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과학고, 과연 갈만한 학교인가?



보통 학생, 과학고 가서 GPA, SAT-ACT 점수 엉망 되는 경우 많아
과학고에서의 낮은 GPA보다 일반고에서의 높은 GPA가 훨씬 나아




교육은 평준화교육과 수월성 교육 그리고 대안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학부모들은 우수한 또래 집단들이 모이는 수월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최근 한국 조기 유학생들 가운데 미국 과학고등학교로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일부 유학원들이 미국 과학고 프로그램을 학부모들에게 소개하면서 알려지게 됐다. 미국 과학고는 공립학교라 학비가 저렴하다. 아울러 우수한 또래 학생들과 같이 공부할 수 있는 학교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그런 미국 과학고는 두 가지 코스를 통해 갈 수 있다. 


1)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고 가기 

2) F1 비자로 일반 고등학교 10학년을 마치고 가기


미국 과학고의 장점은 두 가지다. 첫째는 앞서 설명한 대로 영재 학교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 미국 과학고에서는 일반 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것보다 난이도가 높은 과정을 배운다. 따라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라면 동기부여가 되고, 상승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반대로 보통 학생이나 준비가 안 된 국제학생이라면 낭패를 당할 수 있다.


과학고의 두번째 장점은 과학고 학점을 인정하는 주립 대학에 입학을 하면 수업 연한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미국 과학고를 졸업하면 협약을 맺은 일부 주립대학에서 학점을 인정받아 대학 졸업을 1-2년 단축할 수 있다. 모든 대학이 미국 과학고의 학점을 다 인정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비리그 등 명문 사립대학과 명문 주립대학은 과학고에서 받은 학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최근 미래교육연구소에는 미국 과학고를 다니고 있는 많은 11, 12학년들이 상담을 위해 방문하고 있다. 이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적으로 두 가지의 문제점이 발견된다. 


1. 영재가 아닌 일반 학생들의 경우 수업을 따라가기 어려워 GPA(내신 성적)가 낮은 경우가 많다. 그런데 과학고의 낮은 GPA와 일반고의 높은 GPA를 비교하면, 일반고의 높은 GPA가 훨씬 낫다. 낮은 학점은 미국 대학 진학에 있어 결정적 약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상위권 대학을 가기 어렵다.


2. 일부 국제 학생들의 경우 SAT, ACT 점수마저 낮다. 학교 공부를 따라가기 바빠 SAT 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다. 이런 상황을 맞으면 대책이 없다. 엄청난 부담만 남을 뿐이다. 실제로 이런 학생들이 많다. 



▩ 과학고 선택 신중해야


따라서 미국 과학고가 좋다고 무조건 선택할 일이 아니다. 특히 교환학생을 마치고 과학고를 가는 것은  생각을 해봐야 한다. 그런데 일부 유학원들은 과학 고등학교의 장점만을 소개하며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에게 과학고 진학을 유도하고 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부분의 학생들은 깊이 있는 대학 준비를 하지 않았다. 이런 학생들이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고 과학고로 가면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헤맬 가능성이 높다. 낮은 GPA와 SAT, ACT 점수라는 낭패를 볼 수 있다. 이처럼 학업 기록이 좋지 않을 경우 제대로 된 미국 대학에 갈 수 없다. 미국 대학 장학금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 더욱 조심을 해야 한다. 


과학고로 진학하는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보다 확실하게 우수한 학생이어야 한다. 아카데믹 레코드에서 뛰어나야 한다. 적어도 9, 10학년 과정을 미국 일반 고등학교에서 정상적으로 마친 학생이어야 한다. '과학고'라는 이유만으로 준비되지 않은 학생이 가는 것은 '자살골'을 넣는 것과 같다. 



■ 미래교육연구소, 과학고 진학 상담


최근 미래교육연구소에 온 미국 과학고 학생들의 상당수가 낮은 GPA와 표준화 시험 점수 때문에 진로 설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월성 교육이 분명 자질이 뛰어난 학생들에게는 매우 좋은 교육 방식이다. 그러나 뱁세가 황새를 따라가다보면 큰 일을 당할 수 있다. 자기 수준과 능력에 맞는 교육을 선택해야 한다는 말이다. 


유학원들의 '장사 마케팅'에 속지말고 냉정하게 내 아이의 능력을 평가한 뒤,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미국 과학고를 선택해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과학고에 가려는 학생들의 능력을 평가해 드리고 있다. 상담은 아래 연락처로 신청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매거진의 이전글 2019년도 캐나다 대학 랭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