그 환경이 공부를 방해하지는 않을지. 미지의 세계에 대한 걱정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계속됩니다. 당연한 일입니다. 많은 것을 스스로 책임지고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는 것은 대부분의 교환학생들이 처음 겪는 일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꼭지에서 앞으로 써나갈 글을 통해서는,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토대로, 그 모든 걱정들 중에서 불필요한 것들은 최대한 덜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우선 호스트 패밀리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호스트 패밀리
우선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미국 국무부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모든 호스트 패밀리는 자원봉사 가정이라는 것입니다. 이들은 호스트 패밀리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금전적인 댓가도 받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미국 문화를 전하고, 타국의 학생들을 보살피는 자체에서 보람을 찾는 사람들이 바로 이들입니다. 기본적으로 이타적이면서도 순수하지 않으면 엄두도 못낼 일일 것입니다. 얼른 생각해도 쉽지 않은 일이지요.
그리고 미국 국무부는 엄격한 심사 기준에 따라 이들 호스트 패밀리를 선발합니다. 즉, 그들의 이타성이 미국 정부에 의해 재차 입증되는 셈입니다.
검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미국 국무부의 조사원이 그들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각각의 가족 구성원들과 인터뷰를 합니다. 이 인터뷰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홈스테이의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한 사람이라도 홈스테이를 불편하게 생각한다면, 홈스테이 가정에게나 교환학생에게나 불행한 일이 될 테니까요.
둘째로, 미국 국무부는 모든 홈스테이 가정 각각의 구성원들에게 범죄기록이 있는지 조회합니다. 조회 결과 호스트 가정의 구성원 중 한 사람이라도 범죄기록을 가지고 있을 경우, 호스트 가정이 될 수 없습니다.
이런 국무부의 검증 절차에 앞서 미국 재단에서도 이들 호스트 가정의 교육수준과 생활환경 등을 심사합니다.
호스트 패밀리, 바꿀 수는 없을까?
이처럼 까다로운 심사절차에 의해 지정된 가정이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교환학생이 마음대로 호스트 패밀리 변경을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여지기 어렵습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가 발생했을 때는 지역책임자와 호스트 가정과 의논하여, 호스트 가정 변경을 고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 설명회 개최
미래교육연구소와 보냄과 키움은 공동으로 매월 첫번째 토요일에 교환학생 프로그램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참가희망자는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